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중도포기자보다 가족의 지원 적극적… 학부모 정보 제공·설득 통한 훈련참여 촉진 유도 필요”

직능원,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와 중단자 간의 차이 비교’ 발표

2020-01-28 08: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1월 28일(화) ‘KRIVET Issue Brief’ 제177호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와 중단자 간의 차이 비교’를 발표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와 중단자 간의 차이 분석 결과, 학력이 높을수록, 진로포부가 강할수록, 경력몰입도가 높을수록 훈련과정을 이수할 가능성이 높으며, 가족의 지원 역시 적극적일수록 훈련과정을 이수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사전경험에 따라서는 이수자의 직무와 본인의 적합도 및 일학습병행 사업이해도가 중단자보다 각각 0.37점, 0.33점 높았으며, 학습경험에 따라서는 훈련시설 및 내용 만족도, 직무 만족도, 사회적 시각에서 각각 0.46점, 0.44점, 0.40점 높았다.

○기업특성에 따라서는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기업의 사회적 명성과 미래 가능성이 높을수록, 사업특성에 따라서는 급여가 높을수록 훈련과정을 이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의 진로포부 및 경력몰입 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으며, 훈련과정 중 학부모 대상의 정보 제공, 학부모 설득을 통한 훈련참여 촉진 유도 등이 필요하다. 또한 일학습병행 훈련 기업 선정 시 학습근로자가 원하는 기업을 사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개요

1997년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첨부자료:
KRIVET Issue Brief 177호.pdf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와 중단자 간의 차이 비교: http://www.krivet.re.kr/ku/da/kuBDCLs.jsp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연락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일학습병행제성과관리지원센터
전성준 연구원
044-415-3795
이메일 보내기

동향·데이터분석센터
금예진 연구원
044-415-3571
이메일 보내기

전략기획본부 성과확산팀
이창곤
044-415-5031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