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과 환경기준 강화에 의한 산업구조 변화, 기술과 가치를 반영한 전문인력 양성해야

직능연, 2022년 3분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이슈브리프 발간

2022-11-18 09:00
세종--(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2022년 3분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Industrial Skills Council) 이슈브리프 ‘산업구조 변화의 특징과 인력양성의 과제’를 발간했다.

ISC 이슈브리프는 18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발간한 ISC 이슈리포트*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ISC 이슈리포트 가운데 화제성이나 시의성이 높은 여러 주제를 엮어 작성해 분기별로 정부기관, 산업계, 이해관계자 등에게 제공한다.

* 18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분기별로 발간하는 보고서로 산업계 최신 정보와 동향, 인적자원개발 등의 내용으로 구성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란 인력 수요가 높은 직무를 중심으로 훈련, 자격 등의 기준을 마련해 수요자 맞춤형 인력양성을 지원하는 기구다.

3분기 ISC 이슈브리프에서는 기술혁신과 환경기준 강화가 추동하는 산업구조 변화의 특징과 인력양성의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ISC 이슈브리프는 산업별 특수성에 초점을 맞춰 산업구조 변화의 영향을 분석하고 인력양성의 과제를 도출하고자 했다.

사회를 변화시키는 큰 흐름을 의미하는 메가트렌드는 기술, 기후, 인구 등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며, 특히 디지털 전환과 기후환경 변화는 산업구조 변화의 주된 동인이다.

새로운 메가트렌드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환경기준 강화라는 요인이 산업별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혁신은 메타버스(정보기술 ISC), 푸드테크(음식서비스·식품가공 ISC), 스마트 건설기술 BIM (건설 ISC), 기능성 세라믹 소재(재료 ISC), 통신설비 BIM (방송·통신기술 ISC) 등이 산업구조 변화를 추동하고, 환경기준 강화는 업사이클링(섬유제조·패션 ISC), ESCO 산업(전기·에너지·자원 ISC), 탄소중립(환경 ISC) 등이 산업구조 변화를 유도한다.

메타버스, 푸드테크, 스마트 건설기술 BIM, 기능성 세라믹 소재, 통신설비 BIM 등은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부문을 등장시키거나 기존 산업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 메타버스(metaverse) 기술은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사회혁신의 가능성을 제고한다(정보기술 ISC).
· 푸드테크(foodtech) 신산업 분야의 융합기술을 활용해 식품가공 분야의 산업구조를 고도화할 수 있다(음식서비스·식품가공 ISC).
· 스마트 건설기술 BIM을 활용해 건설 전 과정의 생산성·시공성·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산업재해를 절감할 수 있다(건설 ISC).
· 융복합 신기술 개발을 통해 차세대 유망 소재인 기능성 세라믹 소재 산업의 성장동력 확보가 가능하다(재료 ISC).
· 통신설비 BIM을 활용해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는 정보통신 분야의 설비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다(방송·통신기술 ISC).

업사이클링, ESCO 산업, 탄소중립 등은 환경기준 강화라는 측면에서 산업구조 변화를 추동해 신산업을 등장시키고 기존 산업에 새로운 준거를 제시한다.

· 업사이클링을 통해 섬유패션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고 환경 유해 요인을 절감할 수 있다(섬유제조·패션 ISC).
· ESCO 산업은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탄소중립이라는 가치에도 부합한다(전기·에너지·자원 ISC).
· 탄소중립은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를 넘어서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이라는 차원에서도 중요한 목표이다(환경 ISC).

산업구조 변화는 기술혁신과 환경기준 강화라는 측면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인력양성의 과제도 서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기술혁신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는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서 선도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신기술에 걸맞은 인력양성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

산업별 주요 인력양성과 과제는 다음과 같다.

· 정보 ISC 메타버스 환경에 맞춰 경쟁력 있는 콘텐츠 생산·제공·관리가 가능한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 음식서비스·식품가공 ISC 새로운 산업환경 이해와 달라진 직무 습득에 필요한 단계별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제공돼야 한다.
· 건설 ISC BIM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 차원의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기술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 재료 ISC 기능성 세라믹 소재 특성화 분야의 융복합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이 요구된다.
· 방송·통신기술 ISC 통신설비 BIM 분야 인력수요 급증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환경기준 강화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는 새로운 가치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춘 인력양성이 중요하며 신기술과의 연계도 필수적이다.

산업별 주요 인력양성과 과제는 다음과 같다.

· 섬유제조·패션 ISC 업사이클링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 전기·에너지·자원 ISC 에너지 절약 시설에 대한 진단, 시설개체, 유지보수 등 에너지 토탈 서비스의 공학적 요소를 반영한 (전문)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 환경 ISC 산업현장에서 업체별·기관별로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고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필요하다.

산업구조 변화는 기술혁신과 환경기준 강화가 주된 동인으로서 특히 기술과 가치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인력양성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ISC 이슈브리프는 18개 ISC와 관련된 산업계 인사담당자, 국무총리실,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의 정책담당자와 시도교육청, 연구기관, 학계 등에 제공되며, 한국직업능력연구원과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다.

◇ 2022년 3분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이슈리포트 주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 이슈리포트 주제
- 정보기술 : 메타버스로 인한 IT/SW 환경 변화
- 경영·회계·사무 : 소프트스킬 함양을 위한 기초경영사무 프로그램 활용 방안
- 상담 : 청소년 사회심리적외상(PTSD) 대응체계 구축 및종사자 관련 역량 확보방안
- 디자인·문화콘텐츠 : ESG와 디자인씽킹
- 관광·레저 : 관광·레저산업 표준직무 현장 활용 강화방안 도출
- 음식서비스·식품가공 : 식품가공 분야 산업전환과 인력양성
- 건설 : 건설산업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
- 조선·해양 : 최근 글로벌 ESG 동향과 조선산업에 대한 영향
- 기계 : 조직문화의 개선을 통한 기계산업의 소통 활성화 및 인력관리 방안
- 뿌리 : 방위산업 활성화 대응, 뿌리산업 직무단위 인력수요 도출
- 재료 : 기능성 세라믹 소재의 전문인력양성 필요성
- 화학·바이오 : 플라스틱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해외사례 분석
- 섬유제조·패션 : 섬유패션산업의 업사이클링 현황 및 전문인력 양성방안
- 전기·에너지·자원 :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ESCO 산업을 통한 인력양성 방안
- 전자 : 새 정부의 반도체산업 정책 및 인력양성 전략
- 방송·통신기술 : 통신설비 BIM 추진현황 및 전문인력 양성 방안
- 환경 : 탄소중립 시대 고급인재 육성 전략
- 자동차 : 국내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대비 현황 분석 및 시사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개요

1997년 직업 교육과 직업 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첨부자료:
2022년 ISC 이슈브리프 3호.pdf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isckorea.or.kr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연락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지역·산업HRD연구센터
이승봉 부연구위원
044-415-5076
이메일 보내기

홍보팀
이창곤 선임전문원
044-415-5031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