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청년리더총연맹,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 최종결과 11월 19일 발표 및 시상

‘제1회 WFPL국회의정평가大賞’ 시상식, 11월 1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서 열려

“심사·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엄격한 담보 위해 후원은 일체 받지 않는다”

20대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 추가 서류 제출 기한: 10월 31일 오후 6시

WF의정혁신지수 방식의 국회의정 평가시스템, 세계청년리더총연맹 자체 개발 평가 시스템으로 특화된 국회의원 의정활동 전문 평가시스템

2019-10-29 09:52
서울--(뉴스와이어)--2018년 9월부터 진행돼 온 20대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 최종결과가 11월 19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발표된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 회장 이치수, 현 사단법인 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와 국제정책연구원(이사장 이치수, 현 뉴스전문포털제휴평가위원회 평가위원장) 양 기관은 11월 19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20대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의정평가 최종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날 심사 및 평가의 최종결과에 따른 ‘제1회 WFPL국회의정평가大賞’ 시상식도 함께 개최된다.

◇‘WFPL국회의정평가大賞’, 총 3개 부문(대상부문, 특별상부문, 최우수상부문) 시상

20대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심사 및 평가의 결과로서 이날 시상하는 ‘제1회 WFPL국회의정평가大賞’은 총 3개 부문으로 대상부문, 특별상부문, 최우수상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상부문’은 혁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친 국회의원 중에서 국회 상설특별위원회를 포함한 각 상임위원회 별로 1인에게 수여한다.

‘특별상부문’은 법안 발의 등 창의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친 국회의원을 선정하여 수여한다.

‘최우수상부문’은 열정적으로 법안을 발의하는 등 의정활동을 펼친 최우수 국회의원을 선정하여 수여한다.

◇WF의정혁신지수 방식의 국회의정 평가시스템: 세계연맹이 자체 개발한 평가 시스템으로 특화된 국회의원 의정활동 전문 평가시스템

이번 평가에 도입된 ‘WF의정혁신지수 방식의 국회의정 평가시스템’은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연구기관인 국제정책연구원 등이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평가 시스템으로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시스템으로 특화돼 있다.

평가 범위는 4차산업혁명시대 경쟁력 강화 등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혁신법안, 국민의 질적인 삶과 연계된 민생법안 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국회의원이 입법 발의한 법안 등에 대한 정성평가와 정량평가 모두 포함된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의 대국민 성실도, 각 분야와 관련한 법안발의 및 여러 가지 제반 여건으로 통과되지 못한 폐기 법안 등도 평가에 반영되며, 이를 양적 평가가 아닌 질적인 측면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 평가의 핵심이다.

◇‘대한민국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 국가경쟁력 확보 위해 헌신한 국회의원 발굴 목적

‘20대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 심사평가를 맡고 있는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대한민국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는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로봇·드론·자율주행차 등으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시대(4th Industrial Revolution)를 맞아 세계 각 국가들이 산업 전 분야에 걸쳐 R&D(연구개발)에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는 등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무한경쟁시대에서 국민의 질적인 삶을 마련하기 위한 제반 민생 문제, 이해 관계가 얽힌 노동문제, 남북통일문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열정과 헌신으로 의정 활동을 펼친 국회의원을 발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우리 국민들의 현 국회의원들에 대한 신뢰도는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면서 “열정과 헌신으로 의정 활동을 펼쳐온 국회의원들이 많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대다수 국민들이 이처럼 국회의원들에 대한 불신이 많은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국회의원들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를 다시 회복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특히 우리 국민들은 보다 엄격하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서 어느 국회의원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며 “국민들의 기대치가 높은 만큼 이번 20대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의정평가는 심사 및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일체의 후원을 받지 않고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11월 19일 국민 여러분께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평가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는 만큼, 국민 여러분께서도 이번 평가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항상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국제정책연구원 이광수 기획전략부장은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PROJECTS 등의 기획·입안 및 평가분석 전문가로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기획력, 온화한 카리스마와 강력한 추진력을 겸비한 전략가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대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의정평가와 관련한 평가자료 추가 제출 기한은 10월 31일 18시까지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연구기관인 국제정책연구원의 ‘국회의원 의정평가’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국제정책연구원이 공동 주최한다. 주관은 대한민국 국회,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와 국제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하며,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대한인터넷신문협회, 세계연맹기자단, WFPL NGO모니터단, SVE운동본부(학교폭력추방 범세계운동본부), 국제청소년연구원, 통일정책연구원, 미디어정책연구원,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한국뉴미디어기자협회, 월드얀미디어그룹 등 다수의 언론기관 및 단체가 후원한다.

◇20대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 심사평가위원장 이치수 프로필

-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현 회장)
- 대한인터넷신문협회(INAK)(현 회장)
-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현 상임고문)
- 세계연맹기자단(WFPL PRESS CORPS)(현 회장)
- 대한인터넷언론진흥재단(i언론진흥재단)(현 이사장)
- 국제정책연구원(IPI, INTERNATIONAL POLICY INSTITUTE)(현 이사장)
- SVE운동본부(학교폭력추방 범세계운동본부)(현 회장)
- 뉴스전문포털그룹(현 상임고문)
- 국제청소년연구원(현 이사장)
- 통일정책연구원(현 평가단장)
- 월드얀미디어그룹(현 회장)
- 200만 전국검정고시총동문회(현 고문)
-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현 상임고문)
- 뉴스전문포털제휴평가위원회(현 평가위원장)
-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석사)
-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
- 중학교 검정고시 합격

세계청년리더총연맹 개요

세계는 지금 빅데이터, 인공지능(AI)과 로봇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혁 속에서 여성, 어린이, 시니어,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과 미래의 불확실성에 놓인 청년들은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청년들을 비롯한 전 세계 청년들이 함께하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은 2007년 1월 11일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을 모태로 세계 각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받지 않으며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되는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가는 데 가치를 두고 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정치적 중립단체로서,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과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통해서 열정을 가진 청년인재들과 함께, 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부터 일어나는 사회적 위기를 해결해 나가는 데 적극 동참함은 물론 우리가 함께하는 지역사회와 국가 그리고 세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한다.

뉴스전문포털제휴평가위원회: http://www.NewPotal.com

웹사이트: http://www.wfple.org

연락처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미디어 본부
이청수 부장
02-717-111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