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누리집 공개

장애인과 노인의 일상생활 돕는 보조기기 아이디어 제안, 개발 정보, 제작 등을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누리집
출처: 국립재활원
2022-03-01 13:00
국립재활원이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누리집을 공개한다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3월 01일 -- 국립재활원(원장 직무대리 김완호)이 장애인·노인의 일상생활 어려움을 해결할 보조기기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보조기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이하 열린플랫폼)’ 누리집을 2022년 3월 2일 공식 공개한다.

열린플랫폼은 보건복지부 연구개발(R&D) 사업인 ‘노인·장애인 보조기기 연구개발사업(2020년∼2023년)’의 하나로, 보조기기 연구개발 아이디어 발굴부터 개발 성과 공유, 상용화를 돕기 위한 플랫폼이다.

열린플랫폼은 장애인·노인 등 수요자가 직접 제안한 보조기기 수요(이하 아이디어) 228건과 국립재활원이 개발한 보조기기 17건, 해외 공개자료(이하 오픈소스)인 보조기기 설계 도면, 제작 지침 등 144건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열린플랫폼 누리집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보조기기 연구개발 및 제작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지원을 통해 보조기기 연구개발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이해관계자: 장애인, 노인, 개발자, 치료사, 의사, 정책관련자, 사업가 등

열린플랫폼 누리집은 실 수요자 및 전문가 등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제안하고, 누구나 필요한 보조기기를 찾아 설계 도면, 제작 지침 등을 내려받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조기기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은 언제나 할 수 있으며, 열린플랫폼 및 중앙보조기기센터 누리집에 제출하면 된다.

제공되는 오픈소스는 각 보조기기의 설계 도면, 제작 지침(이하 매뉴얼), 활용 매뉴얼과 동영상 등이 공유되며, 협력 기관을 소개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조기기를 제작하도록 지원한다.

국립재활원은 자체 개발한 보조기기 10건*과 외부 협력 기관과 함께 개발한 보조기기 7건** 등을 오픈소스로 제공했다.

*자체 개발 보조기기(10건): 목욕 의자 등받이와 안전벨트, 안전 손톱깎이, 피아노 페달 보조기기, 유니버설 물병 보조기기 등

**외부 협력기관 공동 개발(7건): 혀로 차서 소리를 내는 호출기, 손잡이 높이 조절 가능한 유모차, 보행기 허리 패드, 보행기 잠금장치 등

은선덕 국립재활원 자립생활지원기술연구팀장은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을 통해 보조기기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술, 지식, 네트워크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보조기기 연구개발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노인과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립재활원 개요

국립재활원은 재활을 통해 사회 복귀를 실현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소속 국가기관으로 장애인의 의료 재활, 교육, 연구사업을 수행하는 국가 유일의 중앙재활의료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nrc.go.kr
언론연락처: 국립재활원   기획홍보과   김선홍   02-901-158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국립재활원,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누리집 공개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