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20년 1분기 재무실적 발표

전 세계 매출 75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9% 감소하고 전년도 대비 5% 감소

해외 매출 51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10% 감소했으나 전년도 대비로는 2% 상승

북미주 매출 23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7% 감소하고 전년도 대비 17% 감소

GAAP 기준 주당 손실은 상각액 주당 5.57달러를 포함하여 5.32달러

상각액을 제외한 주당순이익은 0.25달러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7억8400만달러이며 잉여현금흐름은 1억7900만달러

이사회가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주당 0.125달러로 승인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0-04-21 16:20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20년 1분기 실적을 17일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을 참조.
n/m = 미소한 비중

슐룸베르거의 CEO인 Olivier Le Peuch는 “우리 회사의 1분기 매출 75억달러는 사상 유례없는 글로벌 전염병 사태와 코비드 19로 인한 경제 위기 및 산업활동 급감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9% 감소와 전년도 대비 5% 감소를 겪었다.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은 분기 말에 들어 세계 최대의 산유국 간에 시장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더욱 심해지고 있다. 지금의 이중적인 블랙스완(black swan) 이벤트는 석유 공급과 수요에 걸쳐 충격을 초래함으로써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업계에 최고로 어려운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유가가 분기 초기에 감소하고 3월에 급감함으로써 북미주 고객사들의 투자와 시추 활동이 부진해졌다. 이로 인해 북미주 매출이 전 분기 대비 7%가 떨어져 23억달러에 그쳤으며 이에 따라 우리 회사는 육상 전략을 수정하여 고부가가치 포트폴리오로 정비하고 운영 규모 또한 조정해야 했다. 전 분기 대비 계절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됐던 해외 활동 또한 코로나19 관련 활동 부진과 분기 초기 유가 하락에 대응한 고객사들의 투자지출 삭감으로 인해 감소세를 겪어야 했다. 51억달러에 달하는 해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감소된 것이다”

“해외 시장에서의 전 분기 대비 매출 하락세는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에서의 동계 활동 부진에 기인한 바 크지만 이외에도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영국 및 유럽대륙 지오마켓에서의 활동 부진도 한몫을 했다. 중남미 지역에서의 매출도 주로 웨스턴게코(WesternGeco)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 부진으로 인해 감소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 매출은 작년 연말 매출 호조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활동 부진으로 인한 제품 매출 감소로 인해 약간 줄어들었다. 코비드 19 관련 활동 장애로 인해 특히 중국, 말레이시아, 이라크, 이탈리아, 루마니아, 영국, 가봉, 모잠비크, 콩고, 나이지리아, 앙골라, 북미주 해상 등 지역에서 가장 큰 영향을 입었다”

"이번 분기의 전 분기 대비 실적에서 초점을 넓혀서 우리 회사의 해외 사업을 살펴보면 갈수록 어려워지는 사업환경 속에서 전년도 대비 2% 성장이라는 상당한 회복력을 찾을 수 있다. 매출 증가세는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및 바레인, 극동 아시아 및 호주, 북중동, 중남미 북부, 노르웨이 및 덴마크 등 6개 지오마켓에서의 호조에 크게 힘입었다. 극히 어려운 사업환경 속에서도 이번 분기의 현금흐름 실적은 상당히 높은 편이어서 7억8400만달러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같은 분기 동안에 거둔 현금흐름 실적의 두 배가 넘는 것이다.

부문별 1분기 매출 (100만달러)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n/m = 미소한 비중
일부 전 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사업 부문별로 보면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1분기 매출은 소프트웨어 및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이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줄어들었고 북반구에서의 동계 활동 부진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20%가 감소했다. 고객사들은 분기 말께에 가서 재량적 지출을 줄이고 투자 활동을 늦췄으며 이로 인해 몇몇 지오마켓에서 탐사 활동 부진을 초래했다. 시추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가 줄었으며 이는 대부분이 북반구에서의 계절적인 요인에 따른 것이었다. 생산 매출 또한 전 분기 대비 6%가 줄었고 이는 웰 서비스(Well Services) 부문 활동이 부진해지고 해외시장에서 인공채유 솔루션(Artificial Lift Solutions) 활동이 약화된 한편 원스팀(OneStimSM)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증가에 그친 때문이었다. 카메론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가 줄었으며 이는 주로 북미주 매출 감소로 인한 지표 시스템(Surface Systems)과 밸브·프로세스 시스템(Valves & Process Systems)의 매출 부진 및 원서브시(OneSubsea) 부문이 지난 분기 연말 호실적을 거둔 뒤 프로젝트 수주 건수가 감소한 데 따른 것이다.”

