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mo 설문조사, ‘의사 10명 중 5명 이상이 환자에게 미승인 코로나19 치료 요구받아’

Sermo, 의사 3600여 명 대상으로 실시한 최신 ‘코로나19 실시간 바로미터 설문조사’ 결과 발표

환자 사이에 코로나19에 대한 잘못된 정보 만연

뉴스 제공
SERMO
2022-03-17 11:35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의사 중심의 온라인 커뮤니티로 전 세계 의료제공자(HCP)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Sermo가 전 세계 의사 36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최신 설문조사에 따르면 의사들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비난과 잘못된 치료 정보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의사의 81%가 소셜 미디어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의사라는 직업에 실존적 위기가 초래됐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의사의 절반 이상(54%)은 환자에게 이버멕틴(Ivermectin),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 등 승인되지 않은 코로나 치료를 요구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54%는 환자를 진료할 때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답했다.

의사들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여러 가지 잘못된 정보로 공격을 받고 있다. 조사 대상 의사의 60%는 환자가 전달하는 가장 흔한 오정보로 ‘연구진이 백신 개발을 서두른 탓에 백신 안전성과 효과를 믿을 수 없다’를 꼽았다.

환자에게 듣게 되는 그 밖의 오정보 유형은 다음과 같다.

· 의사의 절반 이상(51%)은 환자로부터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 백신이 DNA를 변형시킨다는 오정보가 계속 유포되고 있다. 환자에게 이 같은 이야기를 들었던 의사는 45%였다.
· 백신에 마이크로칩이 내장돼 있다는 음모론도 빈번히 거론된다. 의사의 29%가 관련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 의사 5명 중 1명(20%)은 환자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코로나19에 걸린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것으로 조사됐다.
· 의사의 3분의 1(34%)은 환자로부터 백신이 불임의 원인이 된다고 들은 경험이 있다. 임신부 사이에 백신 접종을 꺼리는 분위기도 여전하다. 응답 의사의 61%는 임신한 환자가 백신을 맞기를 주저한다고 답했다.
·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주저하는 경향은 다른 백신으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응답 의사의 52%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꺼렸던 환자가 다른 백신도 맞지 않을 것으로 여기고 있다.

피터 커크(Peter Kirk) Sermo 최고경영자(CEO)는 “팬데믹 초기에 설문조사를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잘못된 정보가 의사의 환자 치료에 갈수록 큰 어려움을 안기고 있음이 명확히 드러났다”며 “의사들은 공중 보건을 위협하는 인포데믹(infodemic·정보감염병)과 싸우고 있다고 느낀다”고 분석했다. 그는 “조사 결과는 잘못된 정보가 미국과 전 세계 곳곳의 진료실에서 감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씨름하는 것 외에도 의사들은 부모들이 자신보다 자녀에 대한 백신 접종을 훨씬 주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의사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백신을 맞추기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 소아에 대한 장기 안전성 데이터 부족(45%)을 꼽았다. 이는 2021년 11월에 진행된 조사 결과보다 증가한 수치다. 당시 장기 안전성 데이터 부족을 주요 요인으로 꼽은 응답자는 38%였다. 의사 4명 중 1명(23%)은 부모가 자녀에게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이유로 부작용과 알레르기 반응을 꼽았다.

이 조사는 Sermo의 ‘코로나19 바로미터(COVID-19 Barometer)’의 파트 22로 진행됐고 2022년 3월 2~3일 3600명 이상의 의사가 참여했다. Sermo의 최신 ‘코로나19 실시간 바로미터(COVID-19 Real Time Barometer)’의 자세한 결과는 웹사이트(app.sermo.com/covid19-baromet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Sermo 개요

Sermo는 의사들의 경험과 전문성, 관찰 내용을 전 세계 의료 커뮤니티를 위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전환한다. 세계 150개국 130만 명 이상의 의료제공자와 소통하고 있는 Sermo는 의사들에게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과 고유한 커뮤니티를 제공해 영향력 있는 동료 간 협업을 촉진하고 의사와 환자에게 중요한 이슈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고 있다. Sermo는 독점 기술 제품군을 통해 의사에게 주문형 액세스를 제공하며 제약, 의료 파트너 및 의료계에 혜택을 주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웹사이트(www.sermo.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31600528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erm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Sermo
에린 피츠제럴드(Erin Fitzgerald)
pr@serm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