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토럼 그룹, 코바 파머슈티컬스와 협력해 기존 스마트-액트 플랫폼 및 액티큘 전염병 플랫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치료 위한 최소 3종의 용도 변경 가능 약물 후보물질 선별

뉴스 제공
Aptorum Group Limited
2020-03-31 14:05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전염병, 희귀질환, 대사성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미충족 의료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는 바이오제약 회사 앱토럼 그룹(Aptorum Group Limited)(나스닥: APM)이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COVID-19) 환자군을 대상으로 하는 추가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31일 발표했다.

또한 회사는 2600여개의 승인된 소분자 의약품 중 후보물질을 선정하기 위해 다른 목적에 맞게 용도를 변경하는 신약 발굴 플랫폼인 스마트 액트(Smart-ACT™)를 통해 1차 선별 작업을 끝마쳤으며, COVID-19에 대한 전 임상시험을 더 진행하기 위해 최소한 3개의 잠재적 후보물질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앱토럼 그룹은 토론토에 기반을 둔 코바 파머슈티컬스(Covar Pharmaceuticals)와 협력하고 있으며 각국 규제당국으로부터 적합한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기 위한 승인을 얻기 위해 선정된 후보물질에 대한 전임상시험을 실시하는 계약을 홍콩대학교(University of Hong Kong) 미생물학과와 체결했다.

특히 앱토럼 그룹은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의 복제 사이클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3CL-프로테아제 및 RNA(리보핵산) 의존성 RNA폴리메라제(‘RDRP’) 등 두 종류의 효소 표적에 개입할 가능성을 보인 최소한 3개의 소분자 의약품(집합적으로 ‘SACT-COV19’)에 대한 연구에 집중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3CL-프로테아제는 광범위한 단백질 분해 프로세싱을 통한 바이러스의 복제 및 전사를 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RDRP는 RNA템플레이트에서 바이러스 RNA를 복제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정된 이들 후보물질이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에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전임상 평가를 더 진행할 예정이다. 앱토럼 그룹은 이들 후보물질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다.

앱토럼 그룹은 현재 진행 중인 조사 및 전임상 시험을 위해 토론토에 기반을 둔 코바 파머슈티컬스와 협력하고 있으며 홍콩대학교와도 계약을 체결했다. 코바 파머슈티컬스 팀(과거 패턴[Patheon] 및 글락소 웰컴[Glaxo Wellcome]에서 근무하던 전문가들로 구성됨)[1]은 의약품 발굴 및 개발 분야에 경험이 많으며 이들의 연구활동은 GMP(의약품 제조 품질관리 기준) 제조시설이 뒷받침하고 있다. 홍콩대학교의 미생물학 팀은 2003년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가 확산됐을 때 그 바이러스를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2]을 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자체의 관심 연구분야인 SARS-CoV-2코로나바이러스백신[3] 그리고 제3자와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 관련 추적관찰 기기를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4].

또 앱토럼 그룹은 SACT-COV19 이니셔티브 개발을 진전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협력 업체를 전 세계적으로 물색하고 있으며 이에 관심이 있는 기업체들은 회사로 연락하여 협업 기회에 관해 협의하기를 바라고 있다.

또한 앱토럼 그룹은 자사의 액티큘(Acticule) 플랫폼 아래 항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소분자 후보물질(ALS-1)을 포함하지만 거기에 국한하지 않는 기존 파이프라인의 일부로 여러 건의 전염병 적응증을 개발 중이다. 또한 여러 프로젝트 중 주요 프로그램인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감염증 치료를 위한 항독성, 비살균 소분자 후보물질(ALS-4)도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도 역시 코바 파머슈티컬스가 북미에서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이안 후엔(Ian Huen) 앱토럼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는 전염성이 매우 강해 전 세계적으로 확산돼 커다란 혼란과 인명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오늘 현재 전 세계 확진자가 70만명을 넘어섰으며[5]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를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전염병)이라고 선언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 치료를 위한 백신 기반 치료제를 서둘러 개발하는 기존 기업과 신생 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 질병은 다차원적이고 시급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치료제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안전성과 독성 효과 및 약물동력학적 임상 프로필이 인정되어 이미 승인된 의약품 중에서 후보물질을 확인하여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 치료에 맞게 용도를 변경하려는 것이다. 또한 이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돌연변이와 진화가 진행되고 있어서 가까운 시일 내에 다른 변종이 출현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세계는 인명과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러한 도전에 신속하고 집단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앱토럼 그룹의 스마트-액트 플랫폼은 우리의 기존 액티큘 전염병 치료제 개발 역량과 결합되고 코바 파머슈티컬스의 지원을 통해 잠재적 솔루션을 개발하여 이 질병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을 위해 세계에 기여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스마트-액트 플랫폼(Smart-ACT™ Platfor) 개요

