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 세대평등포럼 성인지적 조달 패널 참여… 행동 연합 합류

2021-07-13 14:10
댈러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여성의 경제 참여 촉진을 위한 선도적 동력인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약칭 WEA)가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파리에서 진행된 세대평등포럼(Generation Equality Forum)에 ‘변화의 원동력(Drivers of Change)’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했다.

베이징 선언 이후 26년 만에 UN여성기구(UN Women)가 주관하고 멕시코와 프랑스 정부가 공동 주최한 세대평등포럼은 ‘성평등에 투자하고 여성 안전, 리더십, 경제적 기회를 위한 모멘텀을 가속화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다.[1] 1000명의 약정자가 모인 포럼에는 5만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으며 7개 행동 분야에서 평등을 위해 노력하기 위한 5개년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성평등 증진에 400억달러의 투자 약정이 이뤄졌다.

WEA는 7월 2일 ‘성인지적 조달을 위한 혁신적 전략 구축(Building a Transformative Strategy for Gender-Responsive Procurement)’이라는 제목의 토의를 주최했다. 여성 기업가정신을 가로막는 차별적 복잡성과 상호 연결된 장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성인지적 조달 전략을 촉진하기 위한 행사다. 전 세계 기업 3곳 중 1곳이 여성 소유[2]지만, 여성 기업이 정부 및 대기업의 조달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불과 1%다.[3] 연사들은 포용적 조달 전략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경험에서 얻어진 통찰과 구체적 조언을 공유했다.

2019년 출범한 WEA는 여러 파트너가 참여한 이니셔티브로 전 세계 여성 기업인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교육을 제공하며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기획됐다. WEA는 △교육 △기금조성 △옹호활동 △참여 등 4가지 역량 증진 경로를 통해 전 세계 여성 기업가가 마주한 장벽을 제거하는 것을 사명으로 추구한다. 메리케이(Mary Kay Inc.)가 창설한 이 글로벌 이니셔티브는 5개 UN 기구와 협의해 개발한 전략적 협력 프로그램이다.

줄리아 사이먼(Julia Simon) 메리케이 최고법무/다양성책임자는 “성인지적 조달이 공급망 전반에 걸쳐 여성 소유 기업의 포용을 가속화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액셀러레이터는 공공 및 민관 부문이 포용적 조달을 우선순위화하고 여성이 필요로 하는 체계적 변화를 주도하도록 독려한다”며 “여성 기업가를 지원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이먼은 성평등포럼(Gender Equality Forum)의 ‘성인지적 조달’ 토의에 패널리스트로 참가했다. 그 외에도 엘리자베스 바스케스(Elizabeth Vazquez) 위커넥트 인터내셔널(WEConnect International) 공동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와 자밀라 벨라비디(Jamila Belabidi) 프록터앤갬블(Proctoer & Gamble) 글로벌 여성경제역량증진/글로벌혁신 부문 구매 담당 이사가 패널리스트로 함께 했다. 소니아 드리디(Sonia Dridi) 프랑스24(France 24), 유럽1(Europe 1) 워싱턴 특파원이 세션 좌장을 맡았다.

바스케스는 “세계 경제 규모는 93조달러에 이르지만 글로벌 가치사슬의 제품 및 공급망에서 여성의 존재는 여전히 미미하다”며 “지속가능발전목표(SDG) 제 5번을 뒷받침하는 과정에서 여성이 포용적 경제 번영과 일자리 창출에 더 많이 기여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거대한 시장의 실패를 시급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벨라비디 P&G 이사는 “P&G는 성평등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토대이자 사업 전반에 통합돼 있다”며 “이러한 차원에서 2025년까지 여성 소유 또는 여성 경영 기업에 100억달러를 투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WEA는 행사에서 정책, 프로그램, 옹호활동 약정을 통해 △경제적 정의와 권리 △기후 정의를 위한 페미니스트 행동 △성평등을 위한 기술 및 혁신 △페미니스트 운동 및 리더십 등 4개의 세대평등 행동연합(Generation Equality Action Coalitions)에 합류했다. WEA는 또한 2030년 말까지 여성 기업가가 직면한 경제 및 사회적 주요 장애물을 완화해 여성 500만명의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EA의 세대평등포럼 행동연합 참여는 WEA가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여성 평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 중 최신 행보다.

·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는 2021년 3월 16일 UN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의 ‘타깃 성평등(Target Gender Equality) 회의에 WEA 대표로 참석했다. 기빈스는 전 세계 여성의 법적 권리가 남성의 평균 3분의 1 수준이라는 세계은행(World Bank)의 새로운 데이터를 강조했다. 기빈스는 여성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업이 법적 차별에 반대하고 격차 해소를 위한 개혁을 지지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 행사에 전 세계 100개국 기업, UN, 회원국, 시민 단체가 참가했으며 참가자의 75%가 민간 부문이었다.

· WEA는 2021년 3월 24일 제65차 여성지위위원회(Commission on the Status of Women)와 별도로 UN 기관 파트너들과 ‘기업가정신을 통한 여성 주도의 경제 회복(Women Leading Economic Recovery Through Entrepreneurship)’이라는 제목의 토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여성 기업가를 위한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민관 분야의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기빈스는 2021년 6월 15~16일 UN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에서 ‘지속가능성의 여성: 남성의 세계에서 혁신하기(UN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라는 주제의 주 무대 세션에서 경제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할 모델로 여성 기업가를 지지하고 WEA의 주요 사명을 강조했다. 그는 “여성 기업가정신은 팬데믹에서 성공적으로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런 점에서 WEA의 사명은 대단히 시의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기업가에게 이러한 규모의 틀이 필요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 연례 서밋에는 기업, 정부, 유엔, 시민사회 지도자 2만5000여명이 모여 기후 위기, 세계적 팬데믹, 경제적 불균형, 사회적 불평등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집단의 노력을 주도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개요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는 전 세계 여성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교육을 제공해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기획된 이니셔티브로 여러 파트너가 함께 하고 있다.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는 △교육 △기금조성 △옹호활동 △참여 등 4가지 역량 증진 경로를 통해 전 세계 여성 기업가가 마주한 장벽을 제거하는 것을 사명으로 추구하고 있다. 메리케이가 창설한 이 글로벌 이니셔티브는 유엔여성기구,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UN글로벌콤팩트(UNGC), UN개발계획(UNDP) 등 5개 UN 기관과 협의해 개발한 전략적 협력 프로그램이다. 이 이니셔티브는 2030년 말까지 여성 500만명의 경제적 역량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웹사이트(https://www.we-accelerate.com/)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1] https://forum.generationequality.org/home
[2] 세계은행(2020). 기업 설문조사, 세계은행 블로그(2020) 인용 세계은행 젠더 포탈(World Bank Gender Data Portal) ‘여성 기업인에게 필요한 것-통계(Women entrepreneurs needed - stat!)’
[3] 바스케스(Vazquez)/셔먼(Sherman)(2014). UN여성기구(UN Women) 인용 (2017) ‘조달의 힘: 여성 소유 기업에서 조달하는 법(The Power of Procurement: How to source from women-owned businesses)’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71200517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we-accelerate.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메리케이(Mary Kay Inc.)
기업 커뮤니케이션
marykay.com/뉴스룸
+1 972.687.5332
media@mk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