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21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전년도 대비 13% 증가한 62억2000만달러
4분기 GAAP 기준 주당순이익(EPS)은 전분기 대비 8%, 전년도 대비 56% 증가한 0.42달러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4분기 EPS는 전분기 대비 14%, 전년도 대비 86% 증가한 0.41달러
4분기 영업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19억3000만달러 및 13억달러
이사회, 분기 배당금 주당 0.125달러 지급 승인
2021 연간 매출은 229억달러
2021 GAAP 기준 EPS는 1.32달러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2021년 연간 EPS는 1.28달러
2021년 영업 현금흐름과 잉여 현금흐름은 각각 46억5000만달러 및 30억달러
출처: Schlumberger Limited
2022-01-27 15:00
HOUSTON--(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22년 01월 27일 -- 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21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21일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올리비에 르 푸치(Olivier Le Peuch) 슐룸베르거 최고경영자(CEO)는 2021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슐룸베르거는 활동 강화, 디지털 판매 증가, 견실한 잉여 현금흐름이 삼박자를 이뤄 4분기에 또 한 번 놀라운 실적을 달성함으로써 성장에 필요한 견고한 발판을 마련하며 한 해를 마감했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자본 조절(capital discipline)에 초점을 맞추면서 수익률을 크게 높이고 견실한 잉여 현금흐름을 확보한다는 건설적인 전망과 목표로 2021년을 시작했다.“

“실제로 한 해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PS가 88% 성장하고, 조정 EBITDA 비율이 21.5%이며, 잉여 현금흐름이 30억달러였다. 전년도 대비 320bps 증가한 조정 EBITDA 비율은 201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북미 지역 세전 영업 이익률이 두 자릿수를 회복하고 국제 영업 이익률 역시 상승했다. 모두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수준을 뛰어넘는 수치다.“

“올해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노력의지에 있어서 우리에게도 중요한 해였다. 우리는 스코프3(Scope 3) 수준의 배출량 달성을 포함한 종합적인 2050년 넷-제로(net-zero) 목표를 발표하고 전환 기술(Transition Technologies)[*] 포트폴리오를 도입한 바 있다.“

“수익 중심 전략에 성공하고 재무 목표를 초과하는 연간 실적을 달성하게 돼 매우 기쁘다.“

“4분기 실적의 경우, 디지털 및 통합 부문의 주도로 지역별 및 부문별 매출이 전분기 대비 광범위한 성장을 기록했다."

“국제 매출 49억달러는 주로 활동 강화, 디지털 판매 증가 및 가격 조정의 조기 혜택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5% 성장했다. 이 같은 전분기 대비 매출 증가는 아프리카 지역의 강력한 해상 활동과 유럽 지역의 신규 프로젝트로 인한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성장이 주도했으며, 중동 및 아시아 지역 프로젝트 스타트업과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활동 증가 및 중남미 지역에서의 꾸준한 활동 증가가 가세했다. 4분기 국제 매출은 전년도 대비 13% 증가했으며, 2020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2021년 하반기에 두 자릿수 매출 성장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북미에서 달성한 12억8000만달러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 증가한 결과로 리그(rig) 수 증가율을 추월했다. 이 같은 전분기 대비 성장은 강력한 해상 및 육상 시추 활동과 미국 멕시코만 및 퍼미안(Permian) 지역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증가로 가능했다.“

“사업부 중 디지털 및 통합 부문의 매출은 우리의 디지털 제품 채택 증가 및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증가로 강세를 보인 디지털 판매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0% 상승했다. 저류층 거동 부문의 매출은 남미 지역 개입 활동,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새로운 자극 프로젝트 및 활동, 북미 지역 해상 평가 활동의 증가로 전분기 대비 8% 상승했다. 유정 건설 부문의 매출은 북미 지역 및 해외 육상 및 해상 시추 활동이 증가한 덕분에 전분기 대비 5% 상승했다. 또 생산 시스템 부문의 매출은 신규 해상 프로젝트와 연말 판매로 전분기 대비 5% 상승했다.

