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nix “국내 IT 의사결정권자 65%, 주요 사업 위협요인으로 IT 인력 부족 꼽아”

2025년까지 한국에서 인공지능/머신러닝, 클라우드 컴퓨팅, IT 기술 인재에 대한 수요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

뉴스 제공
에퀴닉스 나스닥 EQIX
2022-11-10 10:22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전 세계에 디지털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인 Equinix의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들이 직원 유지 및 채용 관련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quinix의 연례 2022 글로벌 기술 동향 조사(2022 Global Tech Trend Survey)에 따르면, 국내 IT 의사결정권자 중 65%는 비즈니스에 대한 주요 위협 중 하나로 IT 역량을 갖춘 인력 부족을 꼽았다. 더불어 현재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재 유지(42%) 및 다양성 부족(41%)이 가장 해결해야 할 기술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Equinix를 포함한 기업들은 인재 확보를 위한 여러 대안을 통해 보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지원자를 모집하고 인재 풀을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다. 100명의 국내 응답자를 포함한 총 2900명의 설문 응답자들은 기술 산업이 변화하고 있는 속도가 매우 빠르며, 이로 인해 현재 및 향후 도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인재를 확보 및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답했다.

많은 기업은 인재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 다른 산업에 종사하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IT 의사결정권자 중 51%는 유사한 산업에 종사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완전히 다른 산업에 종사했던 임직원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한다고 답한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는 단 29%에 불과했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구조조정 및 정리해고로 인해 임직원들이 기술 또는 경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을 물색하고 있으며, 경력 개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보다 많은 인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재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임직원들이 가장 많이 속한 산업은 행정 및 사무보조(42%)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금융 및 보험(32%), 제조(32%), 및 교육 서비스(27%) 순으로 나타났다. 재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한 임직원들이 가장 많이 담당하는 분야는 IT 기술(58%), 클라우드 컴퓨팅(34%) 및 인공지능/머신러닝(34%)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들은 향후 2025년까지 인공지능/머신러닝 분야(37%)에서 기술 공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했으며, 그 뒤로 클라우드 컴퓨팅(31%) 및 IT 기술(30%) 분야에서 기술 공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아태지역의 경우, 인공지능/머신러닝(28%), 클라우드 컴퓨팅(26%) 및 AR/VR(24%) 분야에서 기술 공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장혜덕 Equinix 한국 대표는 “오늘날 국내 기업들은 대퇴직 현상을 마주하고 있다. 기업이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소속감과 의미 있는 발전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근무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며 “Equinix는 직원들이 직장에서 온전히 일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 동시에 의미 있는 경력을 양성하고 최고의 근무 환경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랜디 갤빈 모란디(Brandi Galvin Morandi) Equinix 최고법무및인사책임자(Chief Legal and HR Officer)는 “설문 조사 결과, 인재들이 적합하지 않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관계로 전 세계 기술 중심 기업들의 인재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며 “특정 역할에 필요한 특정 기술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며, 지원자들을 위한 교육과 준비 및 취업 기회에 대한 더 나은 지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Equinix는 업계에 다양한 방식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개발할 기회를 제공하며, 당사는 몇 년 동안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해왔다. Equinix는 기업들이 경험이 부족하거나 경험을 보유한 지원자 모두를 위한 기술 역할에 대한 점진적인 인재 개발 로드맵을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또 다른 기회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즉 향후 지원자들이 경력 지도를 위해 확립된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강력한 인재 풀을 위한 적합한 지원자들과 회사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Equinix는 또한 고등 교육 및 직업 훈련 기관이 기업 내 기술팀과 협력해 그들의 커리큘럼이 학생들에게 올바른 기술을 부여하고 그들이 원하는 직업에 대비하도록 장려한다”고 덧붙였다.

Equinix는 커리어 패스웨이(Career Pathways)라는 경력 전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들 프로그램은 민간 생활로 전환하는 제대군인, 운동선수 경력 전환(ACT·Athlete Career Transition)과의 제휴를 통해 은퇴한 올림픽 선수 및 장애인 올림픽 선수와 같이 이전 가능한 기술을 가진 경력의 후보자를 끌어내어 인재 풀을 확장하고 다양화하도록 설계됐다.