스마트-액트 플랫폼은 컴퓨터를 사용한 접근방식과 수중 실험실 인증을 결합한 체계적 프로세스로서 앱토럼 그룹은 이를 통해 특정 희귀질환이나 의료 미충족 질환 치료를 위해 용도를 변경할 수 있는 후보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2600여종의 승인된 소분자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선별하고 있다. 이의 종합적인 전략은 특허 받을 수 있는 용도 변경 약물 후보물질을 효과적으로 임상시험 할 수 있게 하는 연구개발 비용과 기간을 크게 줄여서 궁극적으로는 그들을 효율적으로 상용화하려는 데 있다.

앱토럼 그룹(Aptorum Group Limited) 개요

앱토럼 그룹(나스닥: APM)은 의료계에서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광범위한 치료 및 진단 기술을 개발 및 상업화하는 제약회사다. 앱토럼 그룹은 현재 희귀질환, 감염성 질환, 대사 질환 분야 적응증을 포함한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 수는 2020년에 임상시험 단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앱토럼 그룹은 폐경기 및 폐경기 후 여성의 영양 보조제인 마 생물 활성적 영양보충 정제(Dioscorea Opposita Bioactive Nutraceutical Tablet)를 현재 상용화하고 있다.

앱토럼 그룹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ptorumgroup.com) 참조.

고지 및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는 앱토럼 그룹(Aptorum Group Limited) 관련 진술 및 회사의 향후 예측, 계획, 전망 등 1995년 민사증권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of 1995) 의미 내에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모든 진술 중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은 미래예측진술로 간주될 수 있다. 일부의 경우 ‘~일 수 있다’, ‘일 것이다’, ‘기대하다’, ‘계획하다’, ‘예상하다’, ‘할 수 있다’, ‘의도하다’, ‘목표로 하다’, ‘전망하다’, ‘숙고하다’, ‘확신하다’, ‘추측하다’, ‘예측하다’, ‘잠재적’, ‘지속하다’ 또는 이러한 용어의 부정적 표현 또는 이와 유사한 표현의 사용으로 미래예측진술을 식별할 수 있다. 앱토럼은 향후 사건에 대한 현재의 기대 및 전망, 회사의 사업, 재정 상태 및 운영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경향 등에 상당 부분 기반해 미래예측진술을 작성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해당 보도자료가 게재된 시점만의 상황을 진술하며 다양한 위험, 불확실성 및 가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이러한 요소에는 발표된 경영 및 조직의 변경, 지속적인 서비스와 주요 직원의 능력, 추가적인 소비자층을 위한 새로운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제공 범위를 확대하는 능력, 앱토럼 그룹의 예상 성장전략, 예측된 경향 및 사업상의 어려움, 공급망과 관련한 기대와 안전성 및 위험 등이 제한 없이 포함된다. 이러한 위험은 앱토럼이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20-F 양식 및 이후 이 기관에 제출할 수 있는 문서에 상세히 나타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에 포함된 예측은 변경될 수 있다. 앱토럼 그룹은 새로운 정보, 미래의 사건 또는 기타 결과로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1] https://www.covarpharma.com/
[2]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47526/
[3] https://fightcovid19.hku.hk/tag/vaccine/
[4] https://www.scmp.com/business/article/3073869/hong-kong-researchers-join-us-tech-start-remotely-monitor-covid-19
[5] https://www.arcgis.com/apps/opsdashboard/index.html#/bda7594740fd40299423467b48e9ecf6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33000526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aptorumgroup.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앱토럼 그룹(Aptorum Group Limited)
투자 문의
+852 2117 6611
investor.relations@aptorumgroup.com
미디어 문의
+ 852 2117 6611
info@aptorumgroup.com

이 보도자료는 Aptorum Group Limited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