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 돌침대 복사열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 발표

장수돌침대·장수돌소파·장수흙침대, 특허받은 복사열 충전 방식 면역력에 효과
출처: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
2022-04-12 17:35
송호대학교 세미나에서 돌침대의 효과와 장애인 물리치료과 설립의 필요성을 발표하는 박세환 학회장
광주--(뉴스와이어) 2022년 04월 12일 --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박세환 학회장)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을 위해 온열 기구를 이용한 면역력 연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장수산업(장수돌침대·장수흙침대·장수돌소파)에서 학회 연구용 돌침대와 온수 매트를 기증받아 20명의 남·여 학회연구원을 대상으로 2020년 1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장수돌침대 대표 제품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의 연구 결과 연구원 20명 중 특히 잦은 감기·수면 장애·알레르기 비염을 가진 남·여 연구원 12명이 병원을 찾는 평균 횟수가 5회 이상 줄어들고, 약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횟수가 기존 10회에서 평균 횟수 5회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다.

연구는 장수산업에서 연구원 전체에게 제공한 돌침대·돌소파·흙침대를 일상생활에서 특정 시간에 일정 온도로 사용해 이뤄졌으며, 복사열을 이용해 주 3~4회 돌침대 온도를 39~45도로 설정해 30분 이내의 찜질과 잠자리에서 35~45도 사이 연구원 각자의 취향에 맞는 온도를 적용했다. 그 결과 학회는 면역력을 올리는 데는 돌침대가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

이번 연구는 정상 체온보다 1도 낮은 사람이 면역력 저하로 유해물질이 몸에 들어왔을 때, 유해물질을 물리치는 인체 발열 작용이 충분하게 일어나지 않아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에서 착안한 것으로, 면역력을 향상하기 위해 복사열을 통한 온열 요법을 이용해 1도를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또한 알레르기를 가진 연구원 중 돌침대·돌소파가 집먼지진드기에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도 있다.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는 앞으로 돌침대를 이용한 스트레칭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추가로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해 얻은 결과도 발표할 계획이다.

박세환 학회장은 “이번 장수돌침대의 연구는 연구원인 윤창호 교수의 돌침대의 복사열이 면역력에 미치는 영향의 호기심에서 시작했으며, 면역력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냈다. 학회는 정리되는 대로 논문을 학회 회의를 통해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의 특성상 재활운동 개발과 건강 관련 국내기업과 꾸준한 연구를 통해 면역력이 미치는 영향 등을 지속해서 연구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세환 학회장은 앞서 2021년 11월 24일 송호대학교는 창조관 1층 직업교육 강의실에서 열린 2021 위드 코로나 시기 올바른 건강생활 실천 및 지역공동체 기반을 통한 지속적·예방적 관리정책 토론회에서 돌침대를 이용한 면역력 강화에 대해 발표를 한 바 있다.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 개요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는 재활 운동을 통한 학문을 적립하고, 대한민국의 재활 트레이너의 양성·관리 체계를 확립해 회원의 학문적 지식 향상과 권익 보호한다. 대한민국의 국가대표 스포츠 지원 및 국가대표 감독, 코치 선수 트레이너 관련 학술, 홍보, 보급 활동을 통해 국가대표 선수들의 국제경기 참여와 경기력 향상에 이바지해 스포츠를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언론연락처: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   윤동현 사무총장   010-2689-692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 돌침대 복사열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 발표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