“1분기 실적에는 영업권, 무형자산, 기타 고정자산과 관련된 85억달러에 달하는 세전 상각을 포함하고 있다. 거의 전부가 비현금성 자산인 이 상각액은 2020년 3월 중 시장가치의 급격한 하락에 기인한 것이다.”

“현재 변화를 겪고 있는 우리 회사의 사업환경은 수요와 공급 양면에 걸친 충격으로 특징 지울 수 있다. 코비드 19의 확산으로 인해 총인구 30억에 달하는 50개 이상의 국가들이 격리조치를 취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활동은 급격한 감소세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석유 수요 감소로 인해 일간 수요 공급 불균형 물량은 200~300만 배럴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조업상황 및 예산 예측 면에서 심각한 불투명성이 예상되고 있다.”

“고객사들의 설문조사 응답과 우리 회사 자체적인 분석에 따르면 현재로선 글로벌 자본지출액이 2020년에 20%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서도 가장 큰 하락 폭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북미주로서 40%나 떨어질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 반면 국제 탐사 및 생산 자본지출액은 15%가량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개별 고객사 별로 검토할 경우 독립 사업자들이 국제석유회사들보다 더 큰 폭으로 지출을 삭감할 것으로 보이며 국영석유회사들은 현재까지는 그 삭감 속도가 가장 느릴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OPEC+ 감산 합의가 있은 후부터 그 속도를 가속화시킬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더해 최종투자결정(FID) 승인은 2015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2021년 이후까지로 프로젝트 연기가 예상된다.”

“아직까지는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현재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우리 회사는 몇 가지 시나리오를 짜놓았고 이 가운데 몇 가지 결정은 이미 내려놓았다. 코비드 19의 와중에서 직원들의 일자리를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전염병 영향을 받고 있는 직원들과 하청회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했고 가능한 한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다. 이에 더해 재택근무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 출근 근무를 하도록 조치했다. 이에 더해 비용 절감 및 현금 극대화 원칙을 실천하기 위해 일부 직원들에 대한 일시 휴직 권유, 급여 삭감, 감원, 조업 폐쇄 등 모든 필요한 수단을 강구하여 구조적 및 가변 비용을 줄이고 있다. 이에 더해서 이사진과 임원들은 자발적으로 현금 보너스를 줄이고 있다. 우리 회사는 자본지출액을 30% 이상 삭감했고 이 자금을 회복력이 보다 높은 시장에 배정하는 한편 자본 스튜어드십을 강조하고 보다 건실한 재무 상황을 유지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는 또한 시장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다음 세 가지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북미주에서 우리는 육상 전략을 수정하여 고부가가치 포트폴리오로 정비하고 운영 규모 또한 조정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는 운영상의 효율성과 운영 회복력, 조직적 기민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편 신기술 도입 측면에서 우리는 원격 작업 및 디지털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코비드 19 전염사태로 인한 석유 수요 감소의 정도와 그 기간과 관련된 불확실성에 더해 1차 산품 가격 하락 상황을 감안할 때 우리 회사는 현금 보전 및 재무 상황 건실성 유지에 전략적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신중에 신중을 거듭한 끝에 배당금을 75% 삭감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러한 배당금 축소 정책은 주주 보호 및 투자 요건이라는 두 목표를 조화시키는 동시에 지금 같이 불확실한 사업환경 속에서 유연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슐룸베르거의 전략에 따른 것이다. 이 결정은 회사의 자본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에 근거한 것이고 지금 높은 유동성과 투자등급의 신용등급을 유지함으로써 추후 금융시장에서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현재 우리 회사가 닥치고 있는 도전과제는 그 심각성과 상황이 요구하는 회복력 수준에 있어서 이제까지 전례가 없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취했던 조치들은 불투명한 업계 및 글로벌 환경 속에서 회사를 보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들에 한정되었었다. 우리는 앞으로 직원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고 고객사들을 위한 최고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 우리 업계의 미래는 사람 측면에서나 환경 측면에서 매우 어려운 도전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위기에는 항상 기회가 있게 마련이다. 높은 회복력과 우리 직원들의 능력, 기술 측면의 리더십, 재무적인 강점 등을 감안할 때 지금의 유례없는 위기가 지나가면 우리는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사업자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기타 결과

올해 1월 슐룸베르거는 아르헨티나의 반두리아 수르(Bandurria Sur) 광구에 대한 49% 지분을 셸 아르헨티나(Shell Argentina S.A.)와 에퀴노르(Equinor)에 매각 완료했다. 이 거래를 통한 순 현금 수입에 더해 이보다 규모가 작은 APS 프로젝트 투자 철회 건으로부터 얻은 현금 수입의 총액은 2억9800만달러이다.

