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상용 최종 제품 구현 위해 설계된 블루투스 실내 위치 추적 안테나 보드 출시

유블럭스의 전문 기술이 집약된 ANT-B10 안테나 보드, 안정적 성능의 고정밀 실내 위치 추적 솔루션으로 고객사의 신속한 제품 개발 지원

뉴스 제공
유블럭스 스위스증권거래소 UBXN
2022-03-23 10:57
서울--(뉴스와이어)--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서비스 분야의 세계적 선도 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가 블루투스 방향 탐지 및 실내 위치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유블럭스 ANT-B10 안테나 보드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개발자는 상용 제품을 위해 설계된 이 보드를 활용해 저전력 고정밀 실내 위치 추적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방향 탐지 및 실내 위치 추적 솔루션의 평가, 시험, 상용화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블루투스 실내 위치 추적은 다수의 고정된 앵커(Anchor) 포인트가 모바일 태그(Tag)에서 방출되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 신호의 도착 각도(Angle-of-arrival, AoA)를 이용해 태그 위치를 실시간으로 미터 수준 이내의 정확도로 계산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블루투스의 광범위한 생태계와 상호운용성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비용이 낮고 정확도가 높으면서 설치 및 유지 관리가 비교적 용이하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수초 내에 AoA 실내 위치 추적 앵커 완성

ANT-B10은 방향 탐지 및 실내 위치 추적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갖춘 블루투스 저에너지 안테나 보드다. 이 보드는 8개의 개별 패치 안테나들로 구성되는 안테나 배열을 특징으로 하며, 유블럭스 NINA-B411 블루투스 5.1 모듈을 기반으로 한다. 움직이는 추적기 태그에서 방사된 RF 신호를 받아 이 모듈의 무선 및 각도 계산 프로세서에서 처리한 다음, 계산된 도착 각도(AoA)를 이 솔루션이 출력하므로 어떠한 추가적인 작업도 요구되지 않는다.

유블럭스는 XPLR-AOA-3 익스플로러 키트도 공급한다. 이 키트는 개발자가 ANT-B10 안테나 보드와 유블럭스의 방향 탐지 알고리즘을 쉽고 빠르게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 보드를 포함하고 있다. 보드 상에 기성품 핀 헤더를 사용함으로써 ANT-B10이나 그 밖에 다른 안테나 보드를 손쉽게 연결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이들 두 가지 보드를 연결함으로써 즉시 사용할 수 있는 AoA 실내 위치 추적 앵커 포인트를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

◇최종 제품에 손쉽게 통합

ANT-B10과 XPLR-AOA-3은 기존에 출시한 XPLR-AOA-1과 XPLR-AOA-2 키트 등으로 구성되는 유블럭스의 실내 위치추적 제품군을 더욱 보강한다. ANT-B10의 블루투스 모듈 상에서 실행되는 u-connectLocate를 사용해 솔루션 개발자들은 AT 명령을 활용해 각도 계산 알고리즘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이들을 결합해 솔루션 세트로 활용하면 최종 제품에 대한 통합 작업이 수월해진다.

블루투스 실내 위치 추적 및 방향 탐지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로는 물류창고에서 상품의 위치를 추적하는 것이나 병원, 쇼핑몰, 박물관 같은 곳에서 사람이나 물건의 위치를 확인하는 작업 등을 들 수 있다. 스마트 빌딩의 출입 제어 시스템에서도 방향 탐지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가 출입문의 어느 쪽에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기술 생태계의 활성화 지원

방향 탐지를 위해 입력되는 신호의 AoA 계산을 위해 ANT-B10 보드는 8개의 모든 패치 아테나 신호들을 동시에 처리한다. 여러 RF 스위치로 다중의 RF 경로가 연결되도록 구현하면, 전력 소모 증가와 오류 발생이 불가피하므로, ANT-B10 보드는 마이크로 초 간격으로 8개 안테나를 순환하는 유블럭스 파트너사 CoreHW의 업계 선도적인 단일 RF 스위치 소자를 사용한다.

CoreHW의 부품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미카 예스버그(Mika Jäsberg) 부사장은 “이처럼 탁월한 실내 위치 추적 솔루션의 부품 협력사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유블럭스는 블루투스 실내 위치 추적 솔루션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 이 기술이 널리 도입되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유블럭스의 근거리 무선 제품을 담당하는 지오르고스 마라키스(Giorgos Marakis) 제품 전략 매니저는 “ANT-B10과 XPLR-AOA-3 키트 출시를 통해 유블럭스는 블루투스 기반 실내 위치 추적 및 방향 탐지를 위한 RF에서부터 클라우드에 이르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며 “이들 솔루션은 각도 계산과 다중경로 억제에 대한 유블럭스의 축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고객사가 개발비를 줄이고, 제품 출시 시간을 단축하도록 해준다”고 밝혔다.

ANT-B10 보드 샘플 구매는 유블럭스 한국지사 및 대리점 또는 유블럭스 웹사이트를 통해 할 수 있다.

유블럭스 개요

유블럭스(SIX:UBXN)는 자동차, 산업 및 소비가전 시장을 위한 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유블럭스의 스마트하고 신뢰도 높은 솔루션과 서비스 및 제품은 사람, 자동차 및 기계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셀룰러 및 근거리 무선 통신망에서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칩과 모듈 제품군, 보안 데이터 서비스 및 연결 등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유블럭스는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신속하고 효과적인 비용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고객사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유블럭스는 스위스 탈빌(Thalwil)에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유럽, 아시아, 미국 지사를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유블럭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소식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블럭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ublox
유블럭스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u-blox/
유블럭스 트위터: https://twitter.com/ublox
유블럭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ublox1

웹사이트: http://www.u-blox.com

연락처

유블럭스 홍보대행
페리엔
박윤희 실장
02-565-66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