“종합적으로, 슐룸베르거의 4분기 세전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9% 상승해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분기별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특히 신기술 채택과 성능 차별화에 따른 디지털 판매 가속화 및 가격 개선의 조기 징후가 주도한 부양 효과로 이처럼 큰 폭의 실적 상승이 가능했다.“

“2022년을 전망한다면, 예상되는 꾸준한 수요 회복, 점점 부족해지는 공급 시장, 유가 방어로 인해 업계의 거시적 펀더멘털이 매우 긍정적이다. 우리는 이로 인해 산업 자본 지출이 실질적으로 상승하면서 해외 및 북미 시장에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 코로나로 인한 혼란이 가중되지 않는다면 원유 수요는 연말까지 팬데믹 이전의 수준을 넘어서고 2023년에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유리한 시장 조건은 과거 산업 슈퍼사이클 시기의 경험과 매우 비슷하며, 되살아난 글로벌 수요로 인한 자본 지출이 예외적으로 다년간의 성장 주기를 가져올 것을 시사한다.“

“슐룸베르거는 이 같은 성장 주기를 완벽하게 활용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는 영업 레버리지를 재설정해 매우 유리한 위치에서 이 사이클에 진입했다. 또 여러 분기에 걸쳐 동종 업계에서 높은 이익률을 달성하고 업계의 새로운 요구 사항에 맞게 기술 및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조정했다. 2021년 한 해 동안 핵심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주도했으며 디지털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전시키고 새로운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추가했다.“

“우리가 지향하는 성과 및 매출 중심 전략의 조합은 고객의 성공과 더 높은 수익 창출로 연결된다. 따라서 우리는 예상보다 빨리 중간 주기 조정 EBITDA 비율 목표에 도달하고 실적을 초과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 자본 조절 및 높은 매출을 기반으로 기술, 디지털 및 청정에너지 혁신을 지속해서 주도하면서 글로벌 에너지 산업의 성과와 지속 가능성을 실현한다는 슐룸베르거의 올해 목표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기타 사항

슐룸베르거는 2021년 11월 30일 자로 2022년 5월에 만기가 되는 10억달러 상당 2.40% 선순위 채권에 대해 해당 채권과 관련된 모든 법적 의무를 충족하고 이행할 충분한 자금을 수탁자에게 예치했다.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2022년 1월 20일에 2022년 2월 9일 현재 등재된 주주를 대상으로 2022년 4월 7일에 보통주 주당 0.125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지급하는 안에 승인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북미

북미 지역 매출은 주로 미국 멕시코만과 퍼미안(Permian) 지역에서의 활발한 육상 및 해상 시추 활동과 탐사 데이터 증가로 전분기 대비 13% 상승한 12억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국제

중남미 지역은 주로 활발한 유정 건설 활동에 따른 아르헨티나, 브라질, 멕시코의 두 자릿수 매출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4% 상승한 12억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저류층 거동과 생산 시스템 부문의 매출 역시 상승했지만 파이프라인 문제로 인한 에콰도르 자산 성능 관리 솔루션(APS) 프로젝트의 일시적인 생산 중단으로 일부 상쇄됐다.

유럽/독립국가연합(CIS)/아프리카 지역 매출은 주로 유럽 및 아프리카 지역의 활발한 해상 활동 및 디지털 판매 증가, 특히 터키에서 생산 시스템을 지원하는 신규 프로젝트로 매출 증가가 발생하면서 전분기 대비 7% 상승한 15억9000만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 상승분은 러시아와 스칸디나비아 지역이 계절적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저류층 거동 및 유정 건설 활동이 감소해 일부 상쇄됐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증가한 21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호주, 카타르, 인도네시아 및 이라크의 저류층 거동에 도움이 된 신규 프로젝트 및 활동 증가가 주도했다. 마찬가지로 유정 건설 부문 매출 역시 이라크와 아랍에미리트의 신규 프로젝트와 카타르, 쿠웨이트 및 인도네시아의 시추 활동 증가로 인해 상승했다. 중국 및 말레이시아에서의 디지털 판매 증가도 이 지역 매출에 이바지했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는 물류 제약으로 인한 배송 지연으로 생산 시스템 판매가 감소하면서 일부 상쇄됐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4분기 주요 내용

활동 증가가 본격화되면서 슐룸베르거는 성능 차별화, 기술 및 통합 역량으로 꾸준히 고객 인지도를 높이며 해상 및 심해의 단기 및 장기 개발에서 탐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원유 및 가스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4분기에 체결된 계약은 다음과 같다.

