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4월혁명 60주년 맞아 도서 발간

‘4월혁명의 소외됐던 주역들을 말하다’

4월혁명 60주년 맞아 도서 ‘4월혁명의 주체들’(역사비평사) 펴내

학생, 지식인 위주로 그려지던 4월혁명에 도시빈민, 여성 등 다양한 주체 조명

2020-12-30 10:40
의왕--(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4월혁명 60주년을 맞아 도서 ‘4월혁명의 주체들’(역사비평사, 2020)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책은 제목이 말하듯 4월혁명에 참여했던 주역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4월혁명은 한때 ‘4·19학생의거’라고 불렸을 정도로 학생 중심의 항쟁으로 알려져 왔으나 실제로는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참여했다.

책에서는 학생층 외에도 도시빈민, 여성 등 그동안 잘 다뤄지지 않았던 4월혁명의 주체들을 조명하고 4월혁명의 담론이 학생과 지식인 등 엘리트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생겨난 문제점도 함께 살피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의 역사 서술이 엘리트층과 남성을 주류로 다뤄왔던 것에 비해 다양한 관점으로 그 시각을 옮겼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첫 번째 장 ‘4월혁명과 학생’에서 오제연은 학생들이 4월혁명 참여 주체로 나서는 과정을 당시 학도호국단 활동과 관제시위 과정과 엮어 ‘조직’과 지역·인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두 번째 장은 하금철이 맡아 ‘4월혁명과 도시빈민’을 주제로 썼다. 그는 실업자, 일용직 노동자, 구두닦이 등 도시빈민층이 대거 4월혁명에 참여했음에도 저항 주체가 아닌 범죄자로 취급돼왔던 과정을 분석한다. 특히 4월혁명 관련 자료들에서 이른바 ‘낮시위’와 ‘밤시위’로 구분된 이분법적 시각이 학생과 도시빈민을 나누고 이들을 타자화하는 차별에 이르렀음을 밝힌다.

이어 홍석률은 3장에서 ‘4월혁명과 여성’을 통해 당시 여성에 대한 기록들이 성차별적 시각으로 왜곡되고 배제돼 있음을 알린다. 그는 여성 역시 참여 주체로서 시위대를 후원하고 보호하는 활동 등으로 활약했으며 이를 통해 시위대와 일반 시민을 연결하는 특징적 역할을 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홍정완은 4장 ‘4월혁명과 근대화 주체론의 변화’를 서술했다. 그는 4월혁명을 거치면서 근대화의 주체로 학생과 지식인층이 부각됐고 그 과정에서 경제개발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난 점을 지적했다. 그리고 이 같은 경향이 경제개발을 위해서 현명한 독재자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주장을 출현시켰다고 보았다.

5장 ‘4월혁명의 담론과 주체’에서 황병주는 4월혁명을 둘러싼 다양한 담론을 입체적으로 분석했으며 6장 ‘4월혁명의 자유주의적 전유’를 통해 윤상현은 한국사회 주류집단에 의해 4월혁명이 자유민주주의 이념으로 호명되는 과정을 당시 기사와 논설을 통해 분석했다.

책임집필을 맡은 홍석률 성신여대 교수는 머리말에서 “지금도 여전히 과거 민주화운동을 이야기할 때 주로 대학생 학생운동 지도자들만이 호명되는 양상이 있다”고 지적하고 한국 민주주의가 한 단계 진전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주체들을 포용하고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지금껏 4월혁명에서 학생과 지식인을 제외한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는 주변화돼 왔다”며 “이번 책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가 주목받고 재평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업국
김규리
031-361-954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