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 연봉 조사 결과 PMP 인증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급여가 22% 더 높아

2020-01-23 14:04
필라델피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가 22일 발표한 ‘소득 능력: 프로젝트 관리 연봉 조사(Earning Power: Project Management Salary Survey)’ 결과,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PMP®) 인증을 보유한 실무자가 소득 잠재력 면에서 크게 유리한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국 42개국에서 PMP 인증을 보유한 응답자들이 인증을 보유하지 않은 응답자들에 비해 평균 중위소득이 22% 높다. 이번 조사에서는 전에는 포함된 적이 없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필리핀, 포르투갈, 러시아 등 5개국이 추가됐다.

제11차 연봉조사에는 전 세계 42개국 3만2000명 이상의 프로젝트 관리 실무자들의 정보가 담겨있다. 격년으로 실시되는 포괄적인 연봉 조사는 프로젝트 관리 기술, 경험, 인증의 가치를 통찰한다. 이 조사는 업계를 선도하는 데이터 출처로 프로젝트 관리 실무자들이 자신의 소득 잠재력을 더 잘 이해하고 고용주, 보상위원회, 인사과 및 임원 헤드헌터 등이 연봉 범위를 더 잘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닐 프라샤라(Sunil Prashara) PMI 사장 겸 CEO는 “증가하는 프로젝트 경제(The Project Economy)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적합한 기술과 자격을 갖춘 프로젝트 관리 실무자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산업 분야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의 핵심 역량이 되는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증가함으로써 보상 수준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리의 연봉 조사는 프로젝트 관리 직책을 구하고 있는 조직과 전 세계에서 이러한 자격 충족을 위해 경쟁하고 있는 개인 모두에게 중요한 도구가 된다”고 말했다.

조사 참여자의 약 4분의3(72%)은 연봉, 보너스, 기타 보상을 포함한 전반적인 보상이 1년 전에 비해 증가했다고 답했다. 약 4분의 1(28%)은 전년 대비 적어도 5% 증가했다고 답했다.

일반적인 환율을 사용해 미국 달러로 환산했을 때 프로젝트 실무자들의 중위소득은 국가별로 편차가 컸다. 프로젝트 실무자 중 가장 높은 중위소득을 보고한 국가는 스위스(13만2086달러), 미국(11만6000달러), 호주(10만1381달러) 순이었다. 중위소득 격차와 유사하게 연봉 인상률 또한 국가별로 다양했다. 하지만 조사에 포함된 거의 모든 국가에서 실무자들이 더 많은 책임을 맡는 경우 연봉이 인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폭으로 오른 사례는 필리핀에서 목격되었으며 1단계 프로젝트 관리자의 중위소득이 1만7247달러에서 2단계 프로젝트 관리자는 2만4524달러, 3단계 프로젝트 관리자는 3만6167달러로 증가했다. PMP 인증 자격증 보유자들은 필리핀과 인도네시아에서 연봉이 가장 많이 인상되었으며 자격증을 보유하지 못한 이들보다 80% 높은 중위소득을 보고했다.

조사 개요

제11차 PMI 소득 능력: 프로젝트 관리 연봉 조사는 10차 조사에서 추가된 내용을 기반으로 한다. PMI 시장조사부(PMI Market Research Department)는 전 세계 프로젝트 관리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이 중요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11차 조사 보고서는 3만2000명 이상의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들이 자체적으로 작성한 연봉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 이 조사에 사용된 층화임의추출방법을 통해 42개국의 유의미한 보상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발생한다. 보고서에는 데이터 보고 측면에서 8가지 주요 직책 설명 및 수준이 포함된다. PMI는 제3차 조사기관 및 PMI 회원으로 구성된 자원 그룹과 협력해 이러한 설명이 유의미하고 가능한 ‘실제 상황’을 반영하도록 노력했다. 이 보고서 전반에서 데이터를 교차 분석하는 데 이러한 직책 설명을 사용함으로써 이 정보가 신입 수준의 프로젝트 관리자에서 고위 임원급 프로젝트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게 했다. 보고서 전문은 https://www.pmi.org/learning/careers/project-management-salary-survey 참조.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 개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는 프로젝트,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관리를 전문 분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세계적인 선도 협회다. PMI는 글로벌 옹호 활동과 협업,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전 세계 300만명이 넘는 전문가들로 하여금 일과 개인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조직화되는 앞으로의 경제인 프로젝트 경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19년 설립 50주년을 맞이하여 PMI는 경력을 발전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활용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기준과 인증, 공동체, 자원, 도구, 학술 연구, 간행물, 전문적 개발 과정 및 네트워크 구축 기회를 통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직업을 더욱 성숙시키기 위해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PMI 산하의 ProjectManagement.com은 더 많은 자원, 더 나은 도구, 더 큰 네트워크, 더 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MI.org 또는 www.projectmanagement.com), 페이스북(www.facebook.com/PMInstitute) 및 트위터(@PMInstitut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2200553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pmi.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메리 오르테가(Mary Ortega)
+1 610 356 4600(내선 7030)
mary.ortega@pm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