이에 더해 2월에 슐룸베르거는 2027년 만기의 수익률 0.25% 채권 4억유로와 2031년 만기 수익률 0.50%의 채권 4억유로를 각각 발행했다. 이들 채권은 추후 가중평균금리 2.04%에 미 달러화로 스와프됐다.

4월에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마크 파파(Mark G. Papa) 이사회 이사가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요건 및 슐룸베르거 자체적인 이사 독립성 요건에 따라 충분한 ‘독립성’을 갖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사회의 결정은 센테니얼 리소스 디벨롭먼트(Centennial Resource Development, Inc.)의 회장 겸 CEO직으로부터 그의 퇴직일인 4월 1일부로 효력을 갖게 되었다.

4월 슐룸베르거는 12억유로에 달하는 한도 거래 계약에 돌입했다. 이 1년 기한의 계약은 슐룸베르거의 재량에 따라 1년 더 연장될 수도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디케이션을 통해 이 계약액을 추가로 증액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 한도 거래로부터 신용인출을 하지 않았다.

2020년 4월 16일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기발행 보통주 주당 0.125달러의 분기 배당금 지급을 결정하고 2020년 6월 3일 현재 주주로 기록되어 있는 대상자들에게 2020년 6월 9일 지급하기로 했다.

지역별 연결 매출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n/m =미소한 비중
일부 전 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75억달러의 1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9% 감소했으며 이 가운데 북미주 매출 23억달러는 7%, 국제 부문 매출 51억달러는 10% 감소.

북미주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23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7% 감소했다. 분기 초반에 유가 하락으로 인해 고객사들의 투자지출 및 시추 활동이 낮아지더니 3월에 들어 급속하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미국 육상 부문에서 굴착 장비 수가 3월 마지막 2주 동안 15% 하락을 포함하여 전 분기 대비 6% 떨어졌다. 회사에서 육상 전략을 수정하여 고부가가치 포트폴리오로 정비하고 운영 규모도 조정함에 따라 북미주 육상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가 떨어졌다. 이에 더해 인공채유 솔루션 부문의 매출이 낮아지고 APS 매출도 감소세로 접어들었다. 회사의 규모적정화(scale-to-fit) 전략이 장비 활용률을 높이는 데 성공함에 따라 원스팀의 매출은 2%가 증가했으나 3월 중에 고객사들이 투자지출을 크게 삭감함으로써 활동 수준은 급감했다. 회사는 이에 대응하여 3월 중에 파쇄 장비를 유휴상태로 전환하고 활성 장비를 27% 감소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북미주 해상 부문 매출은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의 감소로 인해 14%가 줄었다. 카메론 매출은 지표 시스템 및 밸브·프로세스 시스템 부문의 매출이 줄어든 까닭에 감소했다.

