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2020 시장 분류 평가

MSCI 아르헨티나 지수 재분류 가능성 경고

MSCI 터키 지수의 투자 가능성 악화

MSCI 아이슬란드 지수, 독립시장에서 프런티어 시장 지위로 재분류

나이지리아, 레바논, 방글라데시 주식시장 접근성 모니터링 발표

뉴스 제공
MSCI Inc. 뉴욕증권거래소 MSCI
2020-06-24 17:4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대표적인 조사 기반 지수 및 분석 제공업체인 MSCI Inc.(뉴욕증권거래소: MSCI)가 MSCI 2020 시장분류 평가(MSCI 2020 Market Classification Review)를 발표하고 아르헨티나의 시장 접근성이 더욱 악화될 경우 MSCI 아르헨티나 지수가 MSCI 신흥시장 지수(MSCI Emerging Markets Index)에서 퇴출될 수 있다고 23일 경고했다.

디미트리스 멜라스(Dimitris Melas) MSCI 지수정책위원회 회장 겸 주식리서치 글로벌 총괄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변동성이 극적으로 증가했지만 세계 주식시장은 아직 접근성이 유지되고 지속적으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위기 중에도 발행사들은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들은 위험을 관리할 수 있었다”며 “하지만 지난 12개월간 두 곳의 중요한 신흥시장인 아르헨티나와 터키의 시장 접근성이 중대하게 악화돼 이들의 MSCI 신흥시장 지수 퇴출이 염려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MSCI 아르헨티나 지수, MSCI 신흥시장 지수에서 퇴출 가능성

해외 기관 투자자들이 2019년 9월 아르헨티나가 시행한 엄격한 자본 통제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고 해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MSCI는 MSCI 아르헨티나 지수 분류와 관련해 시장 참여자들과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세바스티엔 리블리크(Sebastien Lieblich) MSCI 주식지수위원회 회장 겸 지수 솔루션 글로벌 총괄은 “MSCI 아르헨티나 지수는 현재 해외 상장만 지수 포함 대상이 되기 때문에 여전히 복제 가능한 상태지만 현재 시행 중인 자본 통제 정책은 MSCI 신흥시장 지수의 시장 접근성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며 “아르헨티나 당국은 자본 통제 시행이 연장되거나 추가적인 자본 통제가 도입될 경우 MSCI 아르헨티나 지수가 신흥시장 지위에서 프런티어 시장(Frontier Markets) 또는 독립시장(Standalone Markets) 지위로 재분류될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MSCI는 MSCI 2021 시장 분류 평가에서 MSCI 아르헨티나 지수 재분류 가능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시장 접근성을 악화하는 추가적인 사건이 발생할 경우 MSCI가 아르헨티나 지수를 신흥시장에서 가능한 한 빨리 퇴출시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MSCI 터키 지수의 투자 가능성 악화 심각

또한 MSCI는 이미 악화되고 있는 터키 주식시장의 접근성이 더욱 악화될 경우 MSCI 터키 지수를 프런티어 시장 또는 독립시장 지위로 재분류하는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20년 6월 17일 공개한 MSCI 2020 시장 접근성 평가(MSCI 2020 Market Accessibility Review) 보고서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터키 주식시장은 2019년 10월과 2020년 2월에 각각 도입한 공매도 및 대차거래 금지 조치로 접근성 수준이 크게 악화됐다. 이러한 금지 조치는 기관 투자자들이 적극적 투자 관점을 표현하고 포트폴리오 위험을 분산할 수 있는 능력을 중대하게 제한한다.

MSCI 아이슬란드 지수, 프런티어 시장 지위로 재분류

MSCI는 또한 MSCI 아이슬란드 지수를 독립시장에서 프런티어 시장 지위로 재분류한다고 밝혔다. 별도 지급준비율(Special Reserve Ratio)을 포함한 자본 통제가 2019년 3월 6일 해제됐다. 자금 송환에 대한 일부 보고 요구사항이 아직 유효하지만 시장 참여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러한 조치가 더 이상 해외 기관 투자자들의 아이슬란드 주식시장 접근성에 물리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MSCI는 2021년 5월 반기 지수 평가에 맞춰 MSCI 아이슬란드 지수를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2020년 6월 18일 기준 추정 데이터를 사용한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할 때 쿠웨이트 지수를 제외하고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에 5.24% 추정 지수 가중치로 두 가지 증권이 포함된다. 쿠웨이트를 제외한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에서 MSCI 아이슬란드 지수의 구성종목 시뮬레이션은 https://www.msci.com/market-classific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부 프런티어 시장의 접근성 문제

