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C 라인 파마, 시리즈 B 투자 라운드로 2000만유로 유치

자본투자 1390만 유로, 보조금 610만유로 포함… 폐암 치료 후보물질 ‘PDC*lung01’의 임상 1/2상 지원

뉴스 제공
PDC*line Pharma
2020-01-22 16:00
리에주, 벨기에/그르노블, 프랑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혁신적인 신규 항암 면역치료요법을 개발 중인 임상 단계 생명공학 회사 PDC 라인 파마(PDC*line Pharma)가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완료했다고 22일 발표했다.

PDC 라인 파마는 이번 라운드로 총 2000만유로(2220만달러)를 유치했다.

2017년 7월 마지막 투자 라운드를 마치고 2년 6개월 후인 2020년 1월 PDC 라인 파마는 신규 투자자를 유치하며 1390만유로(1550만달러)의 추가 자본을 확보하였다. 이와 함께 PDC 라인 파마는 벨기에 왈룬 지역에서 610만유로(680만달러) 규모의 론을 포함한 보조금을 받게 된다. 왈룬 지역은 PDC 라인 파마가 2016년 해당 지역으로 운영을 확대한 이래로 회사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해 왔다.

PDC 라인 파마는 수십억 달러를 운용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벤처캐피털인 한국투자파트너스와, 역시 한국 벤처캐피털 펀드인 신한-코그니티브 스타트업 펀드, UTC 2019 바이오벤처펀드를 비롯해 벨기에 펀드인 SRIW(왈룬 지역 투자 회사), 삼브르인베스트(Sambrinvest) 등 투자자 5곳을 새로 유치했다. 이들은 PDC 라인 파마의 오랜 투자자인 벨기에 연방 지주투자회사 SFPI-FPIM, 리에주 지역 금융기관 노샤크 그룹(Noshaq Group), 왈룬 지역 전문 VC 펀드인 피낭시에(Financière)와 글로벌 비즈니스 엔젤투자 그룹 및 유명 기업인 등과 함께 회사의 투자 파트너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에릭 할리우어(Eric Halioua) PDC 라인 파마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투자자들이 보내준 신뢰와 함께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며 “항암 면역요법에서 우리 백신 플랫폼이 갖는 경쟁 우위로 아시아에서 LG화학과 라이선싱 계약을 맺고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비소세포폐암(NSCLC) 임상 1/2상 시험을 개시하는 등, 지난 3년간 이룬 주요 성과는 투자자들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됐다”고 설명했다.

임상 1/2상 시험(PDC-LUNG-101)의 목적은 NSCLC(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항PD-1 치료와 병용 또는 단독으로 투여 시 신약후보 물질인 PDC*lung01의 안전성, 내약성, 면역원성 및 예비 임상 활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벨기에 임상센터 3곳과 프랑스 내 6개 센터에서 총 66명의 HLA-A*02:01 양성 NSCLC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뤄질 예정이다. PDC*lung01은 6개의 공유 종양 항원 (shared tumor antigen)에서 추출한 HLA-A2 억제 펩타이드가 탑재된 PDC 라인 파마의 독자적인 항원제시 세포로 구성된다.

SFPI-FPIM의 프랑수아 퐁텐(François Fontaine) PDC 라인 파마 어드바이저는 “PDC 라인 파마의 항암 백신 플랫폼은 대단히 혁신적이며 매우 중요한 의학적 필요를 충족시킨다”며 “이는 또한 리에주 지역과 벨기에는 물론 다양한 지역에서 큰 사회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했다. 이어 “왈룬 지역의 지속적 지원과 기존 투자자 및 신규 투자자의 자금 지원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상우 한국투자파트너스 상무이사는 “혁신 기술을 지원한다는 전략에 따라 PDC 라인 파마가 암 환자 치료에 대한 사명을 추구하는 데 함께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PDC 라인 파마의 과학적 전문성은 임상 연구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기 위해 구성된 경영진과 좋은 합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자파트너스 개요

한국투자파트너스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벤처캐피털 및 사모펀드 운용사로, 한국 최고 금융그룹 중 하나인 한국투자금융지주의 계열사로서 광범위한 투자 경험을 통해 벤처투자 및 사모투자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1986년 설립 이래 다양한 산업에 걸쳐 꾸준하고 전례 없는 투자 성과를 기록하고 있으며, 초기 벤처 투자에서 성장기 투자까지 아우르며 다양한 산업에서 사업 확장에 필수적인 견고한 관계를 구축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하려는 목표를 구현하고 있다. 한국투자파트너스는 다각화된 가치 증대 투자를 통해 비즈니스 운영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함으로써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www.kipvc.com

신한-코그니티브 스타트업 펀드 개요

신한-코그니티브 스타트업 펀드는 신한금융투자와 AG 인베스트먼트가 공동 운용하는 벤처 펀드다. 신한금융투자는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일원으로 한국 증권중개 및 투자은행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한국의 신생 벤처캐피털인 AG 인베스트먼트는 한국 1세대 인터넷 벤처 기업인인 천양현 대표가 2016년 설립했다. 신한-코그니티브 스타트업 펀드는 유망한 청년 기업가를 발굴, 투자하고 한국 경제 성장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또한 해외 벤처기업 투자로 혁신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UTC 2019 바이오벤처펀드 개요

