서울연구원, 건물 탈탄소 전략 모색을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13일(목)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서울시 건물 탈탄소 전략 국제세미나’ 개최

미국(뉴욕)과 독일, 유럽 연합(EU) 등 글로벌 도시 및 지역의 건물 탈탄소 정책과 기술 동향 공유

서울시 건물 부문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혁신적 전략 모색

뉴스 제공
서울연구원
2023-04-12 14:40
서울--(뉴스와이어)--서울연구원(원장 박형수)은 4월 13일(목) 오후 3시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서울시 건물 탈탄소 전략 모색’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서울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도 생중계될 예정이다.

전 세계 많은 도시·국가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건물 탈탄소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최근 국제 에너지 위기로 건물에너지효율개선사업(BRP)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올해로 설립 1주년을 맞은 서울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주관해 해외 도시 및 지역의 경험을 공유하고,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서울의 건물 부문 탈탄소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세미나 1부에서는 두 명의 해외 연사가 글로벌 도시 및 지역의 건물 탈탄소 전략을 공유한다. 첫 번째 순서로 김지훈 뉴욕시립대학교 교수가 ‘뉴욕시 탈탄소 경로’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 순서로 스테판 토마스 부퍼탈연구소 박사가 ‘유럽연합과 독일의 건물 탈탄소 전략’을 발표한다.

김지훈 교수는 2019년 뉴욕시 조례 97(The Local Law 97 of 2019)에 담긴 뉴욕시 기후 전략을 소개한다. 이 조례는 뉴욕 대형 건물의 탄소 배출량 감축에 대한 목표로 2030년까지 40% 감축, 2050년까지 80% 감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지침과 인센티브, 규제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김 교수는 건물 탄소저감 이행을 통해 얻게 되는 환경적·경제적·건물 성능 측면의 효과와 건물 탄소저감 이행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소개한다. 더불어 조례 제정 후 나타나고 있는 변화와 성과도 함께 공유한다.

스테판 토마스 박사는 건물 에너지 성능을 높여주는 기술 현황과 관련 정책을 소개한다. 특히 독일의 건물 탈탄소 전략 가운데 하나인 재생에너지 난방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과 계획 등에 대한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유럽 전반에서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건물 탈탄소 정책 동향을 소개한다. 아울러 혁신적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효율화에 거버넌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어 2부에서는 서울시 건물 탄소중립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이홍석 서울시 친환경건물정책팀 팀장이 ‘서울시 건물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발표한다.

이홍석 팀장은 서울시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설명하고 신축건물, 공공건물, 민간건물 등 유형별 건물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소개한다. 중점 과제로 제로에너지빌딩(ZEB) 의무화, 저탄소 건물로 전환, 건물 에너지효율화 추진, 건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 도입을 통한 에너지 다소비 건물 집중 관리 등 관련 제도의 추진 현황을 공유한다.

종합 토론에는 △전의찬 세종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고재경(경기연구원 실장) △김진호(한국에너지공단 센터장) △이명주(명지대학교 교수) △황인창(서울연구원 연구위원) 등 4명의 토론 위원이 참여한다.

박형수 서울연구원장은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건물의 수요 관리와 에너지효율 향상은 서울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 건물 에너지효율 향상은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기후 적응과 에너지 복지 측면에서도 매우 필요한 정책”이라며 “이번 국제세미나에서 서울시 건물 탄소중립 정책 추진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적절한 규제와 인센티브 그리고 시민과 민간의 적극적인 협조와 역할을 어떻게 촉진할지가 매우 중요하다. 오늘 토론을 계기로 서울연구원이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서울시 건물 탈탄소 전략 마련과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si.re.kr

연락처

서울연구원
환경안전연구실
이윤혜 연구원
02-2149-127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