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 신중년의 삶과 일 탐구하는 사회 혁신 강연 ‘SIT Talk’ 성황리 종료

5월 12일(목) 오후 4시~5시 30분 행복나눔재단 1층 ‘열림’에서 진행

에버영코리아 정은성 대표, 패스파인더 김만희 대표 발표… 상상우리 신철호 대표 사회로 대담 진행

“신중년의 새로운 삶과 일 그리고 준비가 필요한 부분을 생각하는 시간 됐길”

뉴스 제공
SK행복나눔재단
2022-05-13 11:10
서울--(뉴스와이어)--5060 신중년이 맞닥뜨릴 위기와 그 해법을 탐구하는 SK행복나눔재단의 ‘2022 SIT Talks, 고령 사회를 맞는 신중년의 새로운 삶과 일’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기대 수명은 길어지고, 은퇴는 빨라지는 역설 속에 신중년들은 가까운 미래 다가올 삶과 일을 걱정하고 있다. 신중년은 주(主) 일자리에서 퇴직한 뒤 대체 일자리로 노후를 준비하는 5060세대다. 과거 노년층과 달리 향상된 교육 수준과 경제력을 갖추고 있으며, 은퇴 후 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인 게 차이점이다. 오팔(Old People with Active Life) 세대,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등으로도 불린다.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만큼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10년 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은 50세 이상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에 따라 노동력 부족, 사회적 부양 부담 증가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에서도 논의가 진행됐다.

발표와 대담으로 구성된 행사는 ‘신중년의 삶과 일’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시간 반 동안 진행됐다. 관련 사회 혁신가, 전문가를 비롯해 관심 있는 일반인 총 70여명이 참석했다.

첫 번째 발표는 나이 차별 해소를 위해 시니어 적합 기업형 일자리 개발에 힘써온 에버영코리아 정은성 대표가 맡았다. 정 대표는 IT 업무 기반의 신중년 맞춤형 일자리 개발 과정을 공유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해법을 위해서는 신중년에 맞는 고용·제도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시장 경쟁력을 갖춘 회사다운 회사로서 가치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발표는 패스파인더 김만희 대표가 진행했다. 김 대표는 대기업 퇴직 후 또래 신중년들의 가치 있는 인생 2막을 위해 함께 고민하여 도와왔다. 특히 일의 개념을 확장, 신중년 일과 활동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김 대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사회적 의미를 더하고, 커뮤니티와 함께 실행해 꾸준한 일과 활동으로 이어진 사례를 소개한 뒤 여기에 ‘로컬’ 콘셉트를 적용했다. 신중년과 지역을 잇는 ‘패스파인더’ 모델을 통해 신중년은 두 번째 삶의 새로운 기회를 얻고, 사회는 지역 소멸이라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발표 이후엔 대담이 이어졌다. 상상우리 신철호 대표가 사회를 맡은 대담에서는 신중년이 느끼는 ‘일’의 의미, 일이 가져다주는 가치를 환기하며 신중년의 성향과 니즈(수요)가 다양한 만큼 각기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이 언급됐다.

이와 함께 신중년의 ‘일다운 일거리’를 위해 기업·지역은 어떤 노력를 해야 하는지, 신중년 당사자에게 필요한 준비나 마음가짐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일자리 세대 갈등 이슈와 관련해서는 세대 간 상호 보완하고 협력하는 ‘세대 공존형’ 모델의 가능성을 살펴봤다.

행복나눔재단 송제훈 그룹장은 “이번 SIT가 신중년의 새로운 삶과 일 그리고 우리 사회가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됐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 신중년의 경제 활동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실험적·혁신적 모델의 도입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SIT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행복나눔재단 개요

SK행복나눔재단은 실험적 사회 변화 프로젝트를 개발, 확산하는 사회공헌 재단이다.

SIT 홈페이지: http://sit.skhappiness.org

웹사이트: http://www.skhappiness.org/

연락처

행복나눔재단
김지선
070-7601-088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