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 ‘사인포스트 보고서’, 세계 기후 변화와 인프라 정비 등에 따른 프로젝트 기회 강조

도전과 기회가 프로젝트 리더와 세계에 의미하는 바 등 6대 주요 시사점 상술

2020-02-03 11:28
필라델피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젝트 리더가 조직과 사회 전체에 진정 가치를 제공하려면 주요 비즈니스의 미래, 기술·경제·지정학적 동향에 대한 인사이트가 필요하다.

프로젝트,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관리 종사자를 위한 세계 유수 협회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이 같은 필요를 지원하기 위해 최신 ‘사이포스트 보고서(Signposts Report)’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다양한 이슈 영역에서 세계 장기 동향의 핵심을 탐구하고 이러한 복잡성이 세계에 미칠 영향을 평가한다.

PMI의 전략·성장팀은 세계의 이동 방향과 업계 프로젝트 리더의 미래 준비 방법을 가늠할 수 있도록 매년 ‘사인포스트 보고서’를 작성했지만 내부용으로만 이를 제공해 왔다. PMI는 세계적으로 심대한 변화기를 맞은 것을 감안해 처음으로 이 인사이트 보고서를 일반에 공개하기로 했다. 보고서는 11개 중요 ‘이정표(Signpost)’에서 6대 주요 시사점을 찾아 탐구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리더는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수닐 프라샤라(Sunil Prashara) PMI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세계는 엄청난 변화기를 지나고 있으며 이는 프로젝트 리더의 업무는 물론 모두의 일상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프로젝트 리더는 세계를 형성하는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며 “이러한 트렌드는 프로젝트 리더에게 도전이 되는 동시에 프로젝트 매니저가 솔루션을 육성하고 조직과 사회에 실질적으로 가치를 제공할 기회를 창출하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는 트렌드 리서치와 프로젝트 전문가 인터뷰, 뉴스 보도, 업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다음과 같은 통찰을 포함하고 있다.

1. 차세대 프로젝트 전문가는 아프리카와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 배출될 전망이다.
24~35세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중남미로 각 지역의 수송, 물관리, 에너지 인프라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서 역할을 찾는 젊은 프로젝트 전문가에게 무궁한 커리어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젊은 인재들은 열망이 넘치는 반면 경험이 부족하며 복잡한 프로젝트 환경을 헤쳐 갈 때 가이드를 필요로 한다.

2. 프로젝트 매니저는 기후 변화와 관련된 세계적 위험과 위협을 피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다.
프로젝트 리더는 경제 발전과 환경 지속가능성 간 균형을 맞추기 위해 사고방식을 달리해야 한다. 지구 환경이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프로젝트 전문가는 물관리, 환경 지속가능성, 재생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지역사회 존재 방식을 다시 생각함으로써 수많은 지역 내 삶의 질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젝트 리더는 보존을 가능케 하는 핵심 역을 할 수 있다.

3. 인공지능(AI)의 급속한 성장은 기술적·인적 스킬을 가진 이들에게 보상이 될 수 있다.
AI는 과거 상상도 못 했던 방식으로 인류를 발전시킬 혁신적 시대를 열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프로젝트 리더에겐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기술이 사회에 미칠 위험을 완화할 책임이 있다. PMI의 ‘AI 혁신가: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코드 해독(PMI’s AI Innovators: Cracking the Code on Project Performance)’에 따르면 프로젝트 전문가가 관리하는 이니셔티브의 23%에 AI가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3년간 이 수치는 37%로 증가할 전망이다.

4. 보호주의 만연이 세계화를 위협하고 있지만 다수 국제 프로젝트팀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니스 세계는 오래 동안 거대한 글로벌 규모로 정의되어 왔다. 하지만 세계화의 영향은 수많은 지역사회에 경제적 타격을 입혔으며 이로 인해 무역, 이민, 일자리 정책에서 보호주의자, 심지어 차별주의자의 준동을 야기했다. 고립주의는 다국적, 다민족으로 구성되고 지리적으로 분산돼 있는 팀이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데 추가적인 부담을 지운다. 프로젝트 리더는 지정학적 긴장과 무관하게 여러 시간대에 걸쳐 협업할 때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으며, 세계화의 힘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 연구가 될 수 있다.

5. 프로젝트 리더는 글로벌 인프라에 대한 요구와 투자 간 격차를 해소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도시 인구 중심지가 팽창하면서 기후 변화가 심화되고 신흥 경제가 성숙해지며 물, 도로, 공항, 항구, 전기 그리드 및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한다. 이때 극복해야 할 과거의 경험이 있다. 거대 인프라 프로젝트는 비용 초과 및 지연이 일어나기 쉬운 것으로 악명이 높다. 많은 팀들이 이러한 추세를 탈피하기 위해 기술에 의존하고 있지만 프로젝트 리더는 여전히 공고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예전 방식의 훌륭한 인적 스킬을 필요로 할 것이다.

6. 사이버보안은 기술만이 아닌 문화적 변화도 요구한다.
사이버 보안을 위협하는 공격은 개인의 은행 암호 도난부터 전력망이나 대중교통 시스템 등 점점 기술 중심으로 변화하는 중요 물리적 인프라에 대한 본격적 침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프로젝트 리더는 이처럼 고도의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동시에 조직 전반의 유대를 촉진해야 한다. 다시 말해 프로젝트 전문가는 기술적 기량은 물론 탁월한 리더십과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

복잡한 문제로 가득 찬 새로운 10년이 도래한 가운데 업무의 본질과 달성 방식을 새롭게 바라봐야 할 필요성이 자명하다. 새로운 업무 방식을 수용하고 다양성을 배경으로 한 팀을 지휘하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솔루션을 모색할 수 있는 다재다능하고 담대한 프로젝트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젝트 리더는 세계의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프로젝트 이코노미(The Project Economy)’로 부상할 기회를 잡는 데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프로젝트 경제에서 조직은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종료하고 제품을 인도하며 가치 흐름을 발을 맞춤으로써 재무적,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게 된다.

웹사이트(http://bit.ly/2ROWQBj)에서 최신 ‘사인포스트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 개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는 프로젝트,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관리를 전문 분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세계적인 선도 협회다. PMI는 글로벌 옹호 활동과 협업,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전 세계 300만명이 넘는 전문가들로 하여금 일과 개인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조직화되는 앞으로의 경제인 프로젝트 경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19년 설립 50주년을 맞이하여 PMI는 경력을 발전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활용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기준과 인증, 공동체, 자원, 도구, 학술 연구, 간행물, 전문적 개발 과정 및 네트워크 구축 기회를 통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직업을 더욱 성숙시키기 위해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PMI 산하의 ProjectManagement.com은 더 많은 자원, 더 나은 도구, 더 큰 네트워크, 더 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MI.org 또는 www.projectmanagement.com), 페이스북(www.facebook.com/PMInstitute) 및 트위터(@PMInstitut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3100541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pmi.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
레이첼 발라드(Rachael Ballard)
+1 610-356-4600(내선 1028) - 사무실
Rachael.Ballard@pm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