경력 전환을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현장 운영 인력의 40%가 고용되며 항공, 석유 및 가스, 호스피탈리티 산업 등 인접 산업 종사자를 소싱하고 데이터 센터 일자리를 충원하기 위해 재교육한다. 추가 프로그램으로는 곧 출범하는 군 복무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된 스킬브리지(SkillBridge) 참전용사 채용 프로그램인 인빅터스(Invictus), 신규 졸업생 유치를 위한 뉴투커리어(New To Career), 난민 대상 인재 계획 등이 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전체적으로 2022년에 750명 이상의 직원을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quinix는 최근 기술 및 연결성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기술 경력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까지 디지털 포용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여러 조직과 제휴해 Equinix 재단(Equinix Foundation)을 설립했다. 이 재단은 모든 나이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오늘날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돕는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기술 동향 설문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설문조사

Equinix가 의뢰한 이 자체적 조사는 △미주 지역(브라질, 캐나다, 콜롬비아, 멕시코, 미국) △아시아 태평양 지역(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일본, 싱가포르, 한국) △유럽·중동·아프리카(불가리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폴란드, 네덜란드)의 다양한 기업의 IT 의사 결정권자 2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UAE, 영국 응답자들은 다이나타(Dynata)의 온라인 패널을 통해 참여했다. 조사는 2022년 3월 1일부터 3월 2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Equinix 재단(Equinix Foundation)과 디지털 리더십의 미래(The Future of Digital Leadership)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quinix 개요

Equinix(나스닥:EQIX)는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기업으로서 디지털 리더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성공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통합하고 상호연결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quinix는 오늘날 기업이 이점을 가속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장소, 파트너 및 가능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다. Equinix를 통해 기업은 민첩하게 확장하고, 디지털 서비스의 출시 속도를 높이며, 세계적인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Forward-Looking Statements

이 보도자료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는 미래 예측 서술을 포함한다. 미래 예측 진술은 Equinix의 지속가능성 목적과 목표 및 CERT와의 MOU에 기반하나 이에 국한되지 않은 현재 기대에 기반한다. 실제 결과는 이 보도자료에서 논의된 바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데믹 관련 비즈니스 및 운영 결과에 대한 위험성, 현재의 인플레이션 환경, 외환 환율 변동, 전력 조달 비용 및 글로벌 에너지 시장 일반 변동성 증가, IBX 및 xScale® 데이터 센터의 인수, 운영, 설립, Equinix의 제품 및 솔루션의 개발, 구축, 제공의 어려움; 예상치 못한 비용, Equinix가 이미 인수했거나 인수할 예정인 기업과 통합의 어려움; 최근 구축 혹은 인수한 데이터 센터를 활용하는 고객사가 서비스 사용료 지불 불이행; 때때로 재무 계획을 이행하지 못한 경우; 기존 혹은 신규 업체와의 경쟁; 충분한 현금 유동성 산출 능력이 없을 시 자금을 통해 신규 혹은 미납 채무 상환; 주요 고객사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의 하락; REIT 과세 관련 어려움; 정기적으로 증권 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 제출한 자료에 포함된 기타 위험 요소 등. 이 외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작성한 Equinix 서류에 설명된 기타 위험. 특히, Equinix에게 요청 시 사용할 수 있는 Equinix가 SEC에 보고한 분기별 및 연례 보고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Equinix는 현 보고자료에 포함된 미래 전망 정보를 업데이트할 의무를 갖지 않는다.

에퀴닉스 2022 글로벌 기술 동향 조사: https://bit.ly/3UH8r2R
Equinix 재단(Equinix Foundation): https://bit.ly/3NSBWfX
디지털 리더십의 미래(The Future of Digital Leadership): https://bit.ly/3G2RBYd

웹사이트: https://www.equinix.kr

연락처

에퀴닉스 홍보대행
웨버 샌드윅 코리아
김병진 과장
02-6250-70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