국제 부문

중남미 지역의 연결 매출 9억4500만달러는 전 분기 대비 8% 감소한 것이다. 이는 주로 멕시코에서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 감소로 인한 것으로 캄페체만에서의 해상 탐사 활동 호조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멕시코 육상 부문에서의 통합 프로젝트 활동은 전 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중남미 남부 지오마켓에서의 매출 또한 브라질에서의 심해 굴착 장비 수 증가와 아르헨티나에서의 파쇄 활동 증가가 있었음에도 아르헨티나에서 지표 시스템 매출 부진으로 인한 카메론 매출의 감소 때문에 상쇄되어 큰 변화가 없었다. 중남미 북부 지오마켓에서의 매출도 에콰도르에서의 APS 프로젝트 생산량 증대가 코비드-19 관련 격리조치로 인해 콜롬비아 매출 감소로 부분적인 상쇄가 되어 전 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17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13% 감소한 것으로 이는 주로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의 동계 활동 부진으로 모든 종류의 기술 장비를 사용할 수 없게 됨에 따른 것이다. 한편 영국 및 유럽대륙과 노르웨이 및 덴마크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소프트웨어 및 제품 매출 감소, 시추 활동 부진, 동계 한파, 해상 프로젝트의 경우 코비드-19 관련 악재 등으로 인해 계절적으로 낮아졌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가봉, 앙골라, 서아프리카 등지에서 국제석유회사들의 투자지출 삭감에 더해 코비드-19 관련 조업 중단으로 인해 제품 매출이 줄고 탐사 활동이 부진해짐에 따라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 카메론 매출 또한 코비드-19 관련 조업 중단으로 인해 이탈리아 생산시설이 일시적으로 폐쇄되어 밸브·프로세스 시스템 부문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어 감소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연결 매출 24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9% 감소한 것으로서 이는 주로 중국의 동계 한파로 인해 극동 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의 매출 감소에 기인한 것이다. 이는 코비드-19 관련 조업 중단으로 육상 활동이 영향을 받음에 따라(해상 활동에는 큰 영향이 없었음) 더 악화되었다. 호주에서의 매출은 높은 해상 활동으로 인해 증가했으나 사이클론과 육상의 산불로 인해 활동에 지장을 받음에 따라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중동 동부 지오마켓의 매출은 소프트웨어 및 제품 매출이 낮아지고 이라크에서의 웰 건설서비스(WCS) 프로젝트가 코비드-19로 인해 영향을 받음에 따라 감소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 중인 일괄 턴키(LSTK)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WCS 매출은 활동이 한때 호조를 보이고 전년도 4분기에 추가적인 유정 딜리버리가 이루어져서 1분기에 낮아졌다. 인도에서의 WCS 매출 또한 시추 활동 부진으로 인해 낮아졌다. 카메론 매출은 중동 동부와 동남아시아 지오마켓에서 대체로 감소했다. 이는 주로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부문에서의 매출이 낮아진 때문이며 이에 더해 코비드-19 관련 말레이시아 생산설비가 일시적으로 폐쇄됨에 따라 더욱 악화되었다.

저류층 특성화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일부 전 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13억달러(이 가운데 84%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 분기 대비 20%가 감소했다. 이는 주로 소프트웨어 및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이 계절적 요인으로 감소하고 북반구에서의 동계 활동 부진에 따른 것이었다. 이에 더해서 고객사들이 분기 말께에 가서 재량적 지출을 줄이고 활동을 늦춘 것도 요인이 되었다. 이로 인해 몇 곳의 지오마켓에서 탐사 활동 부진을 초래했다. 와이어라인 매출은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과 북해에서의 동계 활동 부진으로 인해 줄어들었다. 한편 해상 탐사 활동은 중국, 모잠비크, 가봉, 앙골라, 미국령 멕시코만 등지에서 감소되었으며 코비드 19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다. 캄페체만과 미국령 멕시코만에서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도 줄었다. 주로 유럽/CIS/아프리카와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소프트웨어 매출이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줄어든 것도 매출 감소에 일정한 기여를 했다.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세전 영업마진 14%는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과 북해에서의 와이어라인 부문에서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매출 감소와 다른 지오마켓에서의 탐사 활동 부진 때문에 839bps가 떨어졌다. SIS 소프트웨어 및 웨스턴게코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 감소도 전 분기 대비 마진 감소의 요인이 되었다.

시추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시추부문 매출 23억달러(이 가운데 75%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북반구에서의 계절적 요인에 따른 부진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6% 감소했다. 미국 육상부문의 굴착 장비 수가 3월 마지막 2주 동안 15% 하락한 것을 포함하여 전 분기 대비 6% 떨어졌다. 매출 또한 하락했으며, 특히 사업 포트폴리오 유동성을 높이고 신용등급을 높게 유지한다는 회사의 자본 스튜어드십 전략의 일환으로 DRILCO, 토머스 툴즈(Thomas Tools), 피싱 앤 리미디얼 서비스(Fishing & Remedial Services) (시추장비 사업 부문) 등 관련 자산 매각으로 인해 비츠 앤 드릴링 툴(Bits & Drilling Tools)의 매출이 크게 낮아졌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LSTK 프로젝트 관련 WCS 매출은 활동이 한때 호조를 보이고 전년도 4분기에 추가적인 유정 딜리버리가 이루어져서 1분기에 떨어졌다. 인도에서의 WCS 매출 또한 시추 활동 부진으로 인해 하락했다.

