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두박의 원산지별 영양적, 경제적 차이 이해 돕는 최신 연구 발표

메타 분석 통해 각국서 생산된 상업용 대두박 비교… 미국산 대두박 품질 우위와 경제적 효용 확인돼

2020-07-07 13:35
세인트루이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미국산 대두의 품질과 영양소 밀도의 명성을 확고히 하는 최신 메타 분석 연구가 발표됐다.

‘여러 국가산 콩으로 제조된 상업용 대두박(soybean meal)의 화학적 구성, 단백질 품질, 영양적 가치(Chemical composition, protein quality and nutritive value of commercial soybean meals produced from beans from different countries)’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대두박이 모두 동일하게 제조되지 않으며 돼지와 가금류 사료를 조제할 때 원산지 국가에 따라 대두박을 달리 취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연구의 데이터는 사료 비용의 가시성을 구현하기 위해 설립된 제네시스 피드 테크놀로지스(Genesis Feed Technologies)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툴인 ‘영양가 계산기(the Nutrient Value Calculator, 약칭 NVC)’로 가공됐다. 비용 분석에 따르면 미국산 대두박이 다른 원산지의 제품보다 가금류 사료의 핵심 성분으로서 경제적 이익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인 마드리드대학교 축산학과 교수이자 이번 연구의 공동 저자인 곤잘로스 마테오스(Gonzalos Mateos) 박사는 미국대두수출협회(U.S. Soybean Export Council, 약칭 USSEC)가 개최한 ‘아시아 트레이드 익스체인지(Asia Trade Exchange)’에서 850명의 미국산 대두 고객과 대두 업계 관계자를 상대로 이번 연구 결과를 최초로 발표했다. 선구적인 이 연구 편집은 그동안 시도된 바 없던 대두박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품질 검토로 고객에게 원산지 국가별 대두박 품질을 명확히 제시한다. 이 메타 분석은 18건의 연구와 1944개 샘플을 조사해 대두 원산지 국가와 대두박의 화학 조성 및 영양가 간 관계를 정량화했다. 비교 대상인 원산지 국가는 아르헨티나(ARG), 브라질(BRA), 미국(USA), 인도(IND)였다.

마테오스 박사는 “이 연구의 주요 포인트 중 하나는 고객이 대두박 영양가를 평가할 때 원산지별로 서로 다른 매트릭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단백질이나 식물성 과당 함유량만 보고 구매한 제품은 사실은 품질이 낮은 제품일 수 있다”며 “따라서 구매를 결정하기 전 대두박의 영양가와 관련된 모든 값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이번 연구의 강조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메타 분석의 데이터는 세계 시장에서 대두박 경제적 평가의 새로운 핵심축을 형성한다. 제네시스 피드 테크놀로지스(Genesis Feed Technologies)의 영양가 계산기를 이용하면 역내 사료 제조사를 대표하는 공식을 적용해 세계 시장에서 미국 대두박의 경제적 가치를 산정할 수 있다. 이 계산에는 영양가와 사료의 모든 다른 성분의 가격도 적용된다. NVC는 미국 대두박이 육계 사료의 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임을 보여준다.

피터 쇼트(Peter Schott) 제네시스 피드 테크놀로지스 공동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미국대두수출협회가 수행한 이 혁신적 연구에 참여하게 돼 기뻤다”며 “바이어들이 연구 결과에 주목하고 미국 대두를 더 많이 구입해 사료 비용을 크게 줄이는 효과를 누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NVC는 여러 원산지 대두박의 경제적 영양 가치를 분석해 무역업자와 바이어가 영양학자와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더 많은 정보를 기반으로 사료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언급한 메타 분석 연구 데이터를 통합해 비용 절감을 비교할 때 미국 대두박의 프리미엄은 아르헨티나산에 비해 14.57~23.24달러, 브라질산에 비해 2.48~10.26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폴 버크(Paul Burke) USSEC 미국 대두 마케팅 담당 수석이사는 “미국 대두와 대두박 제품은 가격 이점을 제공하며 다른 원산지 제품에 비해 아미노산과 에너지 프로파일을 포함한 주요 영양소 수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우리가 고객들이 믿을 수 있는 높은 가치의 일관되고 더 경제적인 제품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재확인한다”고 강조했다.

대두박은 가축, 가금류, 양식어 사료에 사용되는 세계 사료 업계의 중요 단백질 공급원이다. 동물 사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미국 대두를 재배하고 있는 농부들은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국제 고객에게 고품질 제품을 제공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노스캐롤라이나주 밸리 시티의 대두 농부로 미국대두협회(American Soybean Association) 이사회 이사를 맡고 있는 몬테 피터슨(Monte Peterson) USSEC 회장은 “세계적으로 미국 대두박과 같은 고품질 단백질에 대한 요구가 높으며 이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미국 농가는 그러한 수요에 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 대두 농가는 식품 및 사료 업계에 일관적이고 영양이 풍부하며 효율적인 단백질 공급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메타 분석은 미국 대두 품질이 가장 우수하고 경제적으로도 최고의 선택임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웹사이트(https://bit.ly/3gxyVQl)에서 메타 분석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요약본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USSEC가 곤잘로스 마테오스 박사, 제네시스 피드 테크놀로지와 진행한 웨비나(USSEC’s recorded webinar)에 등록해 메타 분석의 주요 통찰을 이해하고 미국산 대두박과 다른 원산지 대두박의 영양가 비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대두협회(U.S. SOYBEAN EXPORT COUNCIL) 개요

미국대두협회(U.S. Soybean Export Council, USSEC)는 미국 대두 생산자, 가공업자, 상품 선적인, 상인, 연합 농업 업체 및 농업 단체와 역동적인 제휴를 맺고 전 세계에 미국산 대두의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협력한다. USSEC는 해외 사무소 네트워크와 미국 내 강력한 지원을 통해 미국산 대두와 대두 상품의 선호도를 높이고 사료, 양식, 사람의 대두 소비를 옹호하고 교육을 통해 대두의 이점을 홍보하고 업계 리더들을 연결하는 강력한 회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USSEC는 부분적으로 미국대두위원회(United Soybean Board)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ussec.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70600503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ussec.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미국대두협회(U.S. Soybean Export Council)
폴 머피-스푸너(Paul Murphy-Spooner)
+1 515.975.6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