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리와 월드팝, 정책입안자 위한 최신 인구통계 데이터 제공 위해 협력

격자형 연간 인구 데이터 세트, 에스리의 ArcGIS 세계 생활 지도 통해 이용 가능

뉴스 제공
Esri
2021-12-20 10:50
레드랜즈,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전 세계 인구는 20년 동안 20억여 명이 증가해 약 30% 늘어났다. 이런 증가세는 시간 및 지리적으로 고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인구가 400% 증가한 카타르와 25% 감소한 리투아니아를 극단적인 사례로 들 수 있다. 더욱이 국가 내부의 인구 증가율도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변화를 반영하는 최신 인구 데이터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월드팝(WorldPoP)과 위치 정보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에스리(Esri)가 협력해 월드팝의 1-km 격자형 연간 인구통계 데이터 세트를 ‘ArcGIS 세계 생활 지도(ArcGIS Living Atlas of the World)’에 접목했다. 이 데이터는 2000~2020년의 241개 국가, 행정구역 및 독립국을 포함한다.

사우샘프턴 대학교(University of Southampton) 산하의 월드팝 이사인 앤드류 타템(Andrew Tatem) 교수는 “이 데이터 세트는 시간 경과에 따른 사회인구학적 변화를 측정하고 관찰하는 것은 물론 지방, 국가 및 지역 수준의 환경, 건강 및 개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이에 관한 정보를 적절히 알리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이런 맥락에서 인구 증가의 파급효과를 서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비교가능하고 여러 시점을 반영하며 공간적으로 명확하게 세분화된 인구 분포 데이터 세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rcGIS 세계 생활 지도는 지도, 앱 및 데이터 계층 형태로 이뤄진 에스리의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모음집으로 사용하기 쉽고 최신의 정보를 담고 있다. 또한 웹 브라우저와 대부분의 에스리 제품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찰리 프라이(Charlie Frye) 에스리 지도 제작 부문 책임자는 “ArcGIS 세계 생활 지도에 이미지 계층 형식으로 월드팝의 1-km 격자형 인구통계 데이터 세트를 접목함으로써 세계 어디서든 편리하게 인구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며 “데이터를 사용하기 전에 다운로드하거나 조합할 필요가 없어 최근의 인구 변화를 알아야 하는 조직은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샘플 집합인 쿼리(query)는 신생아 및 5세 집단 등 모든 집단에 대한 21년 동안의 인구 변화 역사를 담고 있다. 이 쿼리 결과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에스리의 ArcGIS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시공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여러 시간대를 반영하는 데이터 세트는 총인구, 연령 및 성별 집단에 대한 격자형 셀(grid cell) 차원의 공간 분포를 나타낸다.

월드팝의 응용지리연구(Applied Geospatial Research) 부교수인 알레산드로 소리체타(Alessandro Sorichetta) 박사는 “연령 및 성별에 관한 격자형 데이터 세트는 다른 인구집단에 비해 더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어린이, 노인, 가임기 여성과 같은 특정 인구집단의 시공간적 분포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의사 결정이나 정책 수립 과정에서 분명히 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월드팝 공간 데이터 인프라(WorldPop Spatial Data Infrastructure) 팀이 관리·운영하고 막심 본다렌코(Dr Maksym Bondarenko) 박사가 이끄는 1-km 주사선 계층(raster layer)은 ArcGIS 세계 생활 지도에서 이용할 수 있고 격자형 셀 당 인구, 인구 밀도, 연령 및 성별 인구 정보를 제공한다.

ArcGIS 세계 생활 지도 및 기타 에스리의 인구 데이터 계층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go.esri.com/livingatlas 참조.

월드팝(WorldPop) 개요

2013년 10월 사우샘프턴 대학교(University of Southampton)이 설립한 월드팝(WorldPop)은 주로 저소득 및 중위 소득 국가에 초점을 맞춰 인구 분포, 인구 통계 및 역학과 관련한 고해상도의 개방형 지리 공간 데이터 세트를 생성하는 방법과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 사회 발전과 재난 대응 및 건강관리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월드팝의 연구 활동은 완전한 개방형 액세스 및 운영 애플리케이션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으며 동료 검토를 거친 투명하고 완전히 문서화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수반되는 메타데이터 그리고 가능한 경우 불확실성 측정과 더불어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 월드팝의 연구는 여러 국가의 통계당국과 국내 및 국제기관, 대학, 연구 센터, 국제적인 대형 인도주의 기부기관의 직접적인 참여에 기여하고 이런 참여를 통해 이익을 얻는 한편 연구를 통해 신속하고 강력한 파급효과를 내고 있다. 월드팝의 인구 데이터 세트 및 분석은 다양한 지역 보고서는 물론 주요 글로벌 보고서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수많은 정부, 국제기구, UN 산하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 기본적인 지리 공간 인구통계 데이터 세트로 활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worldpop.org/ 를 참조하거나 트위터 팔로우.

에스리(Esri) 개요

지리 정보 시스템(GIS) 소프트웨어와 위치 정보, 매핑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인 에스리(Esri)는 고객이 데이터의 잠재력을 십분 활용해 운영 및 사업 실적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레드랜즈에 설립된 에스리의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 35만여 개 기업과 미주, 아시아 태평양, 유럽, 아프리카, 중동의 20만 개 이상 기관에 구축됐다. 에스리는 포천 500대 기업, 정부 기관, 비영리 단체 및 대학을 포함해 6개 대륙 100여 개 국가에 파트너 및 현지 배급 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리 공간 정보 기술에 대한 선구적 노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 사물 인터넷(IoT), 첨단 분석을 위한 최첨단 솔루션을 설계하고 있다. 웹사이트(esri.com.)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2021 Esri. 자료의 저작권은 Esri에 있다. 에스리, 에스리 지구 로고, ArcGIS, GEOBIM, The Science of Where, esri.com, @esri.com은 에스리가 미국, 유럽 공동체 또는 기타 특정 관할 구역에서 소유하고 있는 상표, 서비스표 또는 등록 상표다. 이 보도자료에 언급된 기타 회사명 및 제품명 또는 서비스는 해당 상표 소유권자의 상표, 서비스 상표 또는 등록 상표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21700561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esri.com/en-us/home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에스리(Esri)
조 앤 프루치네우스키(Jo Ann Pruchniewski)
PR 담당
휴대전화: 301-693-2643
jpruchniewski@es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