시추 부문의 세전 영업마진 12%는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와 마찬가지 수준을 유지하여 상당한 회복력을 보였다. 러시아와 북해에서 마진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낮아졌지만 남북미주에서의 마진 향상으로 상쇄되었다. 중남미와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의 수익성 향상은 그간 마진에 악영향을 줬던 드릴링 툴 사업부문의 매각으로 더욱 나아졌다. 한편 중동 및 인도에서의 WCS 계약 마진은 상당한 회복력을 나타냈다.

생산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생산 부문 매출 27억달러(이 가운데 61%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 분기 대비 6%가 감소했다. 이는 주로 웰 서비스 부문 활동이 부진했고 해외시장에서 인공채유 솔루션 활동이 미약해진 때문이다. 코일 튜브(coiled tubing) 서비스 사업 부문 철수를 포함하여 회사가 사업 포트폴리오 유동성을 높이고 신용등급을 높게 유지한다는 전략을 강화함에 따라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매출 또한 감소했다. 원스팀 부문 매출은 회사의 규모적정화(scale-to-fit) 전략이 장비 활용률을 높이는 데 성공함에 따라 2%가 증가했으나 3월 중에 고객사들이 투자지출을 크게 삭감함으로써 활동 수준이 급감했다. 회사는 이에 대응하여 3월 중에 파쇄 장비를 유휴상태로 전환하고 활성 장비를 27% 감소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생산 부문의 세전 영업마진 8%는 북미주 수익성 감소로 인해 전 분기 대비 98bps가 감소한 반면 해외 부문 마진은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마진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러시아와 북해에서 낮아졌지만 이는 중남미에서의 마진 향상으로 완전히 상쇄되었다. 북미주에서 APS 마진은 유가 하락으로 줄어들었으나 이는 그간 마진 악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던 코일 튜브 사업 부문에서 철수함으로써 부문적으로 상쇄될 수 있었다. 원스팀 부문의 마진은 전 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카메론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일부 전 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카메론의 매출 13억달러(이 가운데 58%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북미주 지표 시스템 및 밸브·프로세스 시스템의 단기 사이클 사업 부문들이 낮은 매출을 기록함에 따라 전 분기 대비 10% 감소했다. 원서브시 부문의 매출도 전 분기의 연말 매출 호조 이후에 프로젝트 딜리버리 실적이 안 좋아져서 낮아졌다. 국제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감소했으며 북미주 매출도 육상 활동의 부진으로 인해 7% 줄었다. 국제 부문 매출은 코비드 19 관련 조업 중단으로 이탈리아와 말레이시아의 생산설비 일시적 폐쇄로 영향을 받아 전 분기 대비 12% 감소했다. 이들 설비의 폐쇄는 원서브시, 지표 시스템, 밸브·프로세스 시스템 활동에 영향을 끼쳤다.

카메론의 세전 영업마진 10%는 매출의 10%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 대비 57bps가 높아진 것이다. 이는 주로 이번 분기의 원서브시 포트폴리오 믹스가 좋아진 데 기인한 것으로 시추시스템 및 지표 시스템의 수익성 감소로 인해 일부 상쇄되었다.

분기별 하이라이트

슐룸베르거는 탐사 및 생산 분야 가치사슬 전 영역에 걸쳐 효율성 향상을 기하고자 디지털 솔루션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에 디지털 솔루션을 속속 도입함으로써 고객들은 전 세계에 걸쳐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받고 있다. 이번 분기 중에 찾을 수 있는 이러한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2019년 8월 발표된 우드사이드 에너지(Woodside Energy)와 맺은 7년 기한의 기술협력 계약을 통한 DELFI* 인지형 탐사 및 생산(E&P) 환경 전사적 배치가 코비드 19 전염병 사태 이후 원격근무 목적으로 조기 정착되었다. 당초 2020년 말까지 완결될 것으로 예상됐던 우드사이드의 영국 주재 국제자산 팀 배치가 우드사이드와 슐룸베르거 팀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 주도 걸리지 않고 3월 20일 완결되었다.

· 슐룸베르거와 이집트 석유부가 상호 협력을 통해 지층 정보 디지털화 및 이집트의 지층 데이터를 환경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디지털 플랫폼 개발을 위한 독특한 국가 프로젝트인 이집트 업스트림 게이트웨이(Egypt Upstream Gateway)를 새로 도입했다. 이집트 업스트림 게이트웨이는 DELFI E&P 인지형 환경에 근거하여 GAIA*의 디지털 지층 플랫폼을 활용하고 디지털 기술 및 도메인 경험을 통해 추가적인 부가가치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분야 및 천연, 인적, 경제적 자원에 대한 보다 책임성 높은 관리에 대한 우리 회사의 높은 관심은 슐룸베르거의 글로벌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행되고 있다. 이는 다시 고객사들이 자체적인 ESG 목표 수행을 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통해 탄소 족적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전략 및 기술로 뒷받침되고 있다. 이번 분기 동안에 성공을 거둔 사례는 다음과 같다.