· 셰브론 U.S.A(Chevron U.S.A. Inc.)는 멕시코만에서 심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통합 유정 건설 및 와이어라인 서비스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했다. 슐룸베르거는 앞서 계약한 멕시코만의 심해 고압, 고온(HPHT) 프로젝트에 더해 심해 유정을 위한 통합 서비스 및 기술 계약을 수주했다. 통합 계약은 유정 건설을 포함하며, 슐룸베르거는 이를 위해 HPHT 환경에 적합한 특수 기술뿐 아니라 퍼포먼스 라이브(Performance Live)[*] 원격 운영 서비스 등 전체 프로젝트의 실행, 효율성 및 안전성을 강화하는 디지털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 토탈에너지스(TotalEnergies)는 슐룸베르거와 영국과 덴마크 해상에 있는 새로운 유정의 생산 및 시추공 테스트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상당한 범위의 유정 개입을 공급하는 3년 계약을 체결했다. 2회의 1년 연장 옵션이 추가된 이 계약에 따라 프로젝트 팀은 최신 기술을 포함해 시추공 테스트 서비스, 코일 튜빙, 슬릭라인 및 와이어라인으로 구성된 종합 포트폴리오를 배포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착수는 2022년 1분기로 예정돼 있다.

· 사우디아라비아는 슐룸베르거와 왕국 전역의 주요 가스전에 배치할 코일 튜브 시추 서비스 제공 관련 5년 계약을 체결했다. 2년 연장 옵션이 추가된 이 계약에는 특유의 불균형 코일 튜빙 시추 기술과 기타 유역 맞춤 기술 등 전체 포트폴리오가 포함됐다.

· 에퀴노르(Equinor)는 스타트피요르드(Statfjord) 유전의 기존 유정을 다목적으로 개조하기 위해 4개의 래피드엑스트림(RapidXtreme)[*] TAML 3 대구경 다목적 접합 작업을 슐룸베르거에 직접 수주했다. 이 계약은 통합 계약과 전환 기술(Transition Technologies) 포트폴리오의 하나인 특수 구조의 래피드(Rapid)[*] 다목적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기존 유정을 다목적 유정으로 전환하면 추가 매장량을 확보하고 스타트피요르드 유전의 생산 수명이 연장되는 동시에 생산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다목적 완결 시스템의 설치는 2022년 2분기에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 우드사이드(Woodside)는 스카버러 조인트 벤처(Scarborough Joint Venture)를 대리해 서호주 해상에서 진행되는 스카버러 프로젝트를 위해 슐룸베르거의 해저 기술, 생산 및 처리 시스템 사업부로 서브시 통합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의 하나인 원서브시(OneSubsea®)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정두, 단상 유량계, 해저 분배 장치, 플라잉 리드, 연결 시스템, 상부 및 해저용 해저 생산 제어 시스템, 배송 후 서비스 등 원서브시가 담당할 해저 생산 시스템 영역을 포함한다. 스카버러 조인트 벤처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플루토 LNG (Pluto LNG) 육상 시설에 위치한 두 번째 액화천연가스(LNG) 트레인과 연결된 새 해상 시설에서 개발되는 중요한 가스 자원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인도네시아에서는 하버 에너지(Harbour Energy)의 자회사인 프리미어 오일(Premier Oil)이 안다만해(Andaman Sea)에서 심해 해상 탐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및 기술을 제공하는 3년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했다. 계약은 시추, 시추 유체, 와이어라인 검층 및 유정 테스트 등 광범위한 범위의 서비스를 포함한다. 3개 사업부에서 선발된 슐룸베르거 팀은 뮤직(Muzic)[*] 무선 원격 측정, 콴타 지오(Quanta Geo)[*] 사실적 저류층 지질학 서비스, 소닉 스캐너(Sonic Scanner)[*] 음향 스캐닝 플랫폼 등 광범위한 서비스 및 기술을 바탕으로 탐사 작업의 성능과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본격적인 작업은 2022년 2분기에 시작된다.

