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아세안 직업교육훈련 사업’ 제2차 지역 워크숍 개최

아세안 10개국 직업교육훈련의 현황 공유와 발전 방향 모색

2022-05-30 15:10
세종--(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5월 31일(화) 오전 11시부터 ‘ASEAN 회원국의 직업교육훈련(TVET) 전달체계 개선을 통한 인적자원 경쟁력 강화(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ASEAN Human Resources: TVET Landscape in ASEAN)’를 주제로 제2차 한-아세안 직업교육훈련 사업 지역 워크숍을 화상으로 개최한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한-아세안 협력기금으로 운영되는 ‘아세안 역내 이동성을 위한 한-아세안 직업기술 교육훈련 사업(TEAM Project: ASEAN-ROK Technical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for ASEAN Mobility)’을 2020년 9월부터 수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아세안 10개국 직업교육훈련의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각국 대표가 국가별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또한 윤수린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아세안 TVET 커리큘럼의 대응 방안을, 장혜정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아세안 국가별 TVET 모범 사례를 각각 발표한다. 최지희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연구의 종합 결과를 공유한다.

류장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원장은 “이 프로젝트가 아세안의 경제사회적 성장을 위한 인력 시스템 구축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며 “이번 워크숍이 향후 아세안 10개국의 지속적 성장과 협력의 기반이 되는 TVET 경쟁력 강화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워크숍의 주요 결과를 포함한 ‘ASEAN 회원국의 직업교육훈련(TVET) 전달체계 개선을 통한 인적자원 경쟁력 강화’ 사업 최종보고서는 올 하반기 발간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는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등이 함께 참여한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개요

1997년 직업 교육과 직업 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연락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교육과정개발·운영센터
최지희 선임연구위원
044-415-5053
이메일 보내기

연구기획센터
장수아 전문연구원
044-415-5193
이메일 보내기

홍보팀
이창곤 선임전문원
044-415-5031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