·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원스팀은 스팀코맨더 펌프(StimCommander Pumps)*를 도입해서 모든 셰일 탐사 분야에 걸쳐 조업 및 압력 컨트롤을 자동화하여 이를 6만9000 단계와 14만 펌프 시간에 도입했다. 다수의 고객사들은 전보다 더 효율화된 작업을 통해 펌프 시간을 단축했고 이를 통해 연료 소비를 줄이고 탄소 족적도 절감할 수 있었다. 2019년에 북미주 원스팀 조업 과정에 걸쳐 스팀코맨더 펌프 컨트롤의 사용으로 50만 갤런(189만리터)에 달하는 경유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5000톤에 넘게 저감할 수 있었다.

· 슐룸베르거는 카잔 유전(Khazzan Field)에서 파쇄과정 이후 청정과정 및 가스생산 과정에서 BP오만(BP Oman)을 대상으로 하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크게 저감하는 데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전략 및 기술을 도입했다. 이에 따른 보정과 디자인은 슐룸베르거의 고객주도로 이루어지는 래피드 리스폰스(RapidResponse)* 제품개발 과정을 통해 이뤄졌다. 2019년에 이 솔루션은 10곳의 유정에서 생산 및 저류층 테스트 플로우백 과정에 적용되었다. 그 결과로 8만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1년간 1만8000대의 자동차 운행을 중단하는 것과 동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성과에 근거한 비즈니스 모델과 각 유전 특성에 따른 전략 및 기술을 적용한다는 방식을 통해 슐룸베르거는 업계 내에서 다른 업체들과 분명한 차별화를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

· 미국령 멕시코만에서 WCS는 비토(Vito)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셸(Shell)을 대상으로 8개의 유정 시추를 완결하고 평균 AFE를 15%나 절감하는 데 성공했다. 이 심해 프로젝트에 동원된 주요 기술로는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인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릿지 다이아몬드 비트 액스블레이드(AxeBlade)*, 평면형 유동학 드릴유체시스템 리가드(RheGuard)* 등이 있다. 이들 기술을 통해 실적 기반 계약이 원래 일정보다 더 조기에 완결될 수 있었다.

· 영국의 시그너스(Cygnus) 해상유전에서 시추 및 측정 부문은 고해상도 저류층 시추 중 매핑이 가능한 지오스피어 HD(GeoSphere HD) 기술을 적용했다. 이에 더해 매우 낮은 저항률을 보이고 저항률 변화폭이 매우 낮은 환경하에서 넵튠(Neptune)을 대상으로 한 경계 감지 서비스에서 페리스코프 HD(PeriScope HD) 다중 층위 기술을 활용했다. 이러한 개별 분지의 특성에 따른 기술 적용을 통해 넵튠은 저류층의 복잡한 양상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가장 생산성이 높은 구간에 수평 유정을 뚫을 수 있음으로써 유전 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 윌스턴 분지(Williston Basin)에서 원스팀은 라임록 리소스(Lime Rock Resources)를 대상으로 다유정 서비스 작업을 하면서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기술을 적용하여 유정 간의 방해 효과를 극소화하여 주변 기존 유정들에 비해 탐사 첫 5개월 동안 석유생산량을 41%나 높일 수 있었다. 브로드밴드 실드(BroadBand Shield)* 파쇄 컨트롤 작업과 웰워처 스팀(WellWatcher Stim)* 자극 모니터링 서비스를 최적화한 끝에 유정 간의 방해 효과를 거의 제거하고 유정 청소 비용으로 210만달러를 절감할 수 있었다.

이번 분기의 수주 내역은 전 세계 분지에 걸쳐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여기에는 해상 서브시 통합, 다중고객 지진, 디지털화, 개별 국가 내 가치사슬 정렬 등 다양한 유형이 포함되어 있다.

