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활동재단, 의사·환자 권익 옹호가·병원·의료기술 기업에 데이터 공유 지지 촉구… ‘2020 연방 헬스 IT 계획’ 일환

데이터 공유 서약 서명 의료기술 기업 100개 육박

2020-02-04 13:23
어바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이 의사, 환자 권익 옹호가, 병원, 의료기술 기업에 대해 ’2020 연방 헬스 IT(2020 Federal Health IT)’ 계획의 일환인 ‘데이터 공유’를 지지해 줄 것을 촉구했다.

환자안전활동재단 설립자인 조 키아니(Joe Kiani) 마시모(Masimo) 설립자·회장·최고경영자(CEO)는 “예방 가능한 병원 내 환자 사망을 막기 위한 주요 방법 중 하나는 기업들이 수익을 위해 데이터를 쌓아 두는 대신 미국 의료정보보호법(HIPAA)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공유하는 것”이라며 “미국 의료정보기술 표준 기구인 ONC-HIT(Office of National Coordinator for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가 제안한 계획은 병원 내 예방 가능한 사망을 줄이고 근절하는 데 필요한 개인화된 환자 데이터 고속도로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환자 데이터를 차단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기 전 잠재적 단계에서 이를 의사들에게 경고할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없다”며 “이미 매년 미국 병원에서 의료 과실로 인해 수많은 생명을 잃고 있으며 더 이상 이 문제를 미뤄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수년 전 로리 스톤튼(Rory Staunton)이라는 이름의 젊은이가 정확히 이 같은 분절적 의료 정보 시스템으로 인해 패혈증으로 사망했다. 로리의 어머니인 올라이스 스톤튼(Orlaith Staunton)은 “아들은 화요일 학교 체육관에서 농구를 하다 넘어져 다쳤고 선생님은 상처에 반창고를 붙여줬다”며 “아들은 닷새 후 패혈증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말했다. 그는 “아들은 소아과 모니터링에서 신체 사이즈에 비해 심박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응급실 혈액검사 기계에서 백혈구 수가 높은 것으로 측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아들이 가진 문제의 세부 내용 전체를 가지고 있지 않았고 필요한 조치가 없이 집으로 보내졌다”며 “높은 심박수와 백혈구 수, 종합적 이력을 함께 고려하지 못했고 패혈증이 있음을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만일 아들의 이력과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데이터 공유가 이뤄졌더라면 혹은 여러 모니터와 혈액 검사 기계를 달았을 때 아들과 같은 사례를 추적하는 예방 알고리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면 로리는 아마도 지금 살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자안전활동 설립 이래 박스터(Baxter), 서너(Cerner), 드래거(Dräger), 에드워즈 라이프사이언시스(Edwards Lifesciences), GE헬스케어(GE Healthcare), IBM, 마시모, 메드트로닉(Medtronic), 오라클(Oracle), 필립스(Philips), 졸(Zoll)을 비롯해 약 100개 기업이 자발적인 ‘오픈 데이터 서약(Open Data Pledge)’에 서명했다. 아래에서 서명 기업 전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서약 참여 방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atientsafetymovement.org)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20 연방 헬스 IT 계획’에 관한 상세 내용은 웹사이트(https://www.healthit.gov/sites/default/files/page/2020-01/2020-2025FederalHealthIT%20StrategicPlan_0.pdf)에서 살펴볼 수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 ‘오픈 데이터 서약’ 서명 기업(알파벳순)

