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 얼라이언스, 2022년 6월 산업 서밋·2022년 봄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상황·신규 O-RAN 시연 행사 발표

O-RAN 얼라이언스 산업 서밋, 2022년 6월 29일 개최

O-RAN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2022년 봄부터 진행 중

O-RAN 가상 전시회, 새로운 O-RAN 기술 23건 시연

뉴스 제공
O-RAN Alliance e.V.
2022-06-10 17:00
본,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2022년 6월 O-RAN 얼라이언스 산업 서밋

O-RAN 얼라이언스는 2022년 6월 29일에 공개 가상 이벤트로 개최되는 산업 서밋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을 초대한다. 2시간 30분 길이의 세션은 다음 내용으로 구성된다.

· O-RAN 얼라이언스 경영진 변동 사항 소개
· 랜(RAN) 개방성, 인텔리전스, 클라우드화, 테스트 및 통합 관련 O-RAN 생태계 업데이트
· 라이브 패널 토론: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업계의 빠른 채택 추진

웹사이트(www.o-ran.org/events)에서 산업 서밋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다.

2022 봄 시즌 O-RAN 글로벌 플러그페스트(Global PlugFest, 장비 호환성 시험 행사) 진행 중

O-RAN 얼라이언스는 O-RAN 생태계를 효율적으로 테스트하고 통합하기 위해 글로벌 플러그페스트를 후원한다. 2022년 예정된 2회의 플러그페스트 가운데 1차 2022년 봄 시즌 O-RAN 글로벌 플러그페스트가 3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 오레이 OTIC 보안연구소(Auray OTIC)-시큐리티 랩(Security Lab) 주최 플러그페스트: 알파 네트웍스(Alpha Networks), 애스키 컴퓨터(Askey Computer), 칼넥스 솔루션즈(Calnex Solutions), 폭스콘(Foxconn), 정보산업연구소(Institute for Information Industry), 인벤텍(Inventec), IP 인퓨전(IP Infusion), ITRI, JPC 커넥티비티(JPC connectivity),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Keysight Technologies), 라이온즈 테크놀로지(Lions Technology), 라이트온(LITEON), 미카스(MICAS), NKG, 페가트론(Pegatron), QCT, 레인 테크놀로지(REIGN Technology),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 사게란(Sageran), 비아비 솔루션즈(VIAVI Solutions), WNC 등 21개 업체 참여.

· 마드리드의 유러피언 OTIC(European OTIC)에서 텔레포니카가 주최하는 플러그페스트: ADVA 옵티컬 네트워킹(Optical Networking), 주니퍼 네트웍스(Juniper Networks),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Keysight Technologies), 프리시즌 옵티컬 트랜시버즈(Precision Optical Transceivers), 리본(Ribbon), 비아비 솔루션즈(VIAVI Solutions) 등 6개 업체 참여.

· AT&T-디시(DISH) 주최 플러그페스트: 아나로그 디바이스(Analog Devices), 안리쓰(Anritsu), 칼넥스 솔루션즈, 시스코(Cisco), 후지쯔(Fujitsu), HCL, IP 인퓨전(IP Infusion), ITRI, 주니퍼 네트웍스(Juniper Networks),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 메타(META), NSF ARA: 리빙 와이어리스 랩(NSF ARA Living Wireless Lab), NSF PAWR: AERPAW, NSF PAWR: 콜로세움(NSF PAWR: Colosseum), 파이튠즈(PHYTunes), 로데슈바르즈, 비아비 솔루션즈, VM웨어(Vmware), 윈드 리버(Wind River) 등 참여. AT&T 랩(AT&T Lab), NSF PAWR: 코스모스 랩(NSF PAWR: COSMOS Lab), NSF PAWR: POWDER Lab(NSF PAWR: 파우더 랩), 뉴햄프셔대학 상호 운용성 랩(University of New Hampshire Interoperability Lab) 지원.

전체 봄 시즌 플러그페스트 행사는 2022년 6월 말 종료 예정이다.