· 에퀴노르는 브라질 해상 프로젝트인 바칼랴우(Bacalhau) (종전 카라카 Carcará)의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링 디자인(FEED) 사업 건에서 서브시 인테그레이션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와 독점 계약을 맺었다. FEED와 사전 투자는 이미 개시되었고 서브시 움빌리컬(subsea umbilicals), 라이저(riser), 플로우라인(SURF), 서브시 생산시스템 등에 대한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설치를 모두 포함하는 일괄 턴키 방식으로 실행한다는 옵션을 갖고 있다. 이 계약의 옵션은 에퀴노르가 2020년 말에 가서 내릴 투자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이 유전에는 총 19개의 유정이 자리잡고 있다.

· 2019년 미시시피 캐년(Mississippi Canyon)에서 1차 보정단계를 성공적으로 끝마친 뒤에 TGS와 슐룸베르거는 미국령 멕시코만에서 초장기 오프셋 노드 프로젝트 2단계 돌입을 발표했다. ‘잉게이지먼트(Engagement)’로 명명된 그다음 단계는 초장기 오프셋 데이터를 노던그린 캐년(Northern Green Canyon)으로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업계 내 사전 펀딩을 통해 지원을 받는 이 프로젝트를 인수한 직후인 2020년 2분기부터 작업이 개시될 예정이며 최종 데이터 입수는 2021년에 완결될 전망이다.

· OMV 업스트림(OMV Upstream)과 슐룸베르거는 ‘디짓업(DigitUP)’이라는 이름의 OMV 디지털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비디오 콘퍼런스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MOU를 맺었다. 디짓업은 DELFI 인지형 E&P 환경을 통해서 구현될 예정이다. OMV는 이를 통해 유정에 대한 플랜 시간을 2022년 말까지 90% 단축하고 프로젝트 개발 소요 시간도 현재로부터 2025년까지 25%를 절감한다는 목표를 세워놓았다. 이 MOU에서는 올해 4월에서 11월 사이의 실사 기간에 실행될 예정인 12개의 파일럿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적 내용을 밝혀놓고 있다.

· 슐룸베르거는 사우디아람코(Saudi Aramco)의 왕국 내 총부가가치(IKTVA) 프로그램 지원과 경제성장 조장을 목적으로 킹살만 에너지파크에 세계 정상급의 제조업센터를 설립했다. 이 센터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주변 국가들에서 석유 가스 사업의 효율 향상을 위해 라이너 행거, 패커 등 기술제품에 더해 GROVE* 밸브, ORBIT* 라이징 스템 볼 밸브 등 다양한 밸브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사우디아람코와 람프렐 에너지(LEL), 바흐리(Bahri), 현대중공업 등이 공동 출자한 인터내셔널 매리타임 인더스트리(International Maritime Industries)는 그 출자사 중 하나인 LEL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해상 유정 시추를 위해 두 대의 잭업 굴착 장비를 제조 공급하는 사업자로 슐룸베르거를 선정했다. 이들 장비는 발라리스(Valaris)와 사우디아람코의 합작법인인 ARO 드릴링(ARO Drilling)이 보유 운영하게 될 예정이다. 이 수주는 지난 5년 내 전 세계 최초의 잭업 주문 건이다. 최종 완제품 배달은 2021년 2분기에 이뤄질 예정이다. 이 수주 건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성장을 지원하려는 목적의 사우디아람코의 IKTVA 프로그램에 따른 것이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익계산서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요약연결대차대조표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고정소득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APS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2020년 3월 31일로 끝나는 3개월과 2019년 한 해 동안에 각각 5600만달러 및 48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APS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현금흐름이 아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20년 1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분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020년 1분기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보충 정보
1) 2020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0년도 전체의 설비투자(자본지출, 다중고객, APS 투자 등)는 약 18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9년도 수치에 비해 30% 이상 낮은 것이다. 자본지출은 2019년 17억달러에 비해 2020년에 12억달러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APS 투자는 2019년 7억8100만달러에 비해 2020년에 5억달러를 넘지 못할 것으로 추정된다.


2) 2020년 1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0년 1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7억8400만달러였다. 2020년 1분기의 잉여현금흐름은 1억7900만달러였고 여기에는 5600만달러의 퇴직급여가 포함된다.


3) 2020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20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3900만달러였다. 이 액수는 2400만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1500만달러의 이자소득을 포함한다.

4) 2020년 1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 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2020년 1분기 1500만달러의 이자소득은 전 분기 대비 400만달러 증가했다. 1억3600만달러에 달하는 이자 비용은 전 분기 대비 1000만달러 감소했다.

