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브리지 컨설턴트, 1000만달러 시리즈 A 투자 유치한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사 세계 최초 DNA 기반 데이터 스토리지 개발 지원

2020-09-25 14:30
서울--(뉴스와이어)--혁신적인 기술을 선도하는 영국 전문기술 컨설팅 기업 캠브리지 컨설턴트(Cambridge Consultants)는 미국 스타트업이자 DNA 기반 스토리지 기술을 선도하는 카탈로그 테크놀로지(CATALOG Technologies)가 디지털 데이터를 DNA 분자에 저장해 인코딩 처리 속도를 가속화하고 데이터센터에 저장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한 손 크기로 축소하는 DNA 기반의 데이터 스토리지를 성공적으로 개발하는 데 기여했다고 밝혔다.

미디어 콘텐츠 해상도 및 플랫폼의 증가로 데이터 생성 총량이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하며 기존 저장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며, 데이터의 생성과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총체적 데이터 연산능력의 차이는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성공적인 기술 및 솔루션 개발을 위해 카탈로그와 함께 캠브리지 컨설턴트는 미세유체소자, 프로세스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기계 설계, 합성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최근 카탈로그 테크놀로지가 잉크젯 프린터와 유사한 기술을 사용해 전통적인 스토리지에 바이너리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0과 1을 사전합성 된 DNA 분자의 조합으로 변환하는 혁신적인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데 기여했다.

새롭게 개발된 DNA 기록기 및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쉐넌(Shannon)은 10Mb/sec 이상의 속도로 기록 할 수 있으며 한 번의 실행으로 1조 개 이상의 식별자를 생성할 수 있고, 최대 1.63Tb의 압축 데이터를 저장해 동일한 양의 자기식 또는 솔리드-스테이트 매체 보다 백만 배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체 스토리지 웨어하우스를 쉐넌으로 교체 시 일반적인 가정집의 부엌 규모로 상면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카탈로그 테크놀로지는 인코딩 방식의 혁신을 통해 타사 연구 대비 1만배 쓰기 속도 개선을 4만분의1 비용으로 달성, 가장 상용화에 근접한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에는 총 16기가바이트의 데이터에 해당하는 위키피디아의 영문 버전을 합성 DNA 분자에 저장하는 기술을 성공적으로 선보였으며, 이는 DNA에 데이터를 저장한 앞선 시도들 보다 훨씬 많은 양의 데이터이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카탈로그 테크놀로지는 정부 기관, 방대한 양의 테스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주요 글로벌 과학 프로젝트, 석유 및 가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금융 분야의 포춘500(Fortune 500) 기업들과 다양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박현준 카탈로그 테크놀로지 공동창업자 및 대표는 “DNA가 현재까지 인류가 발견한 가장 완벽한 저장매체이자 기존 저장 매체 대비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지닌 유력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속도와 비용 측면에서 보완되어야 하는 문제가 아직 많이 남아있다”며 “캠브리지 컨설턴트와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대규모 디지털 데이터 스토리지 및 생물학적 컴퓨팅을 위한 세계 최초의 DNA 기반 플랫폼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차드 하몬드(Richard Hammond) 캠브리지 컨설턴트 합성생물학 총괄은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와 함께 세계 최초로 DNA 데이터 스토리지 개발에 참여해 성공에 기여하고, 스토리지 기술을 한번 더 혁신시킬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와 함께 DNA 스토리지를 통해 단순히 스토리지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컴퓨팅의 패러다임 변화의 문을 열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탈로그 테크놀로지는 최근 1000만달러(한화 약 119억) 규모의 시리즈 A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으며, 이번 라운드에는 호라이즌벤처스(Horizons Ventures), 에어버스벤처스(Airbus Ventures)는 물론 국내 바이오 전문 벤처캐피탈 데일리파트너스도 참여했다.

카탈로그 테크놀로지 (CATALOG Technologies) 개요

2016년 MIT 과학자들이 모여 설립 한 카탈로그 테크놀로지(CATALOG Technologies)는 DNA 데이터 스토리지를 개발한 세계 최초의 회사이다. 인류는 전통적인 기술을 사용해 저장하거나 계산하는 수단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의 DNA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은 기존의 데이터 저장 방법보다 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전 세계의 데이터를 하나의 옷장 정도 크기에 넣을 수 있도록 개발됐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이전에는 저장할 수 없었던 데이터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catalogdn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캠브리지 컨설턴트(Cambridge Consultants) 개요

캠브리지 컨설턴트는 세계적인 엔지니어링 및 연구개발 서비스 업계의 선두 주자인 알트란(Altran)의 일원으로서 고객에게 혁신을 위한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알트란은 구상에서부터 산업화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미래의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35년간 알트란은 자동차, 항공, 우주, 방위 및 해군, 철도, 인프라 및 운송, 에너지, 산업 및 소비자, 생명과학, 통신, 반도체 및 전자, 소프트웨어 및 인터넷, 금융, 공공 부문에서 전문적 기술을 제공해왔다. 알트란은 디지털 혁신, 기술, 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컨설팅 분야의 글로벌 리더 캡제미니(Capgemini) 그룹의 일원으로, 전 세계 30개 이상의 국가에서 5만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클라우드, 디지털 및 플랫폼의 세상에서 캡제미니 그룹은 고객에게 더욱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이끌고 있다. 또한 50년간 쌓아온 역사와 각 산업에 특화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략에서 실행까지 일련의 서비스를 제시하며 고객이 더 큰 비즈니스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캡제미니 그룹은 기술의 가치는 결국 사람으로부터 나온다는 신념 하에 운영되고 있다. 캡제미니는 27만명의 직원이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근무하고 있는 다문화 기업으로 알트란과 캡제미니는 2019년 170억원에 달하는 수익을 창출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알트란 웹사이트(www.altran.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s://www.cambridgeconsultants.com

연락처

캠브리지 컨설턴트 홍보대행
케첨
김보영 대리
02-559-962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캠브리지 컨설턴트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