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인공지능 편향성 최적화 학술대회 개최

경남대학교·한국포스트휴먼학회, ‘인간의 편향과 인공지능의 편향’ 주제로 17일 온라인 통해 학술대회 진행

뉴스 제공
지식콘텐츠연구소
2020-07-09 09:48
충주--(뉴스와이어)--융합연구총괄센터는 경남대학교와 한국포스트휴먼학회가 17일 제1차 인공지능 편향성 최적화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술대회는 서울·영남을 대표하는 양 대학의 인문대학·인문학연구소가 한자리에 모여 교류와 협력, 상생의 발전 방향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인간의 편향과 인공지능의 편향’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는 인공지능의 편향성을 최적화와 인간의 편향에 맞선 계몽의 역설과 인공지능의 편향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1부에서는 △정원섭 교수(경남대)가 ‘인공지능 편향성 최적화와 사회적 공공성 증진’ △정성훈 교수(인천대)가 ‘인간의 편향에 맞선 계몽의 역설과 인공지능의 편향’ △김건우(광주과학기술원)이 ‘인공지능의 차별 완화와 공정성 제고’ 주제로 각각 인간의 편향과 인공지능의 편향을 각 주제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2부에서는 △강승식 교수(국민대)가 ‘뉴스 기사의 정치적 편향성 탐지기법’에 대한 발표를 하고 △이성웅 (한국IBM)이 ‘인공지능 편향의 비즈니스적 함의와 회피방안’을 통해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살핀다. 또한 △장윤정(국립암센터)은 ‘보건의료에서의 AI와 Blas’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하면서 인공지능과 보건의료 분야의 영향력을 조명한다.

한편 이 학술대회는 한국포스트휴먼학회와 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동의대 디그니타스 교양교육연구소, 경남대 인공지능 편향성 최적화 연구단이 공동 주최하며 한국연구재단, 한국IBM, 심경문화재단 철학문화연구소의 후원으로 개최된다.

·참여 방법: http://www.krpostshuman.com / 유튜브 채널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지식콘텐츠연구소 개요

지식콘텐츠연구소는 녹색도서관 및 도서관공간기획사 인증기관이며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영문저널) 발간 사업, 콘텐츠 및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보고서 발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ccr.kku.ac.kr/

연락처

지식콘텐츠연구소
융합연구총괄센터
김윤정 연구원
043-840-4988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지식콘텐츠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