Exhibition O-RAN 가상 전시회에서 새로운 O-RAN 기술 23건 시연

O-RAN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은 O-RAN 기반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O-RAN 가상 전시회에서 최신 데모를 만나볼 수 있다.

새로 추가된 지능형 RAN 제어 데모는 다음과 같다.

· 에어홉(AirHop)과 VM웨어는 자동화 및 프로그래밍 기능이 RAN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PCI 충돌(collision)과 혼란(confusion)을 효율적으로 감지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보인다. 이런 새로운 솔루션은 비효율적인 비용과 처리 시간으로 새로운 서비스의 배포 속도를 늦추고 기존 서비스의 성능을 저하하는 기존의 RAN 주파수 할당 계획, 충돌 완화 및 최적화 방식을 해결할 수 있다.

· 셀와이즈(Cellwize)와 VM웨어는 특수 제작된 RAN을 포함해 모든 유형의 RAN 배포에 프로그래밍 기능을 지원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VM웨어 중앙형 RIC(Centralized RIC)에 온보딩된 셀와이즈의 rApp는 EN-DC 앵커링을 최적화해 특수 제작된 RAN에서 스펙트럼 사용을 극대화하고 수익화로 이어지는 성능 개선을 지원한다.

·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과 레노버(Lenovo)는 네트워크에서 E2를 통해 보고된 RIC 및 무선 정보를 이용하는 UE의 가용 대역폭을 xApp을 바탕으로 예측하고 동영상 비트레이트의 조정과 최적화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공급자에게 예측된 대역폭을 제공함으로써 동영상 경험을 최적화할 방법을 보여준다.
· 코히어(Cohere)와 VM웨어는 RAN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운영자가 안테나, 무선 통신 또는 장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모바일 대역폭을 두 배로 늘릴 방법을 보여준다. 앞으로 서비스 공급업체는 VM웨어의 중앙형 RIC에 기반한 코히어의 스펙트럼 멀티플라이어(Spectrum Multiplier) xApp을 이용하면 핸드셋이나 인프라에서 비용을 들여 장치 변경을 하지 않아도 시골 지역에서 광대역을 활성화할 수 있다.

· GDCNi는 고·중·저 트랜시버 전력으로 RF 제품을 시연하고 다른 공급업체와의 상호 운용성을 시험한다. RAN 업계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GDCNi는 탄광, 항만, 지능형 제조, 농업 및 운송에 필요한 사설 RAN 솔루션을 공급하면서 O-RAN 생태계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

· 인텔은 개방형 가상화 RAN과 통합된 O-RAN RIC에서 AI/ML 기반 네트워크 슬라이싱 무선 자원 관리자(NSRRM) xApp로 서비스수준협약(SLA) 보증 데모를 시연하면서 사업자가 최적의 무선 자원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 폴테(Polte)와 VM웨어는 RAN 프로그래밍 기능을 활용해 정확한 서브미터 UE 포지셔닝을 제공하는 방법을 시연한다. 폴테의 xApp은 기존 방식의 셀룰러 기술(GPS 또는 Wi-Fi와 반대)에 기반해 VM웨어의 근접 실시간(Near Real-time) RIC로 구동되는 IoT 자산 추적 기기의 비용을 낮추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며 실내외 전 영역의 위치를 지정한다.

· 리메도 랩스(Rimedo Labs)는 트래픽 스티어링(Traffic Steering) xApp을 ONF의 오픈 소스 SD-RAN 근접 실시간 RIC에 완벽하게 통
합하는 것을 시연한다. 해당 솔루션은 O-RAN 얼라이언스에서 정의한 A1 인터페이스 기반 정책에 따라 xApp을 제어할 기회를 강조한다. A1 인터페이스는 SMO에서 제공하는 현재 전략을 기반으로 해당 RRM 알고리즘의 동작을 조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 추가된 오픈 RAN 데모는 다음과 같다.