5) 슐룸베르거의 세전연결이익(손실)과 세전 부문별영업이익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 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6) 2020년 1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으며 추후 ETR 가이던스 액수는 얼마인가?
GAAP 기준으로 환산된 2020년 1분기의 ETR은 8.9%였으며 이는 2019년 4분기 24.0%보다 낮은 수치이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2020년 1분기의 ETR은 17.2%였으며 이는 2019년 4분기 중에 16.0%였던 것에 비하면 약간 높은 수치이다.

앞으로 회사의 실효세율에 대한 가이던스를 제공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회사의 세전 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특정 지역에서의 수익에 미소한 변화가 있음에 따라 전체적인 실효세율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우리 회사의 2020년 2분기 실효세율은 1분기 대비 5~10% 포인트 가량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효세율의 1% 포인트 변화는 전과 비교해서 회사 재무제표상의 세금 비용 및 순이익 항목에 더 낮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7) 2020년 3월 31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 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20년 3월 31일 현재 13억88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다. 다음 표에서는 2019년 12월 31일에서 2020년 3월 31일 사이에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8) 2020년 1분기와 2019년 4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 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20년 1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13억8700만 개였으며 2019년 4분기 중에는 13억8400만 개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9) 2020년 3월 31일 현재 APS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얼마였는가?
2020년 3월 31일 현재 APS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약 25억달러에 달하며 2019년 12월 31일에는 37억달러였다. 이들 액수는 슐룸베르거 요약연결대차대조표의 기타 자산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10) 2020년 1분기와 2019년 4분기의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2020년 1분기와 2019년 4분기의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11) 2020년 1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 비용을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20년 1분기에 8800만달러였고 2019년 4분기에 1억7500만달러였다

12) 2020년 1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을 기준으로 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20년 1분기 말 현재 2억8200만달러였다. 2019년 4분기 말에 이 액수는 3억2400만달러였다.

13) 카메론의 장기 사이클 사업 부문의 출하-수주 비율은 얼마였는가? 카메론의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카메론의 장기 사이클 사업 부문의 출하-수주 비율은 1.2이었다.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14) 2020년 1분기에 기록된 85억달러의 청구금액에 대한 상세한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85억달러의 세전 순청구항목의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다(100만달러).
(표의 내용은 원문 참조: https://bwnews.pr/3bqov30)

(a) 시장 가치평가에 근거하여 슐룸베르거는 보고 항목의 일부 가치가 공정가치보다 더 높게 나온 것으로 판단하고 이에 따라 31억달러에 달하는 영업권 상각 처리를 했다. 이 상각액의 대부분은 슐룸베르거의 시추 및 생산 부문과 관련된 것이다.
(b) 슐룸베르거가 2016년 카메론(Cameron International Corporation)을 인수할 당시 22억달러와 2010년 스미스(Smith International, Inc.)를 인수할 당시의 11억달러가 포함.
(c) 북미주 일부 APS 프로젝트의 현재 가치와 관련.
(d) 북미주의 압력 펌프 사업 부문과 관련된 고정자산으로 구성.
(e) 퇴직금의 상당 부분은 2020년 2분기 내에 지급될 예정. 이에 더해 슐룸베르거는 2020년 2분기 중에 상당 액수의 퇴직금 관련 상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그러나 그 지출액은 아직 추정이 불가.
(f) 지분법 투자와 관련된 것으로서 일시적인 자본잠식 이외의 방식으로 처리될 것으로 추정.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120여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170여국적의 직원 약 10만5000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지속적 가능하게 하기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최적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9년 수익은 329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



슐룸베르거는 2020년 4월 17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반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콘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주) 또는 +1 (844) 207-6955(북미주 이외 지역)로 전화를 하면 되며 접속 코드 4013483을 입력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20년 2월 17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주) 또는 +1 (402) 970-0847(북미주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5581807을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의 리플레이는 2020년 5월 17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20년 1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우리 회사가 내놓는 예측, 사업 전망에 대한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일부의 성장 추세,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에 대한 예측, 석유 가스 가격 추세, 회사의 혁신 프로그램을 포함한 운영 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 전체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와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슐룸베르거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와 합작사업, 연합 구성; 슐룸베르거의 온실가스 배출 목표와 그 목표 대비 진전상황;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COD 19 팬데믹과 같은 공중보건 위기,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정치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생산량 감소,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그 외 2019년 1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우리 회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2020년 4월 17일에 작성된 당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사태의 진전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도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41700520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