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취업과 경력 성장을 위한 ‘브릿지 컨설팅’ 론칭

브릿지 컨설팅으로 이공계 여성의 커리어에 대한 모든 고민 해결

이공계 전공 여성이면 누구나 W브릿지 플랫폼 통해 상시 이용 가능

2022-02-18 11:1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이사장 안혜연, 이하 WISET)이 여성과학기술인의 취업과 지속 가능한 경력 개발을 위한 연중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인 ‘브릿지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브릿지 컨설팅’은 △취업 컨설팅 △경력 개발 컨설팅 2가지 영역으로 운영된다.

구직자의 취업과 재직자의 경력 개발은 누구나 원하지만, 쉽게 달성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에 WISET은 이공계 여성들이 쉽게 취업 문턱을 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경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의 브릿지(다리)가 돼 도움을 드리기 위해 브릿지 컨설팅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브릿지 컨설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시행되는 이공계 여성만을 위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다. 이미 많은 기관과 지자체 등에서 컨설팅, 멘토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브릿지 컨설팅은 이공계 여성만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으로서, 일반 컨설팅에서 해소가 어려운 이공계 산업 분야별 취업 전략과 경력 설계를 지원한다. 또한 컨설팅 솔루션에 따라 추가적인 심층 컨설팅이나 WISET 지원 사업과 연계 등 이공계 여성의 어려움에 대한 실질적인 맞춤형 지원을 진행한다.

WISET은 이번 서비스를 시행하기에 앞서, 지난해 한 해 컨설팅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다. 올해는 시범 운영 간에 제기된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컨설팅 서비스 영역을 개편했다.

취업 컨설팅은 이공계 전공의 미취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존 6개 영역에서 주요 산업 분야를 중점으로 5개 영역으로 개선했다. 산업 분야별 현장 경력을 보유한 컨설턴트들이 취업 동향 안내에서부터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 면접, 직무 기술서 가이드 등 수요자 니즈에 맞춘 집중 솔루션을 지원한다.

경력 개발 컨설팅은 이공계 전공의 모든 여성과학기술인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 이/전직, 일·생활 균형 등 조직 생활 중심의 컨설팅에서 진로/진학, 경력 관리 등이 추가돼 커리어 성장을 위한 종합 컨설팅으로 개선됐다. 영역별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컨설턴트들이 경력 개발의 어려움을 지원하며, 앞으로는 다년간 멘토링 경험을 보유한 여성과학기술인 컨설턴트의 참여도 확대할 예정이다.

◇브릿지 컨설팅 서비스 영역

·구분: 세부 영역
-취업컨설팅 화학화공/에너지, 제약/바이오, 전기전자/기계, IT, 기타 5개
-경력개발컨설팅 진로 진학, 재취업 전직/이직, 경력 관리(경력 설계), 직장 적응, 노무 5개

컨설팅 서비스 진행은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된다. 수요자는 신청만 하면 된다. 신청 이후에는 요청 내용에 따라 브릿지 컨설팅이 진행된다. 취업을 희망하는 분이라면 신청 페이지에 접속해 카테고리 중에 본인이 원하는 사항을 선택하면 된다. 이후에는 해당 분야 전문 컨설턴트가 배정돼 일대일 밀착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한다. 재직자들도 고민 없이 신청만 하면 된다. 대면 컨설팅이 아닌, 온라인 및 전화 컨설팅 방식으로 연중 상시로 이뤄지기 때문에 업무로 인해 시간 할애가 어려운 재직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컨설턴트나 컨설팅 분야 선택에 고민이 있거나, 컨설팅 결과에 대한 추가적 지원 등 지속적인 상담이나 서비스 연계를 희망하면 ‘브릿지 컨설팅 플러스’ 기능을 보유한 컨설턴트를 통해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컨설턴트를 선택한 후 요청 내용을 작성하면 컨설턴트가 개별 상담과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를 지원한다. WISET의 일자리 사업이나 교육훈련 사업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면 상세한 요건과 내용도 회신받을 수 있다.

안혜연 WISET 이사장은 “여성과학기술인이 진로나 직장 문제로 애로사항이 있을 때, 관련 커뮤니티가 부족해 대부분 혼자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며 “여성과학기술인이 마음 놓고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뿐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컨설팅은 연중으로 상시운영 된다. 컨설팅 방식은 온라인과 전화로 제공되며, 신청자의 요청 시에는 화상으로도 실시할 수 있다.

참가 신청 방법은 W브릿지 플랫폼-커리어 지원-경력 개발 컨설팅 또는 취업 컨설팅에서 신청하면 된다. 참가 신청 인원 및 컨설팅 횟수에는 제한이 없어, 개인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문의 사항은 WISET 사업전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WISE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사업과 관련 정책·법·제도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공계 여성일자리 지원(경력 복귀, 대체 인력, 신진 연구원) △ 이공계 취업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여성과학기술인 정책제도 지원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 등이 있으며, 복권기금을 통한 지원으로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브릿지 플랫폼: http://www.wbridge.or.kr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WISET
경영기획실
오은성 대외협력홍보팀장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

신청 문의
02-6411-107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