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9년 3분기 재무실적 발표

85억달러의 전 세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증가

56억달러의 해외 매출 전 분기 대비 3% 증가

28억달러의 북미주 매출 전 분기 대비 2% 증가

주당 8.65달러의 상각 포함 GAAP 기준 주당 손실은 8.22달러

상각 제외 EPS는 43센트로 전 분기 대비 23% 증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18억달러

세전 영업이익은 17억달러고 잉여현금흐름은 11억달러

이사회가 분기 현금배당금 주당 50센트로 결정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9-10-23 16:55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 SLB)가 2019년 3분기 실적을 18일 발표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을 참조.
n/m = 미소한 비중

슐룸베르거의 CEO인 Olivier Le Peuch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전년 동기 대비 3%가 오른 매출 85억달러에 세전 영업이익 13% 증가한 11억달러로 3분기를 마쳤다. 본인은 우리 회사의 실적에 만족하고 우리 팀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 북미주에서 부진한 실적을 보였음에도 다른 해외 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이 전반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북미주 비즈니스는 활동 부진과 가격 하락으로 인해 육상 부문에서는 미소한 성장을 거둔데 비해 해상 부문이 높은 성장을 기록할 수 있었다. 상각을 제외한 3분기 주당수익률(EPS) 43센트는 2분기에 비해 23%가 높은 것이었다”

“전 분기 대비 해외 부문 성장은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북반부 하계 활동의 증가와 아프리카에서의 새로운 프로젝트 개시 등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9%가 증가할 수 있었다. 해외 부문 매출은 또한 아시아에서의 두 자리 수 성장 덕택으로 늘 수 있었다. 중남미 지역의 매출은 아르헨티나와 멕시코에서의 활동 저조로 전 분기 대비 9%가 줄었다. 카메론 부문을 제외하면 3분기 해외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8%가 성장하여 10%에 가까운 해외 부문 성장이라는 평소의 기대에 부합했다. 이제 우리가 4분기에 들어가는 시점에서 해외 활동은 특히 북반구에서 동계 활동 부진기로 접어들기 때문에 이로 인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주에서 해양 부문 매출은 웨스턴게코(WesternGeco®)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이 높아진 덕택으로 전 분기 대비 증가할 수 있었다. 한편 육상 매출은 원스팀(OneStim®) 활동의 미소한 증가가 가격 인하로 상쇄된 한편 육상 시추 매출은 시추장비 수의 감소에도 불구 거의 변화가 없었으므로 전 분기 대비 약간의 증가에 그쳤다. 이제 3분기를 끝내는 이 시점에서 원스팀 활동은 고객사들의 예산 및 현금흐름 제약 문제로 인해 파쇄 프로그램이 연기되거나 취소됨에 따라갈수록 줄어들 전망이다.

“사업 부문별로 전 분기 대비 3분기 성장은 북반부 하계 활동 증가에 따른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6% 매출 증대에 힘입어 높아질 수 있었다. 카메론 매출은 주로 해외시장에서 원서브시(OneSubsea®) 및 지표시스템, 시추시스템에서의 매출 증가를 통해 전 분기 대비 3% 증가했다. 시추 및 생산 부문의 매출은 해외시장에서의 성장과 북미주 육상 활동의 저조가 상쇄되어 전 분기 대비 각각 2%씩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번 분기의 실적은 북미주 육상부문에서 사업자들이 자본투자를 계속 줄이고 시추 및 파쇄 활동도 감축함에 따른 생산성장률 둔화라는 거시 환경을 반영하는 것이다. 한편 높은 해외시장 투자에 힘입어 올해 들어 지금까지 거의 10%에 가까운 매출 성장률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무역 분쟁이 계속해서 글로벌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 불확실성은 미래의 석유 수요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3분기 실적은 또한 시장 상황에 따른 127억달러의 세전 상각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다. 이 상각액은 대부분이 현금과는 거리가 멀었고 대신 영업권, 무형자산, 고정자산 등과 관련된 것이었다.”

“지난달 우리는 디지털 변혁에 앞장서고 이를 진전시킨다는 것과 각 분지에 적합한(fit-for-basin)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것, 고객사들에의 실적 영향에 따라 가치를 포착한다는 것, 자본 스튜어드십(capital stewardship)을 발전시킨다는 것 등 네 가지 분야로 나누어진 전략을 새로 내놓았다. 이 가운데 마지막 전략은 각 분지에 적합한 특성과 고객 실적, 투자수익률 등을 감안한 보다 엄격한 자본지출 원칙을 세우고 투자 포트폴리오(특히 북미주 지역에 대해서)에 대한 전략적 재검토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미 디지털 분야에서 상당한 정도의 진전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SIS 글로벌 포럼 2019에서 800개에 달하는 고객 및 파트너 회사들에 대해 E&P 업계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비전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우리는 고객들의 실적을 높여주는 오픈 디지털 환경 개발에 전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한 가지 요소는 DELFI* 인지 E&P 환경으로서, ExplorePlan*, DrillPlan*, DrillOps*, FDPlan*, ProdOps* 등을 포함하는 탐사에서 생산에 이르는 E&P 전 영역에 걸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담고 있다.”