슐룸베르거의 기술은 2021년에 혁신상을 두루 수상했다. OTC(해상 기술 콘퍼런스)의 신기술 스포트라이트상(Spotlight on New Technology)을 비롯해 월드 오일 어워즈(World Oil Awards) 6개 부문과 엔지니어링 혁신에 대해 하트 에너지(Hart Energy)가 수여 하는 E&P 메리토리어스 어워즈(E&P Meritorious Awards) 2개 부문에서 수상했으며, 동종 업계를 선도하는 실행 역량은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계속 채택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성과 측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4분기 북미 지역 성과 영향력의 예는 다음과 같다.

· CNX는 애팔래치아 유역(Appalachian Basin)에서 슐룸베르거(Schlumberger)의 계열사인 스미스 비츠(Smith Bits)와 네오스티어(NeoSteer)[*] 앳비트(at-bit) 조향 가능 시스템, 절단 구조 및 이중 원격 송신이 가능한 MWD xBolt G2[*]가 지원하는 시추 서비스로 마셀러스 셰일(Marcellus Shale) 자산에서 1회 운영으로 곡선면과 수평면을 일률적으로 시추했다. 슐룸베르거는 지난 3개월 동안 2만1836피트~2만2565피트 범위에서 월등한 안전성과 서비스 품질로 CNX 역사상 최장 단일 곡선면 및 수평면으로 이뤄진 유정 3기의 시추를 지원했다. 이는 지금까지 슐룸베르거가 미국에서 작업한 최장 단일 곡선면 및 측면 작업이기도 하다. 조향성이 개선되고 성능이 전반적으로 우수하며 설치 공간이 적은 네오스티어 시스템으로 유정 3기의 시추 시간과 시추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 엑손모빌(ExxonMobi)과 슐룸베르거는 파트너십을 맺고 퍼미안 분지에 위치한 유정 5기에 대한 굴착 장비 사용 일수를 34% 단축했는데, 그 결과 엑손모빌은 동일 개수의 굴착 장비로 한 해 동안 더 많은 유정을 시추할 수 있었다. 엑손모빌은 휴스턴의 원격운영센터에서 제어하는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G2[*] 회전식 조향 시스템 및 XBolt G2 가속 시추 서비스를 포함한 통합 유역 기술 패키지를 통해 9일 만에 델라웨어 분지(Delaware Basin)의 첫 유정을 시추했으며 총 5기의 유정에서 같은 성과를 달성했다. 과거의 목표 성과 벤치마크보다 5기의 유정에서 총 26일 이상의 시추 일수가 감소했다.

4분기에 해외 성과 영향력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는 2021년 4분기에 사우디아라비아 왕국 최대의 비전통적인 비수반 가스전인 자푸라(Jafurah)에서 통합 자극 작업을 개시했다. 최첨단 기술, 완전히 통합된 공급망 및 아람코(Aramco)와 슐룸베르거간 긴밀한 프로젝트 관리의 조합으로 월별 성과가 35% 이상 개선됐다. 이 새로운 성능 벤치마크는 2021년 미국의 비전통적인 자산에서 최대 자극 플릿의 성과와 맞먹는다. 이는 자푸라 프로젝트의 잠재성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여정에서 두 회사가 수립한 핵심 목표다.

· 슐룸베르거는 쿠웨이트에서 최신 세대 스트림라인 iX (StreamLINE iX)[*] 초고성능 폴리머 잠금 와이어라인 케이블로 리그리스 천공이 있는 주라기 가스전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쿠웨이트 석유회사(KOC)와 함께 기술을 배포하기 시작했다. 스트림라인 iX 케이블로 가능해진 기술의 조합으로 운행 작동 시간을 절반으로 줄였다. 이 최신 세대 케이블은 강도가 보강돼 70피트 천공 건(perforation gun)을 한 번만 작동시켜 실행할 수 있다. 새로운 스트림라인 iX 케이블의 기능 덕분에 생산 지연이 줄었고 운영당 작동 시간과 이산화탄소의 영향을 절감하는 기술을 활용할 수 있었다.

