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새로운 축 발전기로 해양 에너지 효율 높인다

선박 성능·효율·신뢰성 높이는 ABB 영구 자석 축 발전기

혁신적 설계로 연료비 4% 절감

20% 더 작게, 30% 더 가볍게

뉴스 제공
ABB코리아
2022-04-01 10:30
서울--(뉴스와이어)--ABB가 해양 에너지 효율을 높일 새로운 축 발전기를 출시했다.

ABB가 이번에 출시한 직렬 축 발전기(in-line shaft generator)는 선박 운영의 효율, 성능, 신뢰성을 높이는 영구 자석 기술을 갖춘 제품이다. 신제품은 벌크선, 컨테이너선, 액화 천연가스(LNG) 운반선, 승객 및 차량 이동 페리 등 다양한 종류 선박에 유연성과 설치 편의성을 제공한다.

AMZ 1400 영구 자석 축 발전기는 컨버터 제어에 최적화해 있다. 유도, 전기 여자 동기 발전기보다 최대/부분 부하에서 효율이 더 높다. 효율성이 높아 연료비 4% 절감 및 배출량도 큰 폭으로 저감할 수 있다.

소형화로 기존 동기식·유도식 축 발전기보다 설치 면적을 약 20% 줄일 수 있고, 경량화로 무게는 30% 가볍다. 신규 영구 자석 축 발전기는 중간 추진축이 발전기에 장착돼 정렬을 위해 선박 안으로 들어올려져 설치되기 때문에 조선소에서 설치가 간단한다.

ABB 대형 모터 및 발전기 제품 총괄 유하 페카 키비오자(Juha-Pekka Kivioja)는 “ABB 대용량 모터, 발전기에 적용된 영구 자석 기술은 그 자체로 지난 30년간 신뢰성을 입증해 왔고 특히 해양 풍력 터빈과 추진 시스템에 특화해 있다. 축 발전기에 영구 자석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선박 에너지 시스템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축 발전기는 선박제조연비지수(EEDI), 에너지효율지수(EEXI), 탄소집약도지표(CII)와 관련해 국제해사기구(IMO) 설정 목표에 부합하도록 지원한다”며 “영구 자석 축 발전기의 에너지 효율 증대 잠재력은 대형 선박 배출량 감소에 중요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ABB에 따르면 새로 건조하는 선박은 물론 이미 운항하고 있는 선박에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은 줄이기 위해 ABB 영구 자석 기술을 추가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다.

축 발전기는 주 추진 엔진과 함께 사용하는 세 가지 모드가 있다. 먼저 PTO (Power Take Out) 모드는 선박 전력망에 사용되는 메인 전원을 공급하며, 대형 엔진 사용을 최적화해 보조 발전기의 필요성을 줄여 연료비와 배출량을 감소한다. 두 번째로 PTI(Power Take In) 모드는 축 발전기가 추진 시 추가 전력 부스트를 위한 동기 모터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PTH (Power Take Home) 모드는 축 발전기는 주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 긴급 추진을 제공한다.

영구 자석 축 발전기와 드라이브를 함께 사하면 추진 모터에 전력을 공급, 해안과 선박을 연결해 다른 DC 전원 또는 DC 동력원과 연결할 수 있다. 버뮤다 히말라야 선적(Himalaya Shipping)이 소유한 21만dwt급 이중 연료 벌크선 12척 가운데 첫 ABB 영구 자석 축 발전기(permanent magnetic shaft generator)가 설치 예정이다.

ABB 모션 개요

ABB 모션(Motion)은 매일 전 세계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우리는 고객, 산업, 사회의 저탄소 미래를 실현하도록 기술 경계를 넓히고 혁신하고 있다. 디지털로 연결되는 드라이브, 모터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파트너는 더 뛰어난 성과, 안전과 신뢰성을 달성한다. 전문 지식과 기술을 결합해 다양한 산업,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서 최적의 드라이브와 모터 솔루션을 제공한다. 글로벌 입지를 바탕으로 항상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지원한다. ABB 모션은 전기 파워트레인에서 130년 넘게 축적한 경험을 기반으로 매일 배우고 개선하고 있다.

ABB 개요

ABB(ABBN: SIX Swiss Ex)는 글로벌을 선도하는 기술 기업으로 더 생산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사회와 산업의 변혁을 활성화하고 있다. ABB는 소프트웨어를 전기화, 로봇, 자동화, 모션 포트폴리오에 연결해 기술의 경계를 넓혀 새로운 단계로 성과를 끌어올린다. 130년이 넘는 우수한 역사와 함께 100여개국에서 10만5000명의 유능한 직원이 ABB의 성공을 주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bb.co.kr

연락처

ABB코리아
홍보부
김현주 이사
1588-99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