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M,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및 바일란 대학교와 양자 기술 연구 협력

출처: IQM Quantum Computers
2022-04-08 10:30
에스포, 핀란드/예루살렘·라마트간, 이스라엘--(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22년 04월 08일 --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이하 ‘IQM’)가 상용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를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와 바일란 대학교에 제공하며 공동 양자 기술 연구에 착수했다.

범유럽 양자 컴퓨터 업계를 선도하는 IQM은 양자 컴퓨팅 연구에 초점을 맞춰 관련 지식과 양자 하드웨어를 교환하는 연구 협력을 세계적 명문인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바일란 대학교와 체결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번 협력의 목적은 IQM이 개발한 상용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를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나다브 카츠[Nadav Katz] 물리학과 교수 겸 양자정보과학센터장 지도)와 바일란 대학교(마이클 스턴[Michael Stern] 물리학과 교수 지도)의 연구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원들은 IQM 하드웨어로 실험을 수행해 양자 과학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연구진은 IQM의 큐비트 기술 시험을 위해 큐비트 하드웨어 기반의 실험도 진행할 예정이다. 장기 협력인 만큼 양자 과학에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하고, 학문과 신제품 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 협력은 고객과 파트너에게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직접 제공한다는 IQM이 선택한 전략의 연장선에 있다.

IQM 공동설립자 겸 최고운영책임자인 유하 바르티아이넨(Juha Vartiainen) 박사는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바일란 대학교와 함께 일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유익한 과학·상업 협력이 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연구 협력은 상용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를 전 세계 연구 기관에 제공한다는 IQM의 전략과 맥을 같이 한다”고 말했다.

유하 박사는 “이번 연구 협력은 세계 정상급 이스라엘 양자 생태계와 IQM의 협력에 중요한 이정표이기도 하다”며 “이스라엘에서 축적된 머신러닝 및 양자 소프트웨어 등을 둘러싼 관련 지식은 퀀텀 컴퓨터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QM과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바일란 대학교는 향후 이스라엘에서 과학·상업용 풀스택 양자 컴퓨팅을 구축한다는 목표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나다브 카츠 교수는 “IQM과 새로운 협력을 맺어 기쁘다”며 “우리는 이스라엘 연구실에서 이미 상당수의 고결집(high-coherence) IQM 기기를 꾸준히 측정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 협력은 생산적이고 유익한 합작 사업의 첫 단추다”고 덧붙였다.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측은 이스라엘에서 IQM 큐비트의 고결집 통제 진동을 측정했다.

마이클 스턴 교수는 “전 세계 양자 컴퓨터 개발 활동을 이끌 연구에 참여하게 돼 뿌듯하다”며 “비록 갈 길은 멀지만 바일란 대학교는 파트너인 히브리 대학교와 함께 분명히 획기적인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개요

IQM은 양자 컴퓨터 구축 업계를 선도하는 범유럽 기업이다.

IQM은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와 연구소를 대상으로 온프레미스 양자 컴퓨터와 완벽한 하드웨어 접근권을 제공한다. 또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독보적 공동 설계 방식으로 업계 고객에게 양자 이점을 제공한다.

IQM은 VTT와 함께 핀란드 첫 상업용 54큐비트(qubit) 퀀텀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IQM 주도 컨소시엄(Q-Exa)은 미래 과학 연구를 위한 액셀러레이터를 마련하기 위해 독일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IQM은 파리, 빌바오, 뮌헨, 에스포에 사무소를 두고 16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eetiqm.com) 참조.

IQM은 최근 다음과 같은 새로운 소식을 알렸다.

- 바이오엔테크(BioNTech) 최고운영책임자인 서크 푀팅(Sierk Poetting) 박사를 글로벌 확장을 이끌 이사회 회장으로 임명했다.

- 유럽에서 꾸준히 사업을 확장 중이며 새로 설립한 프랑스 자회사가 항공, 우주, 사이버보안 부문의 IQM 공동 설계 고객에게 집중한다.

- 핀란드에서 양자 전문 제조 시설을 개소했다.

- VVT와 함께 5큐비트 양자 컴퓨터 운영을 시작해 양자 컴퓨터 공동혁신 프로젝트의 첫 이정표를 세웠다.

- Q-Exa 컨소시엄의 주도에 따라 독일에서 사상 최초로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핀란드 등록 사무소 주소:
IQM Finland Oy, Keilaranta 19, 02150 Espoo, Finland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개요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는 이스라엘을 선도하는 학술·연구 기관이다. 약 80개국 출신의 학생 2만5000명이 6개 캠퍼스에서 학업에 정진하고 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하임 바이츠만(Chaim Weizmann),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마르틴 부버(Martin Buber) 등 세계적 권위자들이 1918년 설립한 이후 세계적 명문대로 자리매김했다. 지금까지 노벨상 수상자 8명, 필즈상 수상자 1명, 아벨상 수상자 1명을 배출하는 등 혁신과 탁월함의 전통을 자랑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en.huji.ac.il/en) 참조.

바일란 대학교(Bar-Ilan University) 개요

1955년 설립된 바일란 대학교는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고등 교육 기관이다. 유대인의 가치와 사회적 책임이 깊이 스며든 교육과 첨단 과학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초창기 70명에서 2만500명으로 늘어난 학생들과 함께 과학과 인문학, 인간 활동의 모든 면에서 이정표를 세우며 이스라엘에서 뚜렷한 발자취를 남기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biu.ac.il/en) 참조.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40700572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라그후나스 코두바유르(Raghunath Koduvayur)   홍보 총괄   휴대전화: +358 50 4876509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탈리 아론스키(Tali Aronsky)   국제 미디어 총괄   휴대전화: +972-55-666-4371       바일란 대학교(Bar-Ilan University)   엘라나 오버랜더(Elana Oberlander)   홍보 총괄   +972-53-425-515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IQM,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및 바일란 대학교와 양자 기술 연구 협력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