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혁·정승혜·김준호 교수 외 1명, 세계 브랜드 1위 경영학 SSCI 저널 논문 게재

지금까지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에 게재된 약 1500편의 논문 중, 국내 대학 소속이면서 비유학파(비서울대) 출신 저자로만 구성된 논문은 역대 최초

뉴스 제공
골든캣츠
2020-08-10 10:00
서울--(뉴스와이어)--권준혁(세종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정승혜(경희대학교 무용학부 겸임교수), 김준호(상명대학교 문화정책연구소 전임 연구교수) 외 1명이 공동연구로 진행한 경영학 논문이 전 세계 우수 학술논문 인용 지수인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 국제저널에 채택됐다.

논문은 ‘Antecedent Factors that Affect Restaurant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Focusing on US and Korean Consumers’(레스토랑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 미국과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라는 제목으로, 세계 브랜드 1위 경영학 SSCI 저널인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에 게재됐다.

지금까지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에 게재된 약 1500편의 논문 중, 국내 대학 소속이면서 비유학파(비서울대) 출신 저자로만 구성된 논문은 역대 최초다.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는 전 세계 사회과학 분야 3501개의 SSCI 저널 중, 경영학(브랜드 분야)에 속한 저널이다. 그리고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의 논문 채택률(논문 게재율)은 연평균 10% 내외다.

4명의 교수는 광고·촉진,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 콘텐츠 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레스토랑 브랜드 신뢰, 레스토랑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더불어 한국 소비자와 미국 소비자 간 평균 차이와 각 집단의 경로계수의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다중집단분석(multiple group analysis)을 함께 실시했다.

연구대상은 외식 서비스(패밀리 레스토랑 위주)를 이용(접촉)한 경험(최소 1회 이상)이 있으며,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를 지속해서 사용한 미국 소비자(230명)와 한국 소비자(376명)다.

특히 이번 논문은 가설검정에 있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함께 실시했다. 즉 통계분석에 있어 연구 결과의 정확도 및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다.

이번 연구는 광고·촉진 활동과 SNS 플랫폼이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고, 동·서양 대륙의 상징성이 있는 국가인 미국과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최초의 실증연구로서 이론 및 실무적으로 일반화시켰다. 또한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연구에 크게 기여했다.

해당 논문은 2020년 하반기 중 온라인 버전으로 사전 출판(발간)될 예정이며, Emerald Group Publishing(에메랄드 그룹 퍼블리싱)에서 출판(발간)한다. Emerald Group Publishing(에메랄드 그룹 퍼블리싱)은 1967년에 영국에서 설립된 세계적 규모의 출판사다. 그리고 Bingley에 본사를 두고 있다.

◇ 저자 소개

1. 권준혁(제1저자)
·세종대학교 경영학 박사학위 취득
·(現)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 외래교수
·(現) 대구사이버대학교 - 외래교수
·(前)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겸임교수
·(現) JHK 경영연구소 - 대표 및 소장
·경영학/심리학 SSCI 국제저널 포함, 국내외 7편 논문 출간(SSCI 2편)

2. 정승혜(공동저자)
·경희대학교 무용학 박사 학위 취득
·(現) 경희대학교 무용학부 - 겸임교수
·(現) 골든캣츠 및 교육연구소 - 대표
·카이스트(KAIST) 경영대학 최고경영자과정 50기(수료)
·산학협동재단 - 2020년 ‘학술연구비 지원 사업’ 선정(공동)
·경영학/심리학 SSCI 국제저널 포함, 국내외 40편 이상 논문 출간(SSCI 11편)

3. 김준호(교신저자)
·세종대학교 경영학 박사학위 취득
·(現) 상명대학교 문화정책연구소 - 전임 연구교수
·산학협동재단 - 2020년 ‘학술연구비 지원 사업’ 선정(공동)
·한국연구재단 - 2019년 ‘인문사회분야 학문후속세대 지원 사업’ 선정(단독)
·(現) 다수의 국제 SSCI/SCOPUS 등재 저널(초빙 편집위원, 리뷰어)
·심리학/사회복지학 SSCI 탑 저널 포함, 국내외 50편 이상 논문 출간(SSCI 20편)

골든캣츠 개요

골든캣츠(Golden CATs)는 가치를 중요시하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무용을 접목한 문화 복지 서비스를 지원 및 연구 개발하며, 이를 통해 국민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쉽게 향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https://www.emeraldgrouppublishing.com/journal/jpb...

웹사이트: https://www.goldencats.co.kr/

연락처

골든캣츠(Golden CATs)
정승혜 대표
02-6439-17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