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 얼라이언스, 첫 소프트웨어 코드 출시

O-RAN 준수 라디오 액세스 네트워크 상업화를 향한 첫 걸음을 보여주는 소프트웨어 릴리즈

O-RAN 고유의 근접 실시간 인텔리전트 컨트롤러인 O1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 스택의 초기 기능 실현

코드 100만 줄이 넘는 ‘앰버’ 릴리즈는 10개 이상 기업의 60명 이상 개발자의 기여로 인한 성과

뉴스 제공
O-RAN Alliance e.V.
2019-12-05 14:20
본,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리눅스재단(Linux Foundation)과 협력하여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의 첫 소프트웨어 코드 릴리즈 ‘앰버(Amber)’를 3일 발표했다.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의 목적은 오픈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춘 라디오 액세스 네트워크(RAN)의 설립을 촉진하고 O-RAN 사양으로 가능해진 새로운 역량을 활용하여 이를 구현하는 것이다.

Amber 릴리즈는 11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초기 기여자가 포함되어 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멀티 벤더 라디오 지원을 포함한 O1 인터페이스의 운영 및 정비 시연
· O-RAN의 고유한 근접 실시간 RAN 인텔리전트 컨트롤러의 초기 릴리즈. 근접 실시간 RIC는 네트워크 성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폐루프(~10ms) 측정을 활용하여 여러 라디오에서 부하, 에너지 소비 및 기타 매개변수를 최적화한다. O-RAN 솔루션은 지역 RAN 데이터에 대한 개방된 접근에서 혜택을 얻으며 E2, O1 인터페이스 등 O-RAN 오픈 아키텍처를 활용한다.
· 네트워크 승인 제어, 네트워크 KPI 모니터링, KPI 측정 등 3개의 초기 근접 실시간 RIC 마이크로서비스(X-APP).
· 연장 가능한 프레임워크의 4G LTE부터 5G 단독 모드까지의 초기 RAN 프로토콜 스택. 이 5G 단독 모드는 오픈 프론트홀 인터페이스 및 F1 인터페이스를 갖춘 멀티 벤더 O-RAN 인터페이스를 활용한다.

앰버 릴리즈는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위키 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다.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는 리눅스 재단의 6개월 릴리즈 주기에 따라 O-RAN 지원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이고 빠른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O-RAN 얼라이언스 회장을 맡고 있는 안드레 포이치(Andre Feutsch) AT&T 총괄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는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의 첫 릴리즈는 우리가 업계에서 보여준 발전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AT&T는 이러한 노력의 핵심 일원이자 적극적인 기여자가 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오늘날 우리는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가상화를 글로벌 무선 네트워크에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5G로 나아가려는 최근 세계에 아주 중요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O-RAN 기술감독위원회(TSC) 공동 위원장인 친린이(Chih-Lin I) 차이나모바일 수석과학자는 “우리는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의 첫 릴리즈에 짧은 시간 만에 핵심 요소를 넣어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앰버 릴리즈는 아파치 2.0 하의 비실시간 RIC 및 근접 실시간 RIC, FRAND 기반 O-RAN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하의 O-CU 및 O-DU를 위한 훌륭한 프레임워크다. 사양 작업과 그에 해당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의 긴밀한 일치의 가치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기술감독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존 머리(John Murray) AT&T 첨단기술 AVP는 “TOC는 개방된 인텔리전트 RAN용 소프트웨어의 첫 릴리즈를 이처럼 빠른 시간 내에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 모든 기여자들이 자랑스럽다”며 “세상을 바꾸는 기술 최첨단에 위치한 이 영역은 아주 흥미진진하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첫 릴리즈는 이 프로젝트의 시작일 뿐이며 우리는 기여자 커뮤니티가 성장하고 미래에 추가적인 릴리즈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기여자와 기능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키아(Nokia) 클라우드 RAN 솔루션 부문 대표인 마이클 클레버(Michael Clever)는 “노키아는 인텔리전스와 개방성이라는 O-RAN의 핵심 원칙을 강력하게 지지하며, O-RAN이 업계에서 협업을 촉진하고 새로운 서비스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우리는 O-RAN 앰버 릴리즈의 근접 실시간 RIC 소프트웨어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 이번 기여와 앞으로의 기여는 근접 실시간 RIC를 입증하고 더 폭넓은 채택을 향한 길을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니라즈 파텔(Neeraj Patel) 라디시스(Radisys) 모빌리티엔진 사업 부문 수석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는 “라디시스는 O-RAN얼라이언스의 핵심 구성원이며 우리의 열린 전략은 우리가 열린 RAN 생태계를 육성하는 데 안내자 역할이 되어 왔다”며 “우리는 O-RAN 얼라이언스 및 리눅스 재단과 함께 일하며 오픈 O-DU 및 O-CU 프로토콜 스택을 앰버 릴리즈의 일부로 구현했다. 라디시스는 앞으로도 5G RAN을 위한 멀티 벤더 생태계의 운영 및 상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협력자이자 통합자로서 적극적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르피트 조시푸라(Arpit Joshipura) 리눅스재단 네트워킹, 에지 및 IOT 부문 총괄 관리자는 “우리는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가 첫 소프트웨어 릴리즈를 프로젝트 결성 이후 이토록 빠른 시간 안에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 협업이 보여준 속도는 오픈 소스 네트워킹 생태계 전반에 오픈 소스와 오픈 스탠다드, 크로스스택 통합의 화합을 향한 열의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와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O-RAN Software Community) 개요

O-RAN 얼라이언스는 통신업자들의 주도하에 라디오 액세스 네트워크 부문 130개 이상의 운영사, 판매사, 연구 및 학술기관이 참여하는 전 세계적인 연합이다. 그 사명은 차세대 무선 시스템의 라디오 액세스 네트워크에 새로운 차원의 개방성을 실현하는 것이다. 미래의 RAN은 O-RAN의 인텔리전스와 개방성이라는 핵심 원칙을 완전히 받아들인 가상화된 네트워크 요소, 화이트박스 하드웨어, 표준화되고 상호 호환되는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구축될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는 O-RAN 얼라이언스와 리눅스 재단이 2019년 4월 공동 설립했다. 그 사명은 O-RAN 얼라이언스의 사양을 충족하는 개방되고 인텔리전트한 라디오 액세스 네트워크의 구현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sc.org) 참조.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 개요

2000년 설립된 리눅스 재단은 1000개가 넘는 회원사로 구성되어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오픈 스탠다드, 오픈 데이터, 오픈 하드웨어 협력의 세계적인 중심이다. 리눅스 재단의 프로젝트는 리눅스, 쿠버네티스(Kubernetes), Node.js 등 전 세계 인프라에 필수적이다. 리눅스 재단의 방법론은 최고 우수 사례를 활용하고 기여자, 사용자 및 솔루션 공급자의 수요를 해소하여 개방된 협업을 위한 지속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www.linuxfoundation.org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2030055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e.V.)
즈비넥 달레키(Zbynek Dalecky)
+420 603 400 524
pr@o-ran.org

리눅스 재단(The Linux Foundation)
질 로바토(Jill Lovato)
+1 503 703 8268
jlovato@linuxfoundatio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