최근 프런티어 시장에서 일부 시장의 접근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나이지리아 주식 시장은 나이지리아 외환시장의 중대한 유동성 악화로 영향을 받아왔다. 레바논은 2019년 10월 자본 통제가 시행됐다. 방글라데시 증권거래위원회(Bangladesh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BSEC)는 2020년 3월 다카증권거래소(Dhaka Stock Exchange)에 상장된 모든 주식에 대해 앞서 5일간의 거래일 기준 종가의 평균으로 설정한 가격 하한제를 도입한 후 거래 유동성이 크게 하락했다.

시장 참여자들은 이러한 접근성 문제를 프런티어 시장의 고유한 특성으로 간주할 수 있지만 이러한 전개는 지수의 복제 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MSCI는 다음 공지가 있을 때까지 이들 시장의 프런티어 시장 지위를 유지하면서 관련 지수의 변경 횟수를 줄이고 지수 복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특별 조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MSCI는 나이지리아, 레바논, 방글라데시의 관련 MSCI 국가 지수(MSCI Country Indexes) 또는 이들 시장을 포함하는 파생지수에서 분류된 모든 증권의 선택적 변경을 시행하지 않을 예정이다. 이러한 특별 조치는 일부 기업 이벤트 시행뿐 아니라 향후 지수 평가의 일부가 될 수 있는 모든 잠재적 변경에 적용된다. 이 조치는 2020년 5월 13일부터 MSCI 나이지리아 지수에 적용됐으며 MSCI 레바논 지수와 MSCI 방글라데시 지수에도 즉각적으로 발효된다.

MSCI는 나이지리아, 레바논, 방글라데시의 주식 시장 접근성 수준에 대한 피드백을 환영하며 지속적으로 상황을 지켜볼 것이다. 시장 접근성이 추가적으로 악화되는 경우 MSCI는 MSCI 나이지리아 지수, MSCI 레바논 지수, MSCI 방글라데시 지수를 가능한 한 빨리 독립시장 지위로 재분류할 수 있다. MSCI는 재분류 시행에 앞서 충분히 시간을 제공하고 재분류 세부사항과 일정에 대해 시장 참여자들과 논의한다.

아르헨티나, 아이슬란드, 나이지리아의 접근성 보고 내용은 MSCI 2020 글로벌 시장 접근성 평가(MSCI 2020 Global Market Accessibility Review) 보고서에 반영됐다(https://www.msci.com/market-classification).

MSCI 쿠웨이트 지수 신흥시장 재분류 관련

참고로 MSCI는 2020년 11월 반기 지수 평가(2020 Semi-Annual Index Review, SAIR)에서 MSCI 쿠웨이트 지수를 프런티어 시장에서 신흥시장 지위로 한 단계 변경할 계획이다.

MSCI 개요

MSCI는 글로벌 투자 업계를 대상으로 중대한 결정을 내리도록 지원하는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다. 회사는 연구, 데이터 및 기술 분야에서 45년 이상 쌓인 전문 지식을 갖고 고객이 위험성과 투자 수익률의 핵심 동인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 좋은 투자 결정을 내리게 한다. 회사는 고객이 투자 과정 전체를 통찰하고 투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업계를 선도하고 연구로 강화된 솔루션을 창출한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msci.com) 참조.

공식 지수 불만 제출 절차는 MSCI 웹 사이트의 색인 규정 페이지(https://www.msci.com/index-regulation)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문서와 여기에 들어 있는 모든 정보 그리고 이에 한정되지는 않지만 모든 텍스트, 데이터, 그래프, 차트(모두 합해서 ‘정보’라고 지칭)는 MSCI와 그 자회사(모두 ‘MSCI’로 지칭), MSCI 라이선스 획득 회사, 직간접 공급회사, 정보 수집 및 가공에 관여했던 제3자 사업자들(이들은 모두 합해서 ‘정보제공회사’라고 지칭)의 재산으로 간주되며 단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유효하다. 여기에 제공된 정보는 MSCI의 사전 서면 허락이 없이는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수정, 역설계, 재생, 재배포가 금지돼 있다.