· 산토스(Santos Ltd.)는 호주 근해 노스웨스트 쉘프(North West Shelf)의 반고흐(Van Gogh) 2단계 인필(infill) 유정에서 기록적인 생산 속도를 달성했으며, 기대치를 웃도는 속도로 최고 생산량인 2만3200bbl/d를 달성했다. 확장된 도달이 가능한 이중면 유정은 원래 계획보다 490m 늘어난 총 5430m의 수평 단면으로 시추됐다. 파워드라이브 아처(PowerDrive Archer)[*] 고속 회전식 조향 시스템, 지오스피어 HD(GeoSphere HD)[*] 고화질 저류층 매핑 및 시추 서비스를 통해 최적화된 유정 완결 설계로 수많은 지질학적 문제를 극복하고 해당 자산의 완전한 생산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었다.

· 슐룸베르거는 아르헨티나에서 YPF S.A.와 셰브론이 비전통적인 바카 무에르타(Vaca Muerta) 지층에서 진행하는 합작 투자에 시추 시간을 10일 단축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120미터톤 감축하는 기술을 배포했다. 슐룸베르거는 프로젝트에서 파일럿 단계의 확장 도달 유정을 시추하면서 네오스티어(NeoSteer)[*] 앳비트 조향 가능 시스템과 자동 다운홀 제어 시스템의 새로운 기능으로 비틀림과 예상치 못한 편차를 최소화하고 생산량 증대에 최적화된 유정을 건설했다. 다이나파워 XP(DynaPower XP)[*] 초강력 모터 엘라스토머(elastomer)가 장착된 파워드라이브 보텍스(PowerDrive vortex)[*] 기반 회전식 조향 시스템은 고온 조건을 관리하고 침투율(ROP)을 개선하며 4155m의 수평면을 확보해 하루 1000m의 시추 장벽을 돌파하면서 유전 시추 사상 최장 유정 단면이 됐다.

고객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디지털 솔루션으로 생산성 및 효율성을 개선하면서 슐룸베르거의 포괄적인 디지털 플랫폼이 빠르게 채택되고 있다. 슐룸베르거의 디지털 솔루션의 사용 사례는 인접 분야로 계속 확장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참여 가능 시장이 커지고 석유 및 가스 산업 안팎에서 탈탄소화가 이뤄지고 있다.

4분기 디지털 부문 계약 및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는 노던 라이츠 조인트 벤처(NL)가 추진하는 노르웨이 CO2 프로젝트에 델피(DELFI)[*] 인지 E&P(탐사 및 생산) 환경을 배포해 지하 작업 흐름, 더 장기적인 모델링 및 CO2 격리 감독을 간소화할 예정이다. NL은 세계 최초의 오픈 소스 CO2 운송 및 저장 인프라를 개발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시장 수요에 따라 연간 최대 500만미터톤의 CO2를 저장한다는 야심 찬 목표를 수립하고 유럽 업계에 더욱 개선된 탈탄소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NL은 CO2 포집, 운송 및 저장을 포함하는 본격적인 탄소 포집 및 저장(CCS)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노르웨이 최대 기후 이니셔티브인 롱십(Longship)에 속해 있다.

· 앙골라의 석유 및 가스 규제 기관인 앙골라 석유·가스·바이오연료관리청(Agência Nacional do Petróleo, Gás e Biocombustíveis, 약칭 ANPG)은 DELFI 환경이 출시되면서 슐룸베르거와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슐룸베르거 컨설팅 팀이 ANPG 팀과의 협력을 통해 도출하는 세부 자문 및 검토 결과를 따른다. 이 팀은 ANPG의 기술 환경과 디지털 준비 상태를 평가해 압축된 디지털화 로드맵을 도출했다. DELFI 환경의 빠른 배포는 ANPG 전반에 효율적인 원격 팀워크, 확장된 데이터 분석 기능, 탐색 및 현장 개발 효율성을 도입해 상당한 규모의 생산성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 에콰도르에서는 드릴옵스(DrillOps)[*] 표적 유정 전송 솔루션(on-target well delivery) 하나인 드릴옵스 오토메이트(DrillOps Automate)와 드릴파일럿(DrillPilot)[*] 장비 시퀀싱 소프트웨어가 APS 자산에서 작동하는 2기의 슐룸베르거 굴착 장치에 배포됐다. 이러한 디지털 솔루션은 여러 작업 흐름을 조정하고 운영 성과에서 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 디지털 솔루션은 배포 이후 다양한 수준의 자동화를 통해 7만7000피트 이상의 시추에 활용됐다. 자동화된 리그 제어는 하부 관통률(ROP)을 높이고 연결 시간을 줄여주므로 2021년 말 기준으로 평균 효율성이 10.6% 향상됐다. 슐룸베르거는 통합 성능을 개선하고 안전성을 높이며 CO2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디지털 솔루션의 사용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그 결과 이러한 자산 전반에 걸쳐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슐룸베르거는 탈탄소화를 우선순위에 두고 2021년에 스코프 3 배출을 포함한 넷-제로(net-zero) 목표와 더불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무배출을 달성한다는 담대한 목표를 발표했다.