UTC 2019 바이오벤처펀드는 국내외의 성장 잠재성이 높은 혁신적인 생명공학회사를 발굴 및 투자하기 위해 설립된 바이오 전문 벤처펀드다. UTC 인베스트먼트는 유능한 팀과 투자 전문인력 구축으로 1988년 설립 이후 벤처캐피털 및 사모펀드 바이아웃 등에서 성공적인 투자 실적을 쌓아왔다. 벤처캐피털 운용의 경우 헬스케어, IT, 푸드테크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삼브르인베스트(Sambrinvest) 개요

삼브르인베스트는 벨기에 샤를루아 지역의 리스크 캐피털 업체로 고셀리에 에어로폴(Aeropole of Gosselies)을 기반으로 한다. 삼브르인베스트는 중소기업 발전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영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기업인에게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 대한 자문을 제공한다.
www.sambrinvest.be(프랑스어)

SRIW(Société Régionale d'Investissement de Wallonie) 개요

SRIW는 벨기에 국내외 기업이 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자금을 지원한다. SRIW는 지난 30년간 왈룬 지역의 경제 발전을 촉진해 왔으며 산업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현대화, 성장, 구조조정에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www.sriw.be/en/

노샤크(NOSHAQ) 개요

노샤크(구 메우스인베스트(Meusinvest))는 리에주 지역 중소기업의 설립과 발전을 지원하면서 높은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는 금융 파트너이다. 지난 수년간 노샤크는 회사의 전략 하에 시장 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파이낸싱 수단을 개발했다. 일례로 리에주대학교(University of Liège)의 분사를 위한 ‘스핀벤처(Spinventure)’, 신경제 스타트업을 위한 ‘린스퀘어(LeanSqure)’, 벨기에 국내외에서 운영 중인 사모 성장 펀드 ‘에피메드(Epimede)’ 등이 있다. 노샤크가 제공하는 각 서비스(자본-대출-리스)는 항상 소유자-투자자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된다. 노샤크는 회사 발전에 레버리지 효과를 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www.noshaq.be/en/

피낭시에 스핀오프 룩셈부르크/인베스트수드 그룹(Financière Spin-off Luxembourgeoise/Groupe INVESTSUD) 개요

피낭시에는 전문 VC 펀드로 창업 및 초기 스타트업 투자에 주력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에는 왈룬 지역의 선도적인 신생 기술 기업들이 포함돼 있다. 벨기에 왈룬 지역의 비상장 벤처캐피털 기업인 인베스트수드 그룹에 속한 피낭시에는 주식 및 준자본 펀드로 중소 가족 기업의 동반자로 함께 하고 있다.
https://investsud.be/

SFPI-FPIM 개요

벨기에 연방 지주 투자회사인 SFPI-FPIM은 2006년 11월 1일 연방참여회사(Federal Participation Company)와 연방투자회사(Federal Investment Company)의 합병으로 설립됐으며 벨기에 연방정부가 단독주주다. SFPI-FPIM은 연방 정부 지분을 중앙에서 관리하고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정부와 협력하는 동시에 벨기에 경제의 이익을 위한 독자적인 투자 정책을 추구한다. SFPI-FPIM의 핵심 사업은 투자회사로, SFPI-FPIM이 우선시하는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큰 부가가치를 지닌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또한 지주회사로서 자체 펀드 또는 프로젝트 자금을 활용해 연방 정책에 전략적 중요성을 지닌 기업 지분을 인수하기도 한다.
www.sfpi-fpim.be/en

PDC 라인 파마(PDC*line Pharma) 개요

프랑스 혈액 은행(French Blood Bank)에서 스핀오프하여 2014년 설립된 PDC 라인 파마는 벨기에-프랑스의 임상단계 생명공학 회사로, 현재 22명의 직원과 경영진이 근무하고 있다.
PDC 라인 파마는 플라즈마사이토이드 수지상세포 (Plasmacytoid Dendritic Cells)의 동종이계 세포주 (PDC Line)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항암 면역치료요법을 개발하고 있다. PDC Line은 신생항원(neo-antigen) 특이성 T세포 등을 포함한 항종양 항원-특이성 세포독성 T세포를 프라이밍(priming) 및 활성화하는 데 있어 기존의 수지상세포 기반 백신에 비해 훨씬 강력한 효능을 보일 뿐만 아니라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뛰어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PDC 라인 파마의 핵심기술은 모든 유형의 암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흑색종 대상 First-in-human 임상 1상 타당성 연구에 이어 비세포폐암 신약후보 물질인 PDC*lung01 개발에 주력하면서 현재 임상 1/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신생항원을 타겟으로 하는 PDC*neo의 전임상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3월 PDC 라인 파마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부에 폐암용 항암 백신 PDC*lung01의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한국 내 독점 라이선스와 기타 아시아 국가 내 독점 옵션을 부여하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전체 계약 금액은 1억800만유로(1억2000만달러)에 달하며, 추가로 향후 아시아 내 PDC*lung01 순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수령하게 된다.
www.pdc-line-pharma.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pdc-line-pharm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미디어 및 애널리스트 문의
앤드류 로이드 앤 어소시어츠(Andrew Lloyd & Associates)
조 리더(Jo Reeder) - 줄리엣 슈미트-도스 산토스(Juliette Schmitt-dos Santos)
jo@ala.com / juliette@ala.com
영국: + 44 1273 675 100
@ALA_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