· 어레이콤(ArrayComm)은 5G SA E2E 네트워크에서 5G 분산 스몰 셀을 시연해 측정된 다운링크 및 업링크 처리량의 고성능 및 안정성을 시험한다. 여기에는 화이트박스 O-DU, 프론트홀(Fronthaul) 게이트웨이 및 O-RU가 포함되며, O-DU는 NXP LX2160A 및 LA1201 SoC로 구축된 단일 박스다.

· 어레이콤은 x86/Arm 서버, 프론트홀 게이트웨이 및 O-RU와 결합한 마벨(Marvell) CNF95O 가상화 O-DU 카드로 구성된 마벨 플랫폼에서 5G 분산 스몰 셀을 시연한다. 이 플랫폼은 용량 커버리지 개선 시나리오에서 범용 가능하며, 분산 RAN 또는 클라우드 RAN으로도 쉽게 배포할 수 있다.

· 차이나 모바일과 레노버는 각각 O-클라우드 사양과 피코(Pico) gNB BBU를 따르는 CaaS 플랫폼으로 공동 테스트 솔루션을 구성하는 시연을 보인다. 이에 대한 하드웨어 구축이 완료됐으며 6월에 통신을 개시했다. 5G 성능은 다음 단계의 단대단(E2E) 환경에서 시험할 예정이다.

· 콤바(Comba)는 저전력 소비 수준과 개선된 수신기 감도를 유지하는 고급 기술이 적용된 개방형 RAN 다중 대역 원격 무선 장치를 선보인다. 소형 폼 팩터와 개선된 평균 무고장 시간(Mean Time Before Failure)으로 설치와 유지 관리 비용을 최적화한다. 이러한 기능으로 O-DU 파트너사와의 전면적인 통합이 가능하다.

· 폭스콘, 어레이, 칼넥스는 칼넥스의 파라곤-네오(Paragon-neo)가 있는 오레이 OTIC 보안연구소에서 폭스콘의 O-RU를 사용한 O-RAN S플레인(S-Plane) 성능 시험을 보여준다. O-RAN.WG4.CONF.0은 S플레인 성능 및 기능 시험이 O-RU S플레인 시험과 O-RAN 및 OTIC O-RU 배징(badging)의 필수 요건으로 권장했다.

· 인텔, 캡제미니(Capgemini), 아마존 웹서비스(AWS) 및 기타 업체는 네트워크 에지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단대단 5G 서비스 오케스트레이션에 대한 통합 보기를 시연한다. 데모에서는 서비스 오케스트레이션을 이용한 민첩성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및 서비스 기능을 위한 동적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을 지속해서 제공할 수 있다. 또 xRAN 라이브러리의 기능으로 테스트 시나리오를 실행하고 외부 API를 시험하기 위해 생성된 샘플 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O-RAN 얼라이언스가 정의한 O-RAN 프론트홀(xRAN) 시험을 선보인다.

· IS-와이어리스(IS-Wireless)는 중립 호스트의 형태로 지원되는 다중 MNO 시나리오를 보여준다. 단대단 오픈 RAN 네트워크는 자동화된 방식으로 모든 클라우드에 컨테이너로 배포할 수 있으며 오픈 프론트홀 스플릿(Open Fronthaul Split) 7.2x와 3GPP 스플릿 2를 모두 지원한다.

· 라이트온은 비용 효율적인 대규모 배포를 지원하는 오픈 인터페이스(예: 오픈 프론트홀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플렉스파이(FlexFi) 실내용 소형 셀 시스템을 시연한다. 또 O-RAN 기반 지능형 RAN 관리 및 제어 솔루션인 라이트네틱스(LiteNetics)도 선보인다. 이 개념 증명에서는 O1 인터페이스가 탑재된 무선 지능형 컨트롤러(RIC)를 통해 gNB를 관리하는 것이 확인됐다. 라이트온은 고객의 요구에 맞는 5G 제품을 공급한다.