슐룸베르거는 전환 기술 포트폴리오와 새로운 저탄소 에너지 기술을 통해 고객이 석유 및 가스 운영에서 탈탄소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 에퀴노르는 최근 북해의 비그디스(Vigdis) 유전에 1600만 배럴의 원유를 추가 생산하는 비용과 탄소 영향을 절감하는 솔루션인 원서브시 해저 다상 부스팅 시스템을 설치했다. 생산을 시작한 지 20년이 넘은 비그디스 유전은 기존의 스노레(Snorre) A 시설에서 새로운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것보다 더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전체 전기 제어 시스템을 활용하는 다상 부스팅 시스템은 가스 리프트와 비교할 때 같은 양의 원유를 생산하는 데 50% 미만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비그디스 유전은 10년간 20만 톤의 CO2를 감축하고 전 세계 해저 전기화의 포석을 깔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프랑스에서는 엔지(ENGIE)의 자회사인 스토렌지(Storengy)와 하입스터(HyPSTER)라는 개념 증명 녹색 수소 저장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다운홀 완결 계약을 체결했다. 하입스터는 프랑스 전역과 이후 유럽 전역에서 녹색 수소 생태계의 개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슐룸베르거는 용도가 변경된 천연가스 저장 소금 동굴을 활용하는 재생 가능한 수소 지하 저장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는 주요 기술 파트너다. 회사는 장비,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관리를 제공하고 미래의 대규모 개발에 필요한 목적에 맞는 경제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슐룸베르거 뉴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y)는 업계 전반에 저탄소 및 탄소 중립 에너지 기술 포트폴리오를 적용해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믹스에 이바지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 슐룸베르거 뉴에너지, 프랑스 대체 에너지 및 원자력 에너지 위원회(CEA) 및 협력사들은 업계의 CO2 무배출을 향한 여정에서 선도적인 철강 및 시멘트 회사와 파일럿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 젠비아(Genvia)는 철강 업계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아르셀로미탈(ArcelorMittal)의 자회사 아르셀로미탈 메디터라니(ArelorMittal Méditerranée) 및 장강 제품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기업인 스위스 스틸 그룹(Swiss Steel Group)의 자회사인 유지텍(Ugitech)과 파일럿 프로젝트에 합의했다. 또 시멘트 생산 기업인 비카트(Vicat) 및 저탄소 및 재생 가능한 수소 솔루션을 공급하는 EDF 그룹(EDF Group)의 하이내믹스(Hynamics)와 파일럿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 젠비아는 최고의 친환경 수소 생성 효율로 생산된 수소 1kg당 전기 사용량을 큰 폭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 슐룸베르거 뉴에너지의 벤처 기업으로 건물의 탄소 무배출 난방 및 냉방을 위한 지열 기술을 보유한 셀시우스 에너지(Celsius Energy)는 유럽과 북미 지역의 사업부를 확장했다. 프랑스의 선도적인 의료 회사는 두 가지의 새로운 개발을 위해 셀시우스 에너지 솔루션을 선택했으며 또 다른 시설에서 해당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타당성 연구가 진행 중이다. 셀시우스 에너지는 미국에서 2021년 4분기에 명문 이스트 코스트 대학 캠퍼스에서 첫 가동을 완료하여 셀시우스 에너지 솔루션을 배포할 새로운 시장에 첫발을 내딛었다. COP26 기간에는 전 세계의 기업과 지방 자치 단체가 글로벌 온실가스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넷-제로 목표와 약속을 이행하는 동안 1000개 이상의 도시에서 UN이 지원하는 ’시티스 레이스 투 제로(Cities Race to Zero)’ 캠페인에 참여했다. 셀시어스 에너지는 탄소 무배출 목표를 약속을 지원하면서 글로벌 탈탄소화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고 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2021년 4분기 및 2021년 전체 연도 수익 발표에는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돼 있다. ‘유동성’ 항목에서 언급된 비-GAAP 재무 지표에 더해 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손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조정 EBITDA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 지표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지표로도 활용된다. 앞서 언급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기준 타 재무지표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지표로 GAAP기준 재무지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GAAP 지표들을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과 결합한 내역이다. 조정 EBITDA를 비교 가능한 GAAP 수치로 결합하는 경우, ‘보충 정보’ 항목(질문 9)을 참조하면 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보충 정보