“우리는 장래에도 계속해서 고객사들이 높은 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한다는 비전을 유지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고객사와 업계를 위해 실적향상을 위한 파트너가 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에 근거해서 슐룸베르거는 높은 마진 성장을 거두고 자본투자수익률을 늘리며 잉여현금흐름을 성장시키는데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기타 사건

3분기 재무제표 준비를 하는 것과 관련하여 슐룸베르거는 영업권, 무형자산, 고정자산 잠식으로 인해 127억달러에 달하는 세전 상각을 기록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역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과 “보충 정보”(13 및 14번 항목)를 참조할 것.

3분기 중에 슐룸베르거는 주당 평균가격 36.64달러로 보통주 220만 주를 재매입해서 총 매입대금은 7900만달러에 달했다.

9월에 슐룸베르거는 5억 유로에 달하는 2024년 만기의 중기채권(note)을 발행(0.00%)했고 2027년 만기 중기채권 5억 유로(0.25%)와 2031년 만기 중기채권 5억 유로(0.50%)도 발행했다. 이들 채권은 추후 가중평균 금리 2.52%로 미달러화로 스왑 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9월 중에 슐룸베르거는 7억8300만달러의 2020년 만기 중기채권(3.000%)과 3억2100만달러의 2022년 만기 중기채권(3.625%)을 재매입했다.

2019년 10월 2일 슐룸베르거와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은 전에 발표했던 합작사업 센시아(Sensia)를 공식 해소한다고 발표했다. 센시아는 석유 가스 업계 최초의 디지털 기반 통합 오토메이션 솔루션 제공회사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 합작회사의 지분 53%를 보유하고 슐룸베르거는 47% 지분을 소유했었다. 해소 시점에서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슐룸베르거에 2억5000만달러에 달하는 현금을 지급했다.

2019년 10월 17일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주당 분기 현금 배당금 0.50달러를 기발행 보통주에 지급한다는 결정을 승인했다. 이 배당금은 2019년 12월 4일 현재 등록되어 있는 주주들에게 2020년 1월 10일 제공될 예정이다.

지역별 연결 매출(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n/m = 미소한 비중
일부 전 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85억달러의 3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3% 증가한 것이며 이 가운데 북미주 매출 28억달러는 2%, 국제부문 매출 56억달러는 3% 증가한 것.

북미주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28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2% 증가했다. 이는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과 해상 시추 및 유정 생산성 향상 활동의 증가에 힘입은 것으로 이를 통해 시추 및 측정, 완결, 유정서비스 제품 라인에 기여를 했다. 육상 매출은 원스팀 활동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격 인하로 부분적으로 상쇄됨에 따라 약간의 증가를 거두는 데 그쳤다. 육상 시추 매출은 우리 회사의 각 분지에 적합한 기술 액세스 접근법에 따른 시추장비 판매 및 리스가 시추장비 수의 감소로 인한 낮은 시추 활동을 상쇄함으로써 전 분기와 거의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번 분기에 중단을 한 원스팀 활동은 고객사들의 예산 및 현금흐름 제약 문제로 인해 파쇄 프로그램이 연기되거나 취소됨에 따라갈수록 줄어들 전망으로 4분기에도 불확실성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 부문

중남미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10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9% 감소했다. 이는 주로 중남미 남부 지오마켓(GeoMarket)에서 카메론 시추시스템 매출이 줄고 유정서비스 활동이 부진해진 때문이다. 이에 더해서 아르헨티나의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프로젝트에서도 활동이 부진해진 것도 또 다른 이유가 됐다. 멕시코 및 중미 지오마켓에서의 매출도 해상 통합시추서비스(IDS) 활동이 줄어들고 해상 IOC 탐사 활동도 줄어든 까닭에 하락했다. 중남미 북부 지오마켓의 경우 매출은 특히 에콰도르에서 SPM 활동의 증가와 생산량 증대로 인해 높아졌다. 그러나 에콰도르에서 최근 정치적 소요로 인한 생산설비 폐쇄 때문에 4분기까지 매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20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9% 증가했다. 이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지오마켓과 북해에서의 하계 활동 증가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및 북아프리카 지오마켓에서의 신규 프로젝트 개시로 인한 것이다. 러시아에서의 성장은 주로 와이어라인(Wireline), 시추 및 측정, 유정서비스 부문의 높은 실적에 힘입은 것이다. 북해에서의 성장은 유정서비스 및 유정 생산성 향상 활동, 그리고 노르웨이에서의 와이어라인 탐사활동 활성화 등에 따른 것이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에서 시추장비 수가 늘어나고 유정 개입 활동도 증가했으며, 새로운 통합시추 프로젝트가 개시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다. 카메론 매출 또한 원서브시 및 지표시스템 장비 매출이 주로 영국 및 유럽 대륙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등지에서 증가한 까닭에 상승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26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4% 증가했다. 이는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 호주, 인도에서 두 자리 수 이상의 증가에 힘입은 것이다. 중국에서의 성장은 장비 매출에 더해서 시추 및 탐사 활동의 증대에 따른 것이다. 호주는 높은 해상 시추 활동과 전사적 DELFI 환경상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매출 덕택으로 증가세를 봤고 인도는 높은 통합서비스관리(ISM) 활동으로 인해 증가세를 기록했다. 중동 지역의 경우 사우디아라비아와 바레인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파쇄 활동 증가와 카메론 장비 매출 증대로 인해 높아졌으나 시추 활동 부진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중동 동부 지오마켓에서 매출은 이라크에서의 IDS 활동 감소로 인해 전반적으로 줄어들었다.