· 미카스는 하나의 서브-6GHz 실내용 소형 셀과 하나의 mmW 소형 셀로 구성된 2종의 O-RAN 무선 장치 솔루션을 시연한다. 두 가지 솔루션 모두 O-RAN의 개방형 프런트홀 인터페이스 기술을 특징으로 하며 비용 효율적인 대규모 배포를 지원한다.

· 페가트론, 어레이 및 칼넥스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모드에서 칼넥스의 파라곤-X이 있는 오레이 OTIC 보안연구소의 페가트론 O-DU/O-CU를 사용한 O-RAN 프론트홀 지연 시험을 보여준다. O-RAN.TIFG.E2E-Test.0은 엑스홀(xHaul) 지연 시간이 단대단 O-RAN 시험과 O-RAN 및 OTIC 배징의 필수 요건으로 권장했다.

· 로데슈바르즈와 비아비 솔루션은 어레이 랩에서 폭스콘 O-RU의 O-RAN 개방형 프론트홀(OFH) 적합성 및 3GPP 사전 적합성 검증을 공동으로 시연한다. 폭스콘 O-RU는 R&S SMW200A 벡터 신호 생성기(Vector Signal Generator), R&S FSVA3000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 Analyzer) 및 R&S VSE 신호 분석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비아비의 자동화된 TM500 O-RU 테스터로 검증된 바 있다. 이 데모는 전체 테스트베드에 대한 단일 제어 지점과 함께 기능, 상호 운용성, 적합성 및 성능 시험 등 점진형 시험 계획을 강조한다.

· 스피렌트(Spirent)는 실제 또는 에뮬레이트된 UE로 기능, 상호 운용성, 성능 및 규정 준수 테스트를 수행하는 단대단 오픈 RAN 시험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 데모는 솔루션의 아키텍처와 더불어 인터페이스, 보고 및 기능을 전체적으로 보여준다.

· 스피렌트는 CU의 규정 준수, 기능, 성능 및 용량을 종합적으로 시험할 수 있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고성능 솔루션을 시연한다. 이 데모는 아키텍처와 더불어 5G SA 모드(NSA도 사용 가능)에서 시험을 진행해 인터페이스, 보고 및 기능을 전체적으로 보여준다.

· 스피렌트는 프론트홀 네트워크에서 기능, O-DU의 신뢰성 및 테스트 지연을 확인하기 위해 에뮬레이트된 다양한 O-RU로 O-DU를 테스트하는 방법을 시연한다. O-RAN은 장기적인 신뢰성 시험을 과제로 삼았다. 스트림블록(Streamblocs)은 5G 프론트홀 테스트에서 일반적으로 1회 전송된다. 스피렌트의 솔루션은 실제 네트워크 트래픽을 에뮬레이트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트래픽을 전송한다.

· 완전한 개방형 vRAN 네트워크를 배포하는 것은 까다로운 작업이다. VM웨어와 알티오스타(Altiostar)는 인텔의 플렉스랜 TM( FlexRAN TM) 아키텍처를 통해 알티오스타의 EMS와 VM웨어의 텔코 클라우드 플랫폼 랜(Telco Cloud Platform RAN)의 자동화 기능을 결합해 이 작업의 어려움을 크게 줄이는 방법을 보여준다.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얼라이언스는 무선접속망(RAN) 업계의 300여개 모바일 사업자, 벤더, 연구 및 학술 기관이 참여하는 범세계 연합이다. RAN은 모든 모바일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축이다. 따라서 O-RAN얼라이언스는 더 지능적·개방적이며 완전한 상호 운용성을 갖춘 가상화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산업을 재편한다는 사명을 추구한다. 새로운 O-RAN 표준은 더 빠른 혁신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경쟁력 있고 활기찬 RAN 공급 업체 생태계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O-RAN 기반의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사업자가 RAN을 더 효율적으로 배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O-RAN얼라이언스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RAN 사양과 RAN을 위한 개방형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고 회원사가 솔루션 구축을 통합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60900546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 e.V.)
츠비넥 달레츠키(Zbynek Dalecky)
pr@o-r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