이 문서에 포함된 정보는 파생적 문서를 작성하거나 다른 데이터 및 정보를 확인 또는 수정하는 데 사용될 수 없다. 예를 들어(여기에 한정되지는 않지만) 여기에 언급된 정보는 지수나 데이터베이스, 리스크 모델, 애널리틱스, 소프트웨어 등을 제작하는 데 사용될 수 없고 다른 MSCI 데이터나 정보, 상품,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이에 근거, 연계, 추적, 추출된 어떠한 증권, 포트폴리오, 금융상품, 기타 투자상품의 발행, 상장, 스폰서, 관리, 마케팅을 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없다.

이 정보의 사용자는 이 정보의 사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의 책임을 져야 한다. 정보 제공사업자는 이 정보(또는 그 정보의 사용을 통해 얻어진 결과)와 관련해 명시적 또는 암시적으로 어떠한 보증이나 약속을 하지 않으며, 관련 법에서 정해진 최대한의 범위까지 정보 제공사업자는 이 정보와 관련된 모든 암시적 보증 책임(여기에 한정되지 않지만 그 창의성, 정확성, 시의성, 저작권에 대한 침해 사실 없음, 완결성, 시장성, 특정 목적에의 부합 여부 등을 포함)이 없음을 명시적으로 분명히 한다.

앞에서 언급한 사항에 구애받지 않고 관련 법에서 정해진 최대한의 범위까지 정보 제공사업자는 피해의 가능성에 대해 사전에 통보를 받더라도 해당 정보로 인해 직접, 간접, 특별, 징벌적, 결과적 피해(수익 감소의 경우도 포함) 등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앞에서 언급한 사항은 사망이나 신체적 상해가 정보 제공사업자 및 그 종업원, 대행 사업자, 하청사업자 등의 업무 태만이나 고의적인 의무 불이행에 따라 발생했을 경우 관련 법에 따라 예외 처리되거나 책임 범위가 경감되지 않는다.

과거의 정보와 데이터, 분석이 포함돼 있는 정보는 미래의 실적이나 분석, 예측, 예상을 보장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여기에 제공된 정보를 지나치게 신뢰해서는 안 되며 투자 및 기타 사업 의사결정을 할 때 사용자의 능력과 판단력, 경험에 더해서 사용자의 회사 경영진, 종업원, 투자 조언 전문가, 고객들의 능력을 대체하는 것이라고 간주해서도 안 된다. 모든 정보는 개별 사례에 특화된 것이 아니며 특정 개인, 단체, 개인들의 그룹의 필요에 따라 주문형으로 제작된 것도 아니다.

여기에 포함돼 있는 모든 정보는 어떠한 증권이나 금융상품, 투자상품, 거래전략을 판매(또는 특정 상품을 판매하려고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다. 지수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지수로 대표되는 어떠한 자산이나 거래 전략, 기타 카테고리에 노출되려면 이 지수에 근거한 제3자 투자상품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MSCI는 MSCI 지수(모두 합해서 ‘지수 연계 투자상품’)의 실적과 관련된 투자수익률에 근거하거나 연계된 어떠한 펀드, ETF, 파생상품, 기타 증권, 투자, 금융상품, 거래 전략에 대해서도 후원, 보증, 판매, 홍보, 의견 제시 등을 일체 하지 않는다.

MSCI는 어떠한 지수 연계 투자상품에 대해서도 지수의 실적을 정확하게 따르고 있는지, 높은 투자수익률을 내고 있는지 등에 대해 일체의 보증을 하지 않는다. MSCI는 투자 조언 전문회사가 아니며 자산 수탁회사도 아니다. MSCI는 어떠한 지수 연계 투자상품에 대해서도 투자의 조언 가능성에 대해 일체의 보증도 하지 않는다.

지수의 수익률은 실제 투자 자산 및 증권의 거래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다. MSCI는 지수를 유지하고 계산하는 책임을 지지만 실제 자산에 대한 관리를 하지는 않는다. 지수 수익률은 투자자가 지수나 지수 연계 투자상품에 포함돼 있는 주식을 매입할 때 지불하는 거래 수수료나 기타 비용을 반영하지 않는다. 이러한 수수료 및 비용의 존재는 지수 연계 투자상품의 실적이 MSCI 지수 실적과 크게 달라질 수 있게 한다는 사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 포함된 정보에는 백테스팅을 거친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다. 백테스팅을 거친 실적은 실제 실적과는 거리가 있으며 다분히 가설적인 실적이다. 백테스팅을 거친 실적과 실제 실적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실제 실적은 일정한 투자 전략을 통해 성취될 수 있다.

