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앤서베이 설문 “직장인 사내 근무자와는 주로 메신저로 고객과는 주로 전화로 소통”

가족과 소통은? 1위 모바일 전화 41.7%, 2위 메신저 37.4%, 3위 유선 전화 9.9%, 4위 영상 통화 5.8%

사내 원격지 근무자와 소통은? 1위 메신저 42.6%, 2위 모바일 전화 28.7%, 3위 유선 전화 18.8%, 4위 이메일 3.6%

고객/거래처와 소통은? 1위 모바일 전화 38.3%, 2위 유선 전화 31.8%, 3위 메신저 14.0%, 4위 이메일 9.1%

직장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통 수단 3개… 소통 대상 관계 없이 ‘모바일 전화’·‘메신저’·‘유선 전화’ 가장 많이 이용

그 다음 순위는 ‘가족’과 ‘영상 통화’·‘사내 원격지 근무자’ 및 ‘고객/거래처’와는 공히 ‘이메일’을 많이 이용

19.12.23 ~ 20.01.13 자체 패널 대상 실시(총 응답자 1057명)

뉴스 제공
엘림넷
2020-01-14 10:00
서울--(뉴스와이어)--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2019년 12월 23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1057명(남성 622명, 여성 435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소통 수단’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당신은 멀리 떨어진 가족과 소통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모바일 전화(41.7%)’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메신저(37.4%)’, ‘유선전화(9.9%)’, ‘영상통화(5.8%)’, ‘SNS(3.5%)’, ‘모바일 문자(1.0%)’, ‘이메일(0.7%)’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사내에서 원격지 근무자와 소통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메신저(42.6%)’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모바일 전화(28.7%)’, ‘유선전화(18.8%)’, ‘이메일(3.6%)’, ‘SNS(3.2%)’, ‘모바일 문자(1.7%)’, ‘영상통화(1.4%)’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거래처/고객과 소통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모바일 전화(38.3%)’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유선전화(31.8%)’, ‘메신저(14.0%)’, ‘이메일(9.1%)’, ‘모바일 문자(3.0%)’, ‘SNS(2.5%)’, ‘영상통화(0.8%)’, ‘우편(0.3%)’, ‘설문 커뮤니케이션(0.3%)’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 ‘직장인의 소통 수단에 대한 설문’을 종합해 보면 ‘가족’ 및 ‘고객/거래처’와는 공히 ‘모바일 전화’ 소통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사내 원격지 근무자’와는 ‘메신저’ 소통 비율이 더 높은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인들은 소통 대상과 관계없이 ‘유선 전화’, ‘모바일 전화’, ‘메신저’ 등 3개 소통 수단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순위로는 ‘가족’과 소통할 때는 ‘영상 통화’를 많이 이용하는 반면, ‘사내 원격지 근무자’ 및 ‘고객/거래처’와는 공히 ‘이메일’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설문의 응답자는 전국의 10~60대의 남자 622명, 여자 435명, 총 1057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01%포인트이다.

엘림넷 개요

엘림넷은 1996년 PSTN 인터넷 접속서비스, 1997년 기업용 인터넷 전용회선, 1999년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개설하여 국내 1세대 인터넷 전문 통신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 UTM 전용선, 정보보안 클라우드(나우앤클라우드) 등의 서비스, Checkpoint, Sophos, Vormetric 및 Vidyo 등의 보안 및 영상협업 관련 글로벌 솔루션의 유통, 화상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나우앤나우, 셀프 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 모임 중개 플랫폼 굿모임 등의 온라인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나우앤서베이: http://www.nownsurvey.com

웹사이트: http://www.elim.net

연락처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장요성 책임연구원
02-3149-4819
이메일 보내기

장동환 선임연구원
02-3149-491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