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I, 첫 번째 O-RAN 사양 발표

뉴스 제공
O-RAN Alliance e.V.
2022-09-16 14:40
소피아 안티폴리스, 프랑스/본,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ETSI와 O-RAN은 ETSI가 첫 번째 O-RAN 사양으로 ETSI TS 103 859(O-RAN 프론트홀제어, 사용자 및 동기화 플레인 사양 v7.07)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양은 개방형 지능형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를 위한 O-RAN 아키텍처 인터페이스의 하나인 개방형 프론트홀(Open Fronthaul)에 중점을 둔다. 하위 계층 기능 분할을 위해 O-DU(O-RAN 분산 장치)와 O-RU(O-RAN 무선 장치)를 연결하는 프론트홀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되는 제어 플레인과 사용자 플레인, 동기화 플레인 프로토콜을 명시한다. TS 103 859의 범위에는 LTE와 NR(5G)이 모두 포함된다.

O-RAN 이사회 이사인 클리어 쇼뱅(Claire Chauvin) 오렌지(Orange) 전략 아키텍처 및 표준화 이사는 “ETSI의 O-RAN 사양 채택은 오픈랜(Open RAN)의 광범위한 채택을 뒷받침할 또 다른 주요 진전”이라며 “O-RAN 사양을 ETSI 사양으로 사용하면 다양한 국가의 상업 및 공공 기관이 원하는 승인을 추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도미니크 에베라에르(Dominique Everaere) ETSI 모바일 표준 그룹 기술 위원회 의장은 “O-RAN 사양은 철저한 검토와 ETSI 전문가들의 수정을 거쳐 ETSI 사양으로 승인을 받았다”며 “ETSI PAS 프로세스를 거칠 때 ETSI 규칙을 준수해야 하며, 담당 ETSI 위원회는 기업과 협력해 ETSI 표준 승인을 위한 기존 절차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고 설명했다.

ETSI 파트너는 ETSI PAS(Publicly Available Specification) 프로세스를 통해 ETSI가 채택할 PAS 중 하나 이상을 제출할 수 있으며 이는 ETSI 기술 사양(TS) 또는 ETSI 기술 보고서(TR)가 될 수 있다. 프로세스를 요청하는 조직은 법인이어야 하며, ETSI와 호환되는 IPR 정책이 있거나 ETSI의 IPR 정책 적용을 예외적으로 수락하고 협력 계약에 서명해야 한다.

O-RAN은 O-RAN 아키텍처의 추가 부분을 ETSI 사양으로 채택하기 위해 더 많은 사양을 ETSI PAS 프로세스에 제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

ETSI 개요

ETSI는 회원사에 산업 및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ICT 시스템과 서비스에 전 세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을 개발하고 비준하며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개방적이고 포용적 환경을 제공한다. ETSI는 비영리 단체로 5개 대륙 64개국에 걸쳐 900개 이상의 회원사를 두고 있다. 회원사는 민간 대기업과 중소기업, 연구기관, 학계, 정부, 공공 기관의 다양한 풀로 구성된다. ETSI는 유럽연합(EU)으로부터 유럽표준화기구(ESO)로 공식 인정받았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etsi.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얼라이언스는 무선 접속망(RAN) 업계의 약 300개 모바일 사업자, 벤더, 연구 및 학술 기관이 참여하는 범세계 연합이다. RAN은 모든 모바일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축이다. 따라서 O-RAN얼라이언스는 더 지능적·개방적이며 완전한 상호 운용성을 갖춘 가상화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산업을 재편한다는 사명을 추구한다. 새로운 O-RAN 사양은 더 빠른 혁신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경쟁력 있고 활기찬 RAN 공급 업체 생태계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O-RAN 기반의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사업자가 RAN을 더 효율적으로 배포·운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O-RAN얼라이언스는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RAN 사양과 RAN을 위한 개방형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고, 회원사가 솔루션 구축을 통합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웹사이트(www.o-ran.org)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91500564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츠비넥 달렉키(Zbynek Dalecky)
pr@o-ran.org

ETSI
클레어 보이어(Claire Boyer)
+33 (0)6 87 60 84 40
claire.boyer@ets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