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종합대학원, 미네르바스쿨과 ‘AI와 교육의 미래를 위한 국제 포럼’ 성료

미네르바스쿨 학생들 위한 기업인 멘토링 세션도 진행

뉴스 제공
aSSIST 경영대학원
2021-03-03 15:00
서울--(뉴스와이어)--인공지능(AI) 경영대학원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총장 김태현)은 2월 26일 미래 대학의 모델로 주목되는 미네르바스쿨(Minerva Schools at KGI)과 함께 ‘AI와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International Forum on AI and the Future of Higher Education)’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리처드 홀만(Richard Holman) 미네르바스쿨 학장, 조정환 aSSIST 법인이사가 두 학교의 키노트 스피커로 나서 AI 기술 발달이 미래 교육에 미칠 잠재적 영향력과 자기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AI 역량 개발의 필요성을 소개했다.

홀만 학장은 “인공지능을 학습시킬 때 사용하는 데이터에 편견, 편향 등 불완전한 부분이 있을 경우 인공지능이 내보내는 결과물까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아마존이 AI 채용을 도입했다가 인종차별성 결과물이 나와 서둘러 취소한 사례나, 재범 예측 때 백인의 재범 확률을 흑인보다 훨씬 낮게 평가한 사례 등등이 있다. 인공지능의 공정성과 정확성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바꿔줄 것이란 낙관적 기대를 미뤄둘 필요가 있다”며 인공지능을 향해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반면, 조정환 이사는 “인공지능은 점점 더 많은 분야에서 인간을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이나, 의구심보다는 이 뛰어난 기술을 통해 인간과 개개인이 어떻게 더 발전할 수 있는지, 다시 말해 인공지능과 함께 인간이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확장할 지를 고민하는 게 더 건설적”이라고 말했다.

두 연사의 발표 뒤에는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학생들은 홀만 학장이 우려한 데이터 편향 문제에 대해 관심을 나타내며, 어떻게 해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현재 인공지능 업계에서는 어떤 노력이 시도되고 있는지 물었다. 또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의 AI 경영학 연구에도 흥미를 보이며 구체적인 연구와 교과목 구성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다.

질의응답이 종료된 뒤에는 국내 기업인들과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의 만남이 이어졌다. CJ에서 사회공헌사업을 이끄는 민희경 부사장, 포스코에서 신사업을 담당하는 오규석 부사장, 삼성디스플레이에서 AI 프로젝트를 맡고 있는 김형돈 팀장,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바이오연구자로 활동하는 송인섭 파트장 등이 멘토로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김태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은 “대학 교육의 미래 모델로 주목받는 미네르바스쿨과 학문적 교류를 시작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 두 학교가 긴밀히 협력해 더 의미 있는 AI 경영학을 연구하고 제공하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미네르바스쿨은 강의실, 도서관 없이 4년간 서울을 포함해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돌며 수업, 프로젝트 활동 등으로 다채롭게 성장하는 교육모델을 선보인 대학교다. 미국 포브스에서 “세상에서 가장 흥미로운 고등교육기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개요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은 2004년 설립된 경영 전문 대학원대학교로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MBA 과정으로는 △핀란드 알토대 △미국 뉴욕주립대 △중국 장강상학원 등과 함께 운영하는 복수 학위 프로그램이 있으며, 1995년부터 진행해온 알토대 복수 학위 MBA(Aalto Executive MBA)는 4000여 명의 동문을 배출한 대표 프로그램이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매년 20여 개 기업과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국내 대표 핵심 인재 교육 경영대학원이다.

웹사이트: http://www.assist.ac.kr

연락처

aSSIST 경영대학원
미디어센터
이창우 과장
070-7012-222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aSSIST 경영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