자주 묻는 질문(FAQ)

1) 2022년 연간 자본 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2년 연간 자본 투자(CAPEX, 다중고객 및 APS 투자로 구성)는 19억~20억달러로 예상된다. 2021년 연간 자본 투자는 17억달러였다.

2) 2021년 4분기를 기준으로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1년 4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19억3000만달러였고, 4분기에 2200만달러의 퇴직 급여를 지급했음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은 13억달러를 기록했다.

3) 2021년 연간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1년 연간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46억5000만달러였으며, 2억4800만달러의 퇴직 급여를 지급했음에도 불구하고 2021년 연간 잉여현금흐름은 30억달러를 기록했다.

4) 2021년 4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21년 4분기의 ‘이자 및 기타 소득’은 5700만달러였다. 이는 리버티 오일필드 서비스(Liberty Oilfield Services, 이하 리버티)의 950만주에 대한 판매 수익금인 2800만달러(질문 12항 참조), 이자소득 1500만달러, 지분법 투자 수익금 1400만달러로 구성된다.

5) 2021년 4분기 동안 이자소득과 이자비용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2021년 4분기 동안의 이자소득은 전분기 대비 700만달러가 증가한 1500만달러였으며, 이자비용은 전분기 대비 700만달러가 증가한 1억3700만달러였다(질문 12항 참조).

6) 슐룸베르거의 세전 연결이익(손실)과 부문별 세전 영업이익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이자소득 및 이자비용 등으로 구성되며, 여기에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 관련 상각비용, 특정 중앙 관리 이니셔티브 및 기타 비영업 항목도 포함된다.

7) 2021년 4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산출된 2021년 4분기의 ETR은 19.1%였으며, 2021년 3분기의 18.6%보다 높은 수치다. 2021년 4분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 은 19.0%였으며 2021년 3분기에는 18.3%였다.

8) 2021년 12월 31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몇 주이며 전분기 말일 대비 증감률은 얼마인가?
2021년 12월 31일 기준 및 2021년 9월 30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14억300만주로 동일하다.

9) 2021년 4분기와 2021년 3분기의 기발행 주식수의 가중 평균은 얼마였는가?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을 고려할 때 이 수치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평균 기발행 주식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21년 4분기의 기발행 주식수 가중 평균은 14억300만주였으며 2021년 3분기에는 14억200만주였다. 다음 표를 통해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기발행 주식수 가중 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수를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그 일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10) 2021년 4분기, 2021년 3분기, 2020년 4분기, 2021년 연간 및 2020년 연간 기준 슐룸베르거의 조정 EBITDA 는 얼마였는가?
슐룸베르거의 조정 EBITDA는 2021년 4분기 13억8100만달러, 2021년 3분기 12억9600만달러, 2020년 4분기 11억1200만달러였으며, 산출 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11) 2021년 4분기, 2021년 3분기 및 2020년 4분기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2021년 4분기, 2021년 3분기, 2020년 4분기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26dxr)

12) 2021년 4분기에 기록된 1800만달러의 순 세전공제의 구성 요소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슐룸베르거는 2021년 4분기에 리버티 주식 950만주를 매각하고 1억900만달러의 수익금을 확보했으며 거래 결과 2800만달러의 이익을 얻었다. 이 이익은 연결손익계산서의 이자 및 기타 소득에 반영됐다. 2021년 12월 31일 현재 슐룸베르거는 리버티 지분의 31%를 보유하고 있다.

