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차타드, 모네타고가 SWIFT 통해 제공하는 무역 금융 검증 서비스의 파일럿 테스트 업계 최초로 성공

2022-09-13 13:20
싱가포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가 전 세계적으로 중복 무역 금융 사기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모네타고(MonetaGo)가 SWIFT를 통해 제공하는 무역 금융 검증 서비스(Trade Financing Validation Service)의 파일럿 테스트를 업체 최초로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핀테크 기업 모네타고의 보안 금융 시스템(Secure Financing system)으로 구동되는 무역 금융 검증 서비스는 시장 간 상호 운용 가능한 최초의 글로벌 솔루션으로 중복 금융을 효과적으로 탐지·억제·방지한다.

SWIFT의 글로벌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무역 금융 검증 서비스는 금융 거래를 점검해 국내 시장 및 국경 간 중복 금융 사기를 탐지하고 예방한다.

무역 금융 제공업체는 API를 통해 정보를 전송해 선별된 문서 정보를 등록한다. 모네타고의 보안 금융 시스템은 데이터를 암호화해 이미 등록된 문서 지문과 비교할 수 있는 다른 문서 지문을 만들어 중복을 탐지한다. 모든 고객 및 거래 데이터는 글로벌 뱅킹 및 데이터 보호 표준에 따라 암호화되며, 시스템에서 만든 문서 지문은 이를 만든 데이터가 드러나도록 역설계(Reverse-engineering)할 수 없다.

이 솔루션은 거래 데이터를 비교하고 금융 기관에 대조 결과를 알려 금융 기관 간 중복 자금 조달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정부 당국 및 물류 데이터베이스와 같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자동으로 확인해 문서 데이터를 검증한다.

제스 슈나르(Jesse Chenard) 모네타고 설립자 겸 최고 경영자(CEO)는 “보안 금융은 기밀 컴퓨팅을 비롯해 개인정보보호 기술을 사용해 금융 기관 내 또는 금융 기관 간의 정보 사일로, 개인 데이터 공유 및 데이터 기밀성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한다”며 “중복 금융 사기는 국내는 물론 국경을 넘어 발생하기 때문에 글로벌 해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모네타고 솔루션은 원래 시장과 다양한 금융 플랫폼 및 생태계 간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글로벌 차원에서 설계돼 시장 안팎의 무역 금융 사기 위험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22년 2분기에 진행된 파일럿 테스트 기간에 스탠다드차타드는 송장, 선하증권, 구매지시서 및 창고 인수증이 포함된 모의 데이터를 사용해 중복 제거 솔루션을 테스트했다. 이 플랫폼은 정확한 대조 결과와 의심스러운 유사 거래를 거의 실시간으로 도출했다.

해리 뉴먼(Harry Newman) SWIFT 도매 결제·무역 전략 글로벌 책임자는 “강화된 SWIFT 플랫폼을 통해 API의 힘을 활용함으로써 우리 커뮤니티가 SWIFT와 금융 서비스 생태계 전반의 파트너가 개발한 다양한 혁신적 솔루션을 신속하고 쉽게 제공할 수 있게 하고 있다”며 "모네타고의 무역 금융 검증 서비스는 단일 플랫폼 연결망을 통해 금융 기관들이 고객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다양한 외부 서비스에 어떻게 즉시 액세스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말했다.

사무엘 매슈(Samuel Mathew) 스탠다드차타드 자금 흐름·금융 기관 무역 부문 글로벌 책임자는 “업계의 주요 기업들이 이 솔루션을 채택하는 것은 무역금융 사기에 대처하고 중복 금융 위험을 줄이는 열쇠가 될 것”이라며 “모네타고의 기술과 SWIFT의 네트워크를 결합해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트랜잭션 해시를 국경 간 비교해 중복을 탐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 솔루션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전 세계 은행과 무역 금융 제공업체가 널리 채택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편집자 주

모네타고(MonetaGo) 개요

모네타고는 무역 금융의 중복 금융 사기에 대한 최초의 글로벌 솔루션을 제공하며, 국내 및 국경 간 중복 금융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 정상의 기업이다.

모네타고의 비즈니스 활동은 무역 금융 사기를 줄여 전 세계적인 정치적·규제적 의무와 연계해 기관이 공급망을 유지하고 비즈니스 영역을 새로운 시장과 소외된 분야로 확장하는 동시에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중요한 의사 결정을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한다.

모네타고의 보안 금융 시스템은 2018년 3월부터 상당한 규모의 거래를 처리하면서 상품성을 입증했다.

모네타고와 보안 금융 솔루션은 무역 부문 GTR 리더상(GTR Leaders in Trade Awards) 2022에서 ‘최고의 핀테크 스타트업’, 2021년 홍콩 핀테크 위크 기간 AMTD 디지핀 혁신상(AMTD DigFin Innovation Awards)의 ‘무역 금융 부문 최우수 솔루션’, IBS 인텔리전스 국제 금융 기술 혁신상(Intelligence Global Fintech Innovation Awards) 2021의 ‘가장 효과적인 은행-핀테크 파트너십’ 등 많은 상을 받았다.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 개요

스탠다드차타드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59개 시장에 진출한 유수의 국제 은행 그룹으로 85개 시장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의 목적은 고유의 다양성을 통해 상업과 번영을 촉진하는 것이며 회사의 유산과 가치는 브랜드 약속인 ‘히어 포 굿(Here for good)’에 잘 나타나 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런던증권거래소와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다.

더 많은 자료와 전문가 의견은 웹사이트(sc.com)의 인사이트(Insights) 또는 트위터, 링크트인,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90800543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monetag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모네타고(MonetaGo)
매트 스테이플턴(Matt Stapleton)
아시아 태평양 마케팅 총괄
+65 9654 9402
matt@monetago.com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
조세핀 웡(Josephine Wong)
그룹 홍보 담당
+65 6981 1514
josephine.wong@s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