MSCI 주식 지수의 구성 회사는 모두 상장기업들이며 이들은 적절한 지수 구성 방법론에 따라 어떤 기업은 포함되고 어떤 기업은 제외되는 방식으로 구축된다. 이에 따라 MSCI 주식 지수 구성 회사들은 MSCI와 MSCI의 고객 회사 및 공급회사들을 포함할 수 있다. MSCI 지수에 어떤 주식이 포함되었다고 해서 이를 MSCI가 해당 주식에 대해 매수, 매도, 유지 의견을 낸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 되고 이를 투자 조언이라고 받아들여서도 안 된다.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LLC)와 바라(Barra LLC) 등 MSCI의 계열회사에서 작성된 데이터와 정보는 일부 MSCI 지수를 계산 작성하는 데 사용됐을 수 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msci.com 의 관련 지수 방법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MSCI는 회사의 지수를 제3자 사업자에게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보상을 받는다. MSCI의 매출에는 지수 연계 투자상품의 자산에 근거한 수수료도 포함된다. 이에 대한 정보는 www.msci.com 의 IR 섹션에 있는 MSCI의 재무 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MSCI ESG 리서치는 MSCI의 자회사로서 1940년 투자조언회사법(Investment Advisers Act of 1940)에 따라 설립된 등록투자조언회사이다. MSCI ESG 리서치의 관련 상품과 서비스와 관련한 사항을 제외하고 MSCI와 그 상품 및 서비스는 발행사, 증권, 금융상품, 투자상품, 거래 전략 등에 대해 일체의 추천, 홍보, 승인, 기타 의견 표시를 하지 않으며 MSCI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투자 결정을 하는 데 투자 조언이나 추천의 의도로 나오지 않으며 따라서 절대로 이에 의존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 MSCI ESG 리서치의 보고서에서 언급되거나 포함돼 있는 발행사에는 MSCI와 그 고객사, 공급사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이들은 MSCI ESG 리서치로부터 리서치 발간물이나 기타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MSCI ESG 지수나 기타 상품에서 활용되는 발간물을 포함한 MSCI ESG 리서치의 발간물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나 기타 규제기관에 제출되지 않았으며 이들로부터 승인도 받지 않았다.

MSCI의 상품, 서비스, 정보에 대한 활용과 액세스에는 MSCI로부터의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MSCI와 바라, 리스크메트릭스(RiskMetrics), IPD 등 MSCI의 브랜드와 상품명은 모두 MSCI 및 미국 및 기타 국가 자회사들의 상표, 서비스 상품, 등록 상품이다. 글로벌 산업분류표준(GICS)은 MSCI와 스탠다드 앤 푸어스(Standard & Poor’s)가 개발한 독점적 자산이다. ‘글로벌 산업분류표준’은 MSCI와 스탠다드 앤 푸어스의 서비스 마크이다.

MIFID2/MIFIR 통보: MSCI ESG 리서치는 금융상품이나 구조화 예금상품을 판매하거나 그 중개 기관 역할을 담당하지 않으며, 자체적인 계좌를 갖고 거래를 하지도 않고, 다른 사업자들을 위해 거래 실행 서비스를 대행하지도 않고, 고객 계좌를 관리하는 일도 하지 않는다. MSCI ESG 리서치의 제품이나 서비스 지원은 그러한 활동을 지원하거나 홍보하지 않는다. MSCI ESG 리서치는 ESG 데이터, 보고서, 공개 방법론에 근거한 신용등급을 제공하는 독립적인 기관이고 정기 구독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제공된다. 회사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주문형 또는 일회성 등급을 부여하지 않고 특정 주식이나 금융상품에 대한 추천을 하지 않는다.

프라이버시 통보: MSCI ESG 리서치가 기업 주요 인사와 이사들에 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회사의 프라이버시 통보 https://www.msci.com/privacy-pledge 를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62300590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MSCI Inc.
미디어 문의
샘 왕(Sam Wang)
+1 212 804 5244
멜라니 블랑코(Melanie Blanco)
+1 212 981 1049
레이첼 라이(Rachel Lai)
+852 2844 9315
PR@msci.com

MSCI 글로벌 고객 서비스
유럽/중동/아프리카 고객 서비스
+ 44 20 7618.2222
미주 고객 서비스
+1 888 588 4567(무료 전화)
아시아태평양 고객 서비스
+ 852 2844 9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