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디지털 자산 지수 제품군 첫 출시

메나이 파이낸셜 그룹, 컴퍼스 파이낸셜 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해 지수 개발

뉴스 제공
MSCI Inc. 뉴욕증권거래소 MSCI
2022-11-04 09:4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글로벌 투자 커뮤니티에 중요 의사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선도적 기업 MSCI Inc.(뉴욕증권거래소: MSCI)가 디지털 자산 지수를 출시, 투자자가 글로벌 디지털 자산 생태계 전반에 걸쳐 위험원과 수익 기회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들 지수는 MSCI가 내놓은 최초의 디지털 자산 지수다. 시가 총액 기준 최대 규모의 디지털 자산, 전 작업증명(ex-proof-of-work) 블록체인 합의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디지털 자산,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기술 플랫폼의 디지털 자산 성과를 추적한다

새 지수는 기관급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두 주자인 메나이 파이낸셜 그룹(Menai Financial Group, 이하 메나이)과 같은 전문 기관과의 협력에 기반한 인사이트를 활용하게 된다. 또한 컴퍼스 파이낸셜 테크놀로지스(Compass Financial Technologies, 이하 컴퍼스)가 설계, 발표한 단일 디지털 자산 지수를 혼합해 구성된다. 컴퍼스는 디지털 자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으로 시장 벤치마크, 금융 지수, 정량적 투자 전략의 설계, 계산, 발표를 전문으로 한다.

메나이가 보유한 디지털 자산 전문성은 MSCI의 디지털 자산 솔루션 개발을 꾸준히 뒷받침하고 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디지털 자산 투자 환경을 탐색하고 위험과 과제를 평가하는 한편, 급성장하는 산업이 기술 변화를 주도하는 데 따른 새로운 기회와 발전을 평가할 수 있다. 스위스에 거점을 둔 컴퍼스는 시장 벤치마크와 양적 투자 전략의 설계, 계산, 관리에 주력하고 있는 회사로 MSCI의 새로운 혼합 지수의 기초 구성 요소인 단일 디지털 자산 지수를 개발했다.

스테판 마타티아(Stephane Mattatia) MSCI 테마형 지수 총괄은 “투자자 사이에 새로운 자산군인 디지털 자산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와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생태계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글로벌 투자자들은 이 시장에 대한 더 큰 투명성과 인사이트를 원하며 전문성, 규모, 위험 관리, 보안에 대한 각 사의 높은 기준을 충족하면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물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 지수 출시는 다양한 자산군을 명확히 하고 장기적이고 파괴적인 투자 동향을 포착하는 솔루션을 만들고자 하는 MSCI의 약속을 이행한 것”이라며 “MSCI는 체계적이고 프로세스 지향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투자자가 투명성을 확보하고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수 개요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sY9H5T)

이들 지수는 디지털 자산 시장을 위한 새로운 분류 시스템인 데이토노미(datonomyTM)를 사용하게 된다. 새로운 데이터 서비스로 제공되는 데이토노미는 사용 방식에 따라 코인과 토큰을 분류한다. 시장 참가자가 디지털 자산 생태계를 보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관되고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데이토노미는 시장의 움직임에 대한 투명성 수준을 높이도록 지원하며 포트폴리오 성과 검토 및 평가, 보고와 같은 다양한 사용 사례를 위한 사용허가를 받을 수 있다.

MSCI는 이 새로운 분류 시스템의 소유자 겸 단독 관리자이며 데이토노미 자문 위원회(이하 자문 위원회) 및 기타 시장 참가자로부터 잠재적인 변경 사항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자문 위원회 위원은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MSCI, 코인 메트릭스(Coin Metrics)와 데이토노미 유지를 위한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외부 업체로 구성된다. 외부 창립 멤버는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MSCI Inc. 개요

MSCI는 전 세계 투자업계에 꼭 필요한 의사 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회사는 연구, 데이터, 기술 분야에서 50여 년간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위험과 수익의 핵심 동력을 파악하고 분석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또 자신감을 갖고 더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회사는 고객이 투자 과정 전반에 걸쳐 통찰력을 확보하고 투명성을 향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에 기반한 업계 선도적 솔루션을 창출하고 있다.

‘데이토노미’로 명명된 디지털 자산 분류 체계는 MSCI가 소유·관리하고 있으며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MSCI, 코인 메트릭스가 개발했다. 골드만 삭스, MSCI, 코인메트릭스나 데이토노미 컴파일링, 컴퓨팅, 생성에 관여했거나 관련된 그 밖의 당사자는 데이토노미(또는 데이터노미를 사용해 얻을 수 있는 결과)와 관련해 명시적·묵시적 보증이나 진술하지 않는다. 모든 당사자는 데이토노미와 관련된 독창성, 정확성, 완전성, 상품성 또는 특정 목적에 대한 적합성을 일체 보증하지 않음을 명시적으로 밝힌다. 데이토노미는 투자 조언을 구성하지 않으며, 자산의 매매를 권유하거나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자산에 대한 보증을 하지 않으며 자산의 규제 상태 또는 자산 상태에 대해 평가·분류·진술을 하지 않는다. 또한 데이토노미를 사용한 투자나 투자 전략의 결과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는다. 전술한 내용에 국한하지 않고 골드만 삭스, MSCI, 코인 메트릭스 또는 그 계열사, 데이터 컴파일링, 컴퓨팅, 생성, 라이선싱에 관여했거나 관련된 외부인은 손해 가능성을 통지받은 경우를 포함해 그 어떤 경우에도 직접적·간접적·특수적·징벌적·결과적 손해나 기타 모든 손해(이익 손실 포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골드만 삭스, MSCI 또는 코인 메트릭스 3사 중 한 곳의 명시적인 서면 동의 없이는 투자 목적의 데이토노미 사용을 포함해 데이터노미의 추가 배포, 보급, 사용이 불가하다.

이 보도자료는 1995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에 의거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한다. 미래예측진술은 미래 사건이나 성과와 관련돼 있고, 실제 결과나 성과가 실질적으로 달라지게 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므로 여기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실적이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은 MSCI가 10-K 양식에 따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2월 31일 마감 최신 회계연도 연차 보고서에 포함돼 있다. MSCI는 미래예측진술의 특정 부분을 업데이트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에 게재된 정보는 투자를 위한 조언이 아니며 투자 목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MSCI는 적절한 허가를 받지 않은 회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권이나 라이선스를 허용하지 않는다. MSCI는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정보와 관련해 특정 목적이나 기타 목적을 위한 매매 가능성 및 매매 적합성에 대한 보증을 표현하거나 암시하지 않으며 법률이 허용하는 최대한의 범위에서 모든 책임을 부인한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0300590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MSCI.pdf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MSCI Inc.
미디어 문의
PR@msci.com

샘 왕(Sam Wang)
+1 212 804 5244

멜라니 블랑코(Melanie Blanco)
+1 212 981 1049

로라 허드슨(Laura Hudson)
+44 (0) 207 336 9653

티나 탄(Tina Tan)
+852 2844 9320

글로벌 고객 서비스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 44 20 7618.2222

미주
+1 888 588 4567(수신자 부담)

아시아 태평양
+ 852 2844 9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