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인 전문지 월간 ‘디자인’, 2020년 2월 지령 500호 발행

500호를 기점으로 콘텐츠, 디자인 레노베이션 진행

월간 ‘디자인’의 유산을 재해석한 한글 제호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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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하우스
2020-02-12 14:10
서울--(뉴스와이어)--한국 디자인의 역사를 기록해 온 월간 <디자인>이 2020년 2월로 500호 혁신호를 발행한다. 1976년 창간해 44년만의 일이다. 월간 <디자인>은 500호를 기점으로 디자이너는 물론 기업, 크리에이터, 마케터 등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콘텐츠와 디자인으로 거듭난다. 다양한 관점의 정보로 시야를 넓혀주는 잡지의 장점과 한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단행본의 장점을 합친, 책과 잡지의 중간 형태로 포지셔닝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500호 특집은 일에 대한 정의, 일하는 방식과 태도, 일하는 장소 등 일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하는 ‘워크 디자인(Work Design)’ 이슈로 기획했다.

달라진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디자인 레노베이션은 젊은 디자인 스튜디오 신신 & 프론트도어와 함께 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한글 제호. 창간호부터 한글 제호를 사용한 월간 <디자인>은 1980년부터 1992년까지, 1994년부터 1998년까지 한글 디자이너 김진평 교수가 디자인한 한글 제호를 사용한 바 있다. 그로부터 22년이 지난 지금 월간 <디자인>의 유산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한 제호를 선보인 것. 성숙해진 디자인 문화와 한글 헤리티지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월간 <디자인>은 500호 발행과 더불어 토크, 콘퍼런스 등의 다양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500호 이상 발행된 예술문화 전문지는 2017년 11월에 600호를 발행한 건축 전문지 <공간>과 더불어 월간 <디자인>이 유일하다. 해외에서는 1928년에 창간해 2016년 1000호를 돌파한 건축-디자인 전문지 <도무스>(이탈리아), 1954년에 창간한 인테리어 전문지 <인테르니>(이탈리아) 정도가 눈에 띈다. 전은경 월간 <디자인> 편집장은 “유럽이나 북미, 일본과 비교해 잡지 문화가 열악한 국내에서 대중지도 아닌 디자인 전문잡지가 이렇게 오랫동안 발행될 수 있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지난 2009년, 55년 전통의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지 (미국)가 인터넷 및 각종 매체에 밀려 광고 수익이 떨어짐에 따라 폐간을 결정했다는 사실이 시사하는 것처럼 디자인 전문지를 발행한다는 것은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했다는 사실과는 별개로 여전히 녹록지 않은 게 현실이다.

◇‘Work Design’을 주제로 한 500호 특집

언젠가 우리의 직업 역시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더 이상 먹고살기 위해 일하지 않아도 되는 탈노동의 시대가 올 것이다. 그럼에도 당신이 디자인(일)을 하고 있다면, 왜 무엇을 위해 하는 것일까? 월간 <디자인> 500호 특집은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한다. ‘일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은 사전’이 마치 개요처럼 일에 대한 키워드를 설명한다면 ‘오피스 디자인’은 우리가 일하는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다루며 업의 변화를 보여준다. 이 외에도 미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만난 인터뷰에서는 자신의 분야를 개척한 이들의 인사이트를, 6명의 제작자가 만든 ‘1인 오피스를 위한 가구’에서는 리모트 워크 시대를 반영한 새로운 제안을 만나볼 수 있다.

◇‘1976년 창간, 7000여 명의 국내 디자이너 인터뷰, 4500명의 해외 디자이너 인터뷰, 2000여개의 디자인 프로젝트 소개, 지난 44년간의 500권 콘텐츠를 그대로 볼 수 있는 디지털 라이브러리

월간 <디자인>은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전무하던 1976년에 첫 호를 발간했다. 2020년 2월호로 500호를 발간한다. 1976년에는 삼성이나 금성과 같은 대기업 디자인실조차도 10여 명의 디자이너가 근무했을 정도로 디자인 저변이 얇았다. 지금은 수 천 개가 넘는 디자인 전문회사가 단 한곳도 없었다. 그런 시절부터 월간 <디자인>은 적자를 감수하면서 꾸준히 발행되었다.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가치를 사회에 알리겠다는 신념이 없었다면 불가능했다. 그로부터 44년이 지난 지금 한국은 ‘디자인 열망’으로 가득한 나라가 되었다. 디자인 관련 행사가 1년에 수십 개에 달한다. 대기업 디자인실에는 500명이 넘는 디자이너가 근무한다. 국내 디자인 산업 규모는 18조 원(2017년 기준)이 넘는다. 한국 산업 발전의 동력이자 결실인 디자인을 44년 동안 꾸준하게 기록해온 월간 <디자인>은 우수한 디자인 사례와 그것을 이룩한 경영자와 디자이너, 세계의 슈퍼 디자이너와 그들의 디자인 철학, 지금 뜨는 디자인 이론과 트렌드 등 디자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어 왔다. 또한 디자이너와 기업, 소비자가 만나는 장을 만들기 위해 2002년부터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우수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코리아디자인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디자인하우스(대표 이영혜)에서 발행하는 월간 <디자인>의 자매지로는 <행복이 가득한 집>, <럭셔리>, <스타일 H> 등이 있으며, 서울디자인페스티벌과 네이버 디자인프레스 등을 운영한다.

디자인하우스 개요

1976년 잡지사로 출발한 디자인하우스(대표 이영혜)는 고품질 콘텐츠는 물론 미디어 영역에서도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를 바탕으로 인쇄 미디어부터 교육, 여행, 전시, 디지털, 공간 등 여러 영역의 사업을 전개하는 미디어 회사이다. 월간 <디자인>을 비롯해 <행복이 가득한 집>, <럭셔리>, <스타일 H>를 발행하며 네이버와 합작한 디자인프레스를 운영한다. 또한 앞선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서울리빙디자인페어’와, 브랜드와 디자이너를 위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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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http://www.desig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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