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스피어, ‘2020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발표

비즈니스 무결성, 기업 시민정신에 대한 글로벌 표준 설정한 132개 기업 선정

뉴스 제공
The Ethisphere Institute
2020-02-25 20:0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윤리적 기업 관행을 정의·발전시키며 세계를 선도하는 에티스피어(Ethisphere)가 51개국 21개 산업을 대표하는 132개 기업을 ‘2020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in 2020)’으로 선정했다.

올해로 14회째인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선정은 세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윤리적 행동을 우선순위로 추구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성과를 올린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2020년 명단에는 14개 기업이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고 2007년 이후 꾸준히 랭크된 7개 기업이 자리를 지켰다.

티모시 에르블리히(Timothy Erblich) 에티스피어 최고경영자(CEO)는 “이는 놀라운 성취를 축하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2007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을 처음 선정할 때만 해도 이익과 목적을 적극적으로 일치시키는 기업이라는 개념은 거의 성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다”며 “하지만 선도적인 CEO와 조직들은 윤리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우리의 오랜 가설을 계속 입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0년도 수상자 선정을 축하하며 지속적인 향상과 기업의 전체 기준을 높이기 위한 이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덧붙였다.

줄리 스위트(Julie Sweet) 액센추어(Accenture) CEO는 “최상의 무결성으로 핵심 가치에 헌신하는 기업이 되는 것은 우리 기업 철학의 핵심이며 임직원, 고객, 지역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신뢰를 구축하는 토대”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의 근본적 신념은 기업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기회뿐만 아니라 의무를 가진다는 것”이라며 “이 노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다시금 선정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메리 바라(Mary Barra)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회장 겸 CEO는 “일이 원활히 진행될 때는 가치를 지키는 것이 훨씬 쉽지만 상황이 나빠질 때는 훨씬 어렵다”며 “제너럴모터스는 충돌과 탄소배출, 혼잡 없는 세상을 만들어나감으로써 자동차 산업을 선도한다는 목표를 성실하게 추구하고자 한다”며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에 선정된 것은 제너럴모터스 임직원들이 어려운 시기에도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티스피어의 연구는 윤리와 재무 성과가 함께 간다는 결론을 뒷받침한다. 에티스피어는 매년 상장된 수상 기업의 주가를 라지 캡 인덱스(Large Cap Index)와 비교 추적하며 이 결과 ‘2020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이 5년간 대형주 섹터를 13.5% 능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 프리미엄’은 회사가 책임 있는 행동과 주주 가치를 연계시킬 수 있는 토대를 형성한다.

옥타비오 알비드레즈(Octiavio Alvidrez) 프레스니요(Fresnillo) CEO는 “윤리와 무결성을 추구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금은 채굴을 통해 인류의 웰빙에 기여한다는 프레스니요 기업 목적의 핵심”이라며 “2020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에 처음으로 선정된 것에 자부심을 가지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에티스피어는 2020년 3월 31일 뉴욕시 치프리아니 42번가(Cipriani 42nd Street®)에서 축하 갈라 만찬을 개최하며 리처드 K 데이비스(Richard K. Davis) 메이크어위시(Make-A-Wksh) CEO가 기조연설에 나선다. 에티스피어는 난치병 어린이들의 소원을 이루어 주는 기관인 메이크어위시와 손잡고 영감을 주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방법론 및 결과

에티스피어의 독자적인 ‘윤리지수(Ethics Quotient®)에 기반을 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평가 절차에는 문화, 환경, 사회적 관행, 윤리, 규제 준수 활동, 지배구조, 다양성, 강력한 가치 사슬 지원 이니셔티브 등에 대한 200개 이상의 데이터 점수가 포함돼 있다. 이 프로세스는 전 세계 다양한 산업에 걸쳐 기업의 앞선 관행을 포착하고 체계화하는 운영 프레임워크 역할을 한다. 2020년 수상 기업의 모범 사례와 통찰은 올해 3월과 4월 보고서와 웹캐스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평가 절차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은 분석 성과 기록표(Analytical Scorecard)를 받게 된다. 이 카드는 해당 기업의 프로그램이 앞선 기업의 까다로운 표준에 비해 어느 수준에 있는지에 대한 총체적 평가를 제공한다.

수상자

다음 링크에서 ‘2020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전체 명단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orldsmostethicalcompanies.com/honorees/

트위터에서 관련 논의를 확인할 수 있다.(해시태그 #WorldsMostEthicalCompanies)

에티스피어(Ethisphere) 개요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Ethisphere® Institute)는 기업 캐릭터, 시장 신뢰 및 사업 성공을 가속화하는 윤리적 거래 관행 기준 정의 및 선진화 부문의 세계적인 기관이다. 에티스피어는 기업 캐릭터 향상과 문화 평가 및 개선에 도움을 주는 데이터 기반 분석을 사용해 핵심 윤리 기준을 측정하고 정의하는 데 심도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에티스피어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선정해 치하하고 기업윤리 리더십 동맹(Business Ethics Leadership Alliance, BELA)에 업계 전문가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에티스피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ethisphere.com 참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ethisphere.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에티스피어(Ethisphere)
클레아 나보즈니(Clea Nabozny)
1-480-397-2658
clea.nabozny@ethisphe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