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브 “2026년까지 데이터센터 분야 엣지 컴퓨팅 비중 29% 증가 전망”

전 세계 데이터센터 업계 전문가 대상 네트워크 엣지 관련 조사 결과 발표

네트워크 엣지에 대한 투자 급증 및 멀티 랙 사용 증가 동향도 확인

뉴스 제공
버티브 뉴욕증권거래소 VRT
2022-03-03 13:26
서울--(뉴스와이어)--핵심 디지털 인프라 및 연속성 솔루션 전문 기업인 버티브(Vertiv)가 데이터센터 업계 전체 컴퓨팅에서 엣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향후 4년간 2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산업계 전반에 걸쳐 엣지 컴퓨팅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면서 데이터센터 생태계가 큰 변화를 맞고 있는 가운데, 버티브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컴퓨팅이 엣지쪽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전체 컴퓨팅에서 엣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21%에서 2026년 27%로 2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1/3에 해당하는 34%가 엣지 구축을 계획하고 있거나 진행 중이라고 응답했다. 1/4은 특정 용도의 새로운 엣지 사이트를 이미 구축했으며, 41%는 레거시 엣지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엣지에서의 모든 활동이 인상적이긴 하지만, 응답자들은 코어 사이트 역시 150% 증가하고, 클라우드 상의 활동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공용 클라우드에 전개되는 IT 자원 비율은 현재 19%에서 2026년에 2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컴퓨팅 자원에 대한 수요는 현재의 네트워크에서도 이미 폭증하고 있다.

버티브의 엣지 전략 및 전환 사업을 총괄하는 마틴 올센(Martin Olsen) 글로벌 부사장은 “앞으로 5년 사이에 데이터센터의 판도가 몰라보게 바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컴퓨팅이 엣지로 옮겨가고, 첨단 하이브리드 네트워크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엔터프라이즈 설비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사에서도 컴퓨팅이 최종 사용자에게 가깝게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의 컴퓨팅은 속도와 지연 시간이 관건이다. 이런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은 엣지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버티브의 ASI (호주/뉴질랜드, 동남아시아, 인도, 일본, 대한민국) 사업을 총괄하는 아난 상이(Anand Sanghi) 사장은 “이번 설문 조사에서 아시아 지역 응답자 중 상당수가 이미 여러 엣지 사이트를 구축했거나 조만간 상당수의 엣지 사이트를 구축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는 우리가 비즈니스를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는 사실과 일맥상통하는 결과로서, 점점 더 많은 고객이 대기 시간을 줄이고 대역폭 및 전반적인 서비스 개선을 위해 엣지 컴퓨팅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여전히 남아 있다. 이 지역의 설문 응답자들은 엣지에서의 보안과 지연 시간을 최우선 관심사로 꼽았다”며 “버티브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버티브가 2021년 말에 발표한 ‘엣지 구조요소 2.0: 즉시 구축 가능한 엣지 인프라 모델(Edge Archetypes 2.0: Deployment-Ready Edge Infrastructure Models)’ 보고서에 이어서 나온 것이다. 이 보고서는 버티브의 네트워크 엣지 연구를 위한 것으로서, 엣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좀 더 표준화된 접근법을 제공하고자 4가지 엣지 인프라 모델을 제시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엣지 구조요소 2.0의 전제와도 일치한다. 즉 엣지 상에서 컴퓨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엣지 아키텍처에 대한 좀 더 표준화된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버티브는 이번 조사를 통해 엣지 사이트의 양상 변화도 확인할 수 있었다. 엣지 사이트의 29%는 5~20랙 규모고, 13%는 20랙 이상으로 조사됐다. 랙 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응답자의 28%는 자사 사이트에 21 ~ 200kW가 필요하고, 14%는 200kW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기본 IT 클로젯에 단일 랙을 집어넣던 시대는 이제 막을 내린 셈이다.

이 밖에도 이번 조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도 확인됐다.

-신설 또는 계획 중인 엣지 구축에서 지속가 능성이 중요해졌다. 3/4 이상(77%)의 사이트가 에너지 효율적인 UPS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40%는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31%는 절수 냉각 방식을 사용하며, 29%는 역동적인 전력망 지원 기술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지구 온난화 지수(GWP)가 낮은 냉각제를 사용할 계획이라는 응답자도 19%에 달했다.
-엣지 사이트 구축에는 보안과 가용성이 최우선 순위를 차지했지만, 사이트 수가 증가하면서 엣지 컴퓨팅 사이트가 이런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설계와 운영상의 몇 가지 관행들도 확인됐다.

버티브의 이번 조사에는 자사의 엣지 컴퓨팅 계획을 잘 이해하는 156명의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전체 조사 결과는 ‘네트워크 엣지 상에 일어나고 있는 인프라 변화(What’s Your Edge? Survey Highlights Infrastructure Transformation Occurring at the Edge of Network)’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에서는 ‘엣지 구조요소 2.0: 즉시 구축 가능한 엣지 인프라 모델’ 보고서와 사용자가 자사 사이트에 적합한 엣지 인프라 모델을 확인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툴도 제공한다.

버티브 개요

버티브(Vertiv, NYSE: VRT)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분석, 지속적인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의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이 지속적으로 실행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며,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성장하도록 보장한다. 버티브는 클라우드에서부터 네트워크 엣지까지 확장되는 전력, 냉각, IT 인프라 솔루션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사용해 오늘날의 데이터센터, 통신 네트워크, 상업 및 산업 시설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한다. 버티브는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약 2만1000명의 직원을 고용해 13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버티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와 최신 뉴스 및 콘텐츠 확인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버티브는 데이터센터, 통신 네트워크, 상용 및 산업용 시설의 필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핵심 인프라를 설계, 구축, 서비스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에서 사명을 변경한 버티브는 ASCO®, Chloride®, Liebert®, NetSure™, Trellis™ 등의 브랜드를 포함한 다양한 전력, 항온항습, 인프라 관리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통해 오늘날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및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2016 회계연도 영업 실적은 44억달러였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미래 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 증권 소송 개혁법, 증권법 27조 및 증권 거래법 21E의 조항을 전제로 한 미래 예측 진술이 포함돼 있다. 이 진술은 단지 예측일 뿐이다. 실제 성과 또는 결과는 이 미래 예측 진술의 내용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 버티브 및 해당 사업 경영과 관련한 이런 논의 및 기타 중요 위험 요인에 대해서는 Form 10-K/A 상의 버티브 최신 연례 보고서와 Form 10-Q 상의 후속 분기별 보고서를 포함해 버티브가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서류들을 참조하면 된다. 버티브는 새로운 정보, 미래의 사건 등의 결과에 대해 미래 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

인프라 관련 전체 보고서: https://www.vertiv.com/en-asia/campaigns/edge-surv...
엣지 구조요소 2.0 보고서: https://www.vertiv.com/en-asia/campaigns/edge-arch...

웹사이트: http://VertivCo.com

연락처

버티브 홍보대행
페리엔
박윤희 실장
02-565-66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