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앤서베이 설문, 직장인 점심 주로 팀 동료와 함께 6000원 미만 가정식 백반… 가장 먹고 싶은 점심은 생선회/초밥

직장인 점심식사 비용은 개인부담 52%, 회사제공 48%… 식사 장소는 구내식당 43%, 단골식당 26%

일평균 점심값은? 6000원 미만 52%… 4000원 미만 18%, 1만원 이상 3%

팀 동료와 함께 72%, 혼밥16%, 다른 팀 동료 9%

자주 먹는 5대 메뉴? 가정식 백반, 김치찌개, 된장찌개, 비빔밥, 제육덮밥 순

먹고 싶은 5대 메뉴? 생선회/초밥, 가정식 백반, 스테이크, 설렁탕, 뚝배기불고기 순

식사 중 주 대화 소재는 회사업무 27%, 개인 이야기 22%, 침묵 17%

식사 후 주로 하는 일은? 수면이나 휴식 34%, 인터넷 서핑 23%, 대화 22%

남성:수면이나 휴식 41%, 인터넷 서핑 23%, 동료와 대화 18%… 여성:동료와 대화 29%, 인터넷 서핑 24%, 수면 또는 휴식 24%

나우앤서베이, 10.29 ~ 11.04 자체 패널 대상 실시(총 응답자 1001명)

뉴스 제공
엘림넷
2019-11-06 10:00
서울--(뉴스와이어)--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10월 29일부터 11월 04일까지 자체 패널 1001명(남성 592명, 여성 409명)을 대상으로 점심식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당신의 점심식사 비용은 주로 누가 부담하나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개인 부담(각자 알아서, 52.05%)’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회사 부담(구내 식당, 지정 식당, 수당 지급 등, 47.95%)’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점심식사 형태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회사 구내 식당(43.36%)’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근처 단골 식당(26.27%)’, ‘맛집을 찾아서 방황(8.29%)’, ‘회사 지정 식당(8.09%)’, ‘사무실에서 집 도시락(6.19%)’, ‘사무실에서 주문 배달(3.90%)’, ‘편의점(2.70%)’, ‘패스트푸드(0.80%)’, ‘브런치 카페(0.40%)’ 순으로 나타났다.

‘일평균 점심값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4000원~6000원 미만(33.87%)’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6000원~8000원 미만(31.37%)’, ‘~ 4000원 미만(18.38%)’, ‘8000원~1만원 미만(13.49%)’, ‘1만원~1만2000원 미만(2.60%)’, ‘1만2000원 이상(0.30%)’ 순으로 나타났다.

‘점심식사는 주로 누구와 같이 하시나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팀원(71.73%)’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혼자(16.18%)’, ‘다른 팀 동료(입사 동기 등)(8.99%)’, ‘사외 친구(1.60%)’, ‘가족(1.10%)’, ‘고객, 거래처 직원(0.40%)’ 순으로 나타났다.

‘점심식사로 자주 이용하는 메뉴는?’에 대하여 36가지 메뉴로 질문한 결과 top 5로 ‘가정식 백반(14.19%)’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김치찌개(8.66%)’, ‘된장찌개(7.46%)’, ‘비빔밥(5.23%)’, ‘제육 덮밥(볶음밥)(4.70%)’ 순으로 나타났다.

‘비용에 관계없이 점심식사로 가장 먹고 싶은 메뉴는?’에 대하여 36가지 메뉴로 질문한 결과 top 5로 ‘생선회/초밥(8.52%)’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가정식 백반(7.83%)’, ‘스테이크(6.93%)’, ‘설렁탕/곰탕(5.69%)’, ‘불고기 덮밥(뚝배기 불고기)(4.80%)’ 순으로 나타났다.

‘점심식사에서 가장 주된 대화 주제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회사 업무 관련(27.47%)’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개인적인 생활 이야기(21.78%)’, ‘별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16.88%)’, ‘연예, 스포츠 등(10.29%)’, ‘정치, 경제(7.99%)’, ‘회사 동향, 상사, 동료, 후배직원 관련(7.79%)’, ‘취미, 동호회 등 활동 관련(5.39%)’, ‘종교, 사회, 심리 등(2.00%)’, ‘기타(0.40%)’ 순으로 나타났다.

‘점심 식사 후 가장 주된 시간 활용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수면 및 휴식(34.27%)’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인터넷 서핑(23.48%)’, ‘동료들과 대화(22.48%)’, ‘운동 및 산책(11.19%)’, ‘업무(5.19%)’, ‘자기계발 활동(1.50%)’, ‘쇼핑(0.80%)’, ‘기타(0.60%)’, ‘독서(0.50%)’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별로 분석했을 때, 남자는 ‘수면 및 휴식(41.39%)’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인터넷 서핑(23.14%)’, ‘동료들과 대화(18.24%)’, ‘운동 및 산책(10.64%)’ 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자는 ‘동료들과 대화(28.61%)’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수면 및 휴식(23.96%)’, ‘인터넷 서핑(23.96%)’, ‘운동 및 산책(11.98%)’ 순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는 전국의 10~60대의 남자 529명, 여자 409명, 총 1001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포인트이다.

엘림넷 개요

엘림넷은 1996년 PSTN 인터넷 접속서비스, 1997년 기업용 인터넷 전용회선, 1999년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개설하여 국내 1세대 인터넷 전문 통신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 UTM 전용선, 정보보안 클라우드(나우앤클라우드) 등의 서비스, Checkpoint, Sophos, Vormetric 및 Vidyo 등의 보안 및 영상협업 관련 글로벌 솔루션의 유통, 화상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나우앤나우, 셀프 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 모임 중개 플랫폼 굿모임 등의 온라인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나우앤서베이: http://www.nownsurvey.com

웹사이트: http://www.elim.net

연락처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장요성 책임연구원
02-3149-4819
이메일 보내기

장동환 선임연구원
02-3149-491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