슐룸베르거는 2021년 11월 30일에 2022년에 만기가 되는 10억달러의 2.40% 선순위 채권(2022년 2월 1일 이자 지급 포함)에 대해 해당 채권과 관련된 모든 의무를 충족하고 이행하기에 충분한 자금을 수탁자에 예치했다. 슐룸베르거는 이 거래의 결과로 1000만달러의 비용을 기록했으며, 이는 요약연결손익계산서의 이자비용에 반영됐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뉴욕증권거래소: SLB)는 고객과 협력하는 에너지 탐사 기술 기업이다. 슐룸베르거의 직원들은 세계 160개국이 넘는 지역에서 선도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공급하고 혁신 기술을 배포함으로써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을 지원한다. 슐룸베르거는 120개국 이상의 지역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에너지를 탐사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한다. 기타 회사명, 제품명 및 서비스명은 각 소유자의 자산이다.



슐룸베르거는 2022년 1월 22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에 열릴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되는 이 콘퍼런스 콜에 참여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 또는 +1 (844) 207-6955(북미 외 지역)로 전화를 해서 액세스 코드 8858313를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를 통해 2022년 2월 21일까지 다시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다시듣기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 또는 +1 (402) 970-0847(북미 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3953842를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는 2022년 2월 21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다시 볼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2021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와 기타 관련 자료는 연방증권법이 규정하는 의미 내에서의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역사적인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가리킨다. 이러한 진술에는 ’예상하다’, ’~일 수 있다’, ’~할 수 있다’, ’믿다’, ’예측하다’, ’계획하다’, ’잠재적인’, ’예상된’, ’추정’, ’전망하다’, ’추정하다’, ’의도하다’, ’내다보다’, ’포부’, ’목표’, ’목적’, ’생각하다’, ’~해야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일 것으로 예상하다’, ’~일 가능성이 있다’ 등을 비롯한 유사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미래예측진술은 재무 및 성과 목표뿐 아니라 △슐룸베르거 사업 전망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각 사업부별(특정 사업 라인별, 지역별 또는 각 사업부 내 기술별) 성장 추세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와 생산량 증가 △석유 가스 가격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 관련 예측 또는 예상 △운영 절차 및 기술의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의 자본 지출 △디지털 및 슐룸베르거의 분지 특성을 포함하는 사업 전략과 슐룸베르거 고객사의 전략 △슐룸베르거의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 합작 사업 및 얼라이언스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대응 및 기타 확산되는 보건 위기에 대한 회사의 준비성 △원자재 수급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미래의 유동성 △이익률 수준 등 미래의 영업실적 등과 연관되거나 그 영향을 받는 예측이나 기대와 관련된 진술 등 다양한 정도의 불확실성이 내재된 문제를 다룬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의 변화와,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 수준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 및 공급업체들의 운영 실적 및 재무 상태 △재무나 성과 목표나 기타 예측 또는 기대 달성 실패 △슐룸베르거의 넷-제로 탄소 배출 목표나 잠정적인 배출 감축 목표 달성 실패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적인 경제적, 지정학적, 비즈니스 상황 △가격 압박 △인플레이션 △날씨와 계절적인 요인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가용성 및 비용 △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슐룸베르거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디지털 또는 슐룸베르거 뉴에너지 등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를 통한 효율성 및 기타 의도된 이익을 인식하는 능력 부족 △비용 절감 전략 △해상 석유 및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및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정부 규제 및 규제 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는 기술의 부족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및 이 보도자료와 슐룸베르거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한 10-K, 10-Q, 8-K 양식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언급된 내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이중 하나 이상의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는 경우(또는 개발 단계에서의 변화에 따른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 또는 회사의 근본적인 가정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입증되는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것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슐룸베르거의 환경, 사회 및 기타 지속 가능성 계획과 목표와 관련해 이 보도 자료에서 언급한 미래 예측 및 기타 진술은 해당 내용이 반드시 투자자에게 중요하다거나 SEC 제출 문서에 공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 과거, 현재 및 미래 예측적인 환경, 사회 및 지속 가능성 관련 진술은 아직 개발 중인 진행 상황, 계속 진화하는 내부 통제 및 프로세스, 미래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가정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에 근거한다. 이 보도자료의 진술은 발표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또는 기타 상황의 결과와 관계 없이 그러한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도나 책임이 없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11900594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언론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은두부이시 마두에메지아(Ndubuisi Maduemezia)   IR 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슐룸베르거, 2021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