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콘텐츠마켓 SPP 2022, 11월 22~23일 이틀간 일정 마치고 성료… 2800여건 수출 상담 이뤄져

콘텐츠 카테고리 확장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틱톡, 샌드박스, 컴투스 등 다양한 국내외 바이어 참가
43개국 763개사 참가, 2800여건 수출 상담 완료
1일 차 환영 만찬에서 '서울, 그리고 콘텐츠의 미래'에 대한 SBA 대표이사 발표 진행
이 밖에 IP크로스 영상화 스토리 공모전 및 넥스트 유니콘 콘텐츠 IR 데이 관련 대거 수상
출처: 서울산업진흥원
2022-12-05 10:10
SPP2022 비즈니스 상담회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12월 05일 -- 서울시의 문화 콘텐츠 산업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 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한 ‘국제콘텐츠마켓 SPP 2022’가 11월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로 22회를 맞은 SPP 국제콘텐츠마켓은 콘텐츠 전(全) 영역에서 발굴·투자·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진행되는 글로벌 네트워크 행사로,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규모 콘텐츠 허브 마켓이다.
SPP2022 비즈니스 상담회
특히 SPP 2022는 올해부터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웹툰·웹소설·게임·음악·드라마·영화·1인 미디어 등 콘텐츠 전 분야로 참가 대상이 확대되면서 역대 최대 규모의 콘텐츠 마켓으로 관련 업계의 기대를 모았다.
SPP2022 네트워킹 만찬
이번 행사는 3년 만에 오프라인 마켓으로 복귀함으로써 한국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샌드박스네트워크, 미국의 Lion Forge, 일본의 Crunchyroll, 태국의 Thai Media Fund, 베트남의 VTC Online 등을 포함한 43개국 763개사가 참여했다.
SPP2022 네트워킹 만찬
SPP 2022에서는 43개국 763개사가 참여해 콘텐츠 기업과 국내외 바이어 간 1:1 비즈니스 상담회가 진행돼 약 2800건의 매칭 상담이 이뤄졌고 해외 배급, 공동 제작, 라이선싱 계약 및 양해 각서 체결 등 다양한 사업 추진이 진행됐다.

특히 SPP 2022는 오프라인으로 개최했던 역대 SPP 행사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아시아에서 진행된 최대 콘텐츠 기업 비즈니스 상담회 행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SPP 2022 부대 프로그램으로 SBA와 베이비샤크넥스트유니콘IP펀드(운용사 스마트스터디벤처스)가 공동 개최한 ‘IP크로스 영상화 스토리 공모전’에서 4개의 웹툰/웹소설 원작의 영상화 프로젝트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해당 공모전은 웹툰, 웹소설을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으로 영상화하는 프로젝트를 발굴해 스토리 개발 및 투자 지원을 연계하기 위해 마련됐다. △디자이너 △지구의 주인은 고양이다 △무지한 섹스가 폭력인 이유에 대한 고찰 등 4개 작품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으며 이들에게는 3000원의 제작 지원금이 주어질 예정이다.

스마트스터디벤처스(대표 이현송)는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의 벤처 캐피털(VC) 자회사로, 2019년 7월 설립됐다. 콘텐츠, ICT, 교육, 키즈 분야를 중심으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핑크퐁’과 ‘핑크퐁 아기상어’ IP로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킨 모회사의 성공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포트폴리오 인큐베이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다른 부대 프로그램 ‘넥스트 유니콘 콘텐츠 IR데이’ 우수 기업 시상식에서는 IR 피칭을 진행한 뒤 최종 5개 사를 선정해 시상식을 진행했다.

2022 서울 콘텐츠 투자 협의체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 가운데 예선을 통과한 10개 사의 IR 피칭 뒤, 최종 5개 사를 선정했다.

2022 서울 콘텐츠 투자 협의체는 콘텐츠 기업 및 기관의 투자 유치 역량 강화와 활성화를 위해 조성됐으며, 콘텐츠 기업과 투자사 간 매칭을 통해 콘텐츠 투자 유치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리고 환영 만찬에서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이숙자 위원장, 서울특별시 경제정책실 김영환 경제일자리기획관의 환영사가 이어졌으며 서울산업진흥원 김현우 대표이사의 ‘서울, 그리고 콘텐츠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다.

발표에서는 서울산업진흥원의 콘텐츠 산업 지원 사업에 대해 서울을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콘텐츠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한 △확장성 있는 원천 IP 발굴 및 IP 크로스 활성화 △콘텐츠 창작·유통·향유 공간 ‘서울큐브(가칭)’ △서울 시내 콘텐츠 체험 확산의 세 가지 진흥 방향을 소개했다.

확장성 있는 원천 IP 발굴 및 IP 크로스 활성화의 경우, 원천 IP를 발굴해 N개의 콘텐츠로 확장하는 것으로, 단일 장르별 직접 지원이나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지원으로 나눌 수 있다. 콘텐츠 창작·유통·향유 공간 서울큐브(가칭)의 경우, 2026년 완공 예정인 아시아 최고 문화 콘텐츠 전시·마켓 융복합센터다. 서울 시내 콘텐츠 체험 확산의 경우, 서울시민 10만 부캐 프로젝트(가칭) 및 주행 게임 IP 활용 대시민 행사 등 다양한 콘텐츠 체험 확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전대현 서울산업진흥원 콘텐츠본부장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SPP 국제콘텐츠마켓 2022를 통해 콘텐츠 기업에 글로벌 네트워킹 및 해외 시장 진출의 발판이 돼 드림에 기쁘다”며 “K-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반영해 SPP 2022를 만반의 준비를 했기에 양적·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것으로 기대한다. 올해부터 콘텐츠 모든 분야로 SPP 참가 대상을 확대한 만큼, SPP의 가능성과 미래는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SPP 홈페이지를 통해 연중 상시 회원 가입 및 IP(프로젝트) 등록, 미팅 신청 등이 가능하며 뉴스레터, 부대 프로그램 안내 등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산업진흥원 개요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1998년 설립된 서울시 출연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sba.seoul.kr
언론연락처: 국제콘텐츠마켓 SPP 홍보운영사무국   블렌트   함은주 이사   070-4705-886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국제콘텐츠마켓 SPP 2022, 11월 22~23일 이틀간 일정 마치고 성료… 2800여건 수출 상담 이뤄져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