애큐헬스그룹(AccuHealth Group)
어드멧시스(Admetsys)
에어스트립(AirStrip)
앰비언트 클리니컬(Ambient Clinical)
박스터(Baxter)
BD인텔리포트(BD Intelliport)(구 크리시 메디컬 시스템즈(CRISI Medical Systems))
베르누이 헬스(Bernoulli Health)
베테라 헬스(Beterra Health)
바이오인 솔루시온(BIOIN SOLUCIONES SAS)
바이오비질(Biovigil)
브레인스템 바이오메트릭스(BrainStem Biometrics)
케어신택스(caresyntax, Inc.)
세르카코르(Cercacor)
서너(Cerner)
치타 메디컬(Cheetah Medical, Inc.)
클린 핸즈-세이프 핸즈(Clean Hands-Safe Hands)
CN시스템즈 메디진테크닉(CNSystems Medizintechnik AG)
코도닉스(Codonics)
크로스Chx(CrossChx)
데브메드(DebMed)
데시시오 헬스(Decisio Health)
델텍스 메디컬(Deltex Medical)
닥텔라(Doctella)
드래거(Dräger)
다이나랩스(DynaLabs LLC)
일레븐헬스(11 Health)
얼리센스(EarlySense)
e브로슬로우(eBroselow), LLC
에드워즈 라이프사이언시스(Edwards LifeSciences)
포케어(Forcare)
후지필름 소노사이트(FUJIFILM SonoSite, Inc.)
GE헬스케어(GE Healthcare)
게노미-K(Genomi-k)
해밀턴 메디컬(Hamilton Medical) AG
핸드테비-페디아트릭 이머전시 스탠더즈(Handtevy-Pediatric Emergency Standards, Inc.)
헬스센트릭스(Healthcentrix)
하트인(Heartin Inc.)
히어로스코어(HeROScore)
하이텍스(Hiteks)
IBM 왓슨 헬스(IBM Watson Health)
ICU케어(ICUcare)
인폼즈(Informs Inc.)
인나라 헬스(Innara Health)
이라디메드(Iradimed)
제이비온(Jvion)
케이넥트IQ(KnectIQ Inc.)
콜킨(Kolkin)
리드코그룹(LiDCO Group)
루미라DX USA(LumiraDX USA Inc.)
매그네임드 테크놀로지아 메디카(Magnamed Tecnologia Médica S/A.)
마시모(Masimo)
엠돌로리스 메디컬 시스템즈(Mdoloris Medical Systems)
메디플러스사인(Medi+Sign)
메디컬 시뮬레이션 코퍼레이션(Medical Simulation Corporation)
메디세이프(MediSafe Inc)
메드트로닉(Medtronic)
마인드레이(Mindray)
모듈레이티드 이미징(Modulated Imaging)
모나크 메디컬 테크놀로지스(Monarch Medical Technologies)
네오심(Neosim)
뉴롭틱스(NeurOptics)
오라클(Oracle)
페이션트 발렛(Patient Valet)
페그윈(Pegwin)
페라헬스(PeraHealth)
퍼셉티메드(PerceptiMed)
필립스 헬스케어(Philips Healthcare)
피닉스 메디컬 시스템즈(Phoenix Medical Systems Pvt. Ltd.)
피시스 테크놀로지(Pieces Technology)
푸얀데간 라 사닷(Pooyandegan Rah Saadat Co.,Ltd.)
래피드 헬스케어(Rapid Healthcare)
레디버스 헬스(Redivus Health)
RGP헬스케어(RGP Healthcare)
라이트페이션트(RightPatient)
RPRD 다이어그노스틱스(RPRD Diagnostics)
세이프케어 그룹(SafeCare Group)
세이프스타트 메디컬(SafeStart Medical)
센텍(SenTec Inc.)
스미스 메디컬(Smiths Medical)
소테라 와이어리스(Sotera Wireless)
스탠리 헬스케어(Stanley Healthcare)
스티보 시스템즈(Stibo Systems)
서지카운트 메디컬(SurgiCount Medical)
스와이프센스(SwipeSense)
테일스 클리니컬(Talis Clinical)
써모메딕스(ThermoMedics, Inc.)
트라이톤 일렉트로닉 시스템즈(Triton Electronic Systems LTD)
트루 프로세스(True Process)
바이탈러시(Vitalacy)(구 하이제닉스(Hygenix))
웰치 앨린(Welch Allyn)(힐-롬(Hill-Rom)에 인수)
웨스트-컴 너스 콜 시스템즈(West-Com Nurse Call Systems, Inc)
졸 메디컬(ZOLL Medical)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미국 병원에서 매년 20만명 이상이 불필요하게 사망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480만명이 마찬가지 원인으로 생명을 잃고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PSMF)은 예방 가능하지만 병원의 오류로 인해 사망하는 환자 수를 0으로 줄일 수 있게 하는 툴을 무료로 제공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이다. PSMF는 예방 가능한 사망자 수를 0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분야 윤리, 혁신, 경쟁을 촉진하는 마시모재단(Masimo Foundation for Ethics, Innovation, and Competition in Healthcare)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환자의 안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경영인,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협력을 통해 향상된다. 이 재단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환자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마련한다. 또 재단은 ‘세계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World 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도 개최한다. 서밋에서는 세계 최고의 지성인들이 모여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진지한 토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다. 재단의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약칭 APSS)’은 근거 기반 과정을 제공하여 병원들이 오류를 없앨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재단의 '공개 데이터 서약(Open Data Pledge)은 의료 기술 기업에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데이터 공유를 독려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20300511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아이린 물로니(Irene Mulonni)
+1 858-859-7001
irene@mulonn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