저류층 특성화(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일부 전 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17억달러(이 가운데 82%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하기 시추 활동 호조로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다. 성장은 주로 러시아에서의 와이어라인 활동과 중국 및 호주에서의 해상 활동, 인도에서의 ISM 프로젝트 활동 증가 등에 따른 것이다. 저류층 특성화 매출 증대는 북미주 지역 육상 및 해상에서 웨스턴게코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늘어난 것도 있다.
저류층 특성화 세전 영업마진 22%는 하계 캠페인 중 와이어라인 및 웨스턴게코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 증가로 인해 149bps가 늘어난 것이다.

시추(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시추 매출 25억달러(이 가운데 75%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전 분기 대비 2% 증가했다. 높은 국제부문 활동은 러시아에서 하기 시추 캠페인이 활발하게 진행됐고 중국 및 호주에서 시추 활동이 증가한 것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사우디에서의 시추 활동 감소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북미주 육상에서의 셰일 시추 활동은 미국 내 육상 시추장비 수 감소를 가져왔지만 각 분지에 적합한 기술 액세스 접근법에 따른 시추장비 판매 및 리스는 낮은 매출액을 상쇄했다. 시추 및 측정 부문은 러시아와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모든 지오마켓에 걸쳐 국제부문 성장에 기여했다. IDS 매출은 멕시코와 사우디, 이라크 등지에서의 육상 활동 감소로 인해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

12%의 시추 세전 영업마진은 시추 및 측정 부문에서의 마진 증가가 중동 지역에서의 M-I SWACO 및 IDS 프로젝트에서 마진이 낮아진 까닭에 상쇄되었다.

생산(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생산부문 매출 32억달러(이 가운데 55%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전 분기 대비 2% 성장을 거뒀다. 이는 극동아시아 및 호주,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 등지에서 완결 부문 국제 활동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한편 사우디와 러시아에서의 유정서비스와 완결 부문 매출도 증가했으나 아르헨티나에서의 활동 부진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인공채유 솔루션은 북미주 육상, 북아프리카, 에콰도르, 유럽 등지에서 높은 실적을 보였다. 북미주 육상에서 원스팀 매출은 활동이 증가했지만 가격이 인하된 까닭에 거의 전 분기와 같은 수준에 머물렀다. 이번 분기를 끝내는 이 시점에서 원스팀 활동은 고객사들의 예산 및 현금흐름 제약 문제로 인해 파쇄 프로그램이 연기되거나 취소됨에 따라갈수록 줄어들 전망으로 4분기에도 불확실성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 세전 영업마진 9%는 높아진 활동에 따른 국제부문 마진 향상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148bps가 증가한 것이다. 이에 더해 2019년 3분기 자본잠식 상각에 따른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이 감소한 것도 전 분기 대비 거의 50%에 가까운 마진 증가를 설명하고 있다.

카메론(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일부 전 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14억달러에 달하는 카메론의 매출(이 가운데 57%가 국제부문에서 발생)은 전 분기 대비 3%가 증가했다. 이는 지표시스템과 원서브시, 시추시스템에서의 국제부문 매출이 증가한 데 힘입은 것이다. 한편 밸브 및 프로세스 시스템 매출은 북미주 활동 저조로 인해 감소했다. 지역별로 국제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성장했고 이는 주로 유럽/CIS/아프리카와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 높은 성장을 거둔데 따른 것이고 북미주 매출은 2%가 감소했다.

카메론의 세전 영업마진 13%는 전 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다. 원서브시의 수익성 향상은 다른 카메론 제품 라인에서의 마진 저하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분기 하이라이트

3분기 중에 우리는 디지털 전략 실행 과정에 있어서 몇 가지 중요한 실적을 거뒀다. 이 가운데 하나로서 SIS 글로벌 포럼 2019에서 DELFI 인지 E&P 환경 내에서 신기술을 발표하기도 했다.

DELFI 환경 구축 이래로 100곳에 달하는 고객사들이 이 환경을 채택했고 우리 회사 또한 이 환경하에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우리는 또한 DELFI 기능 개선을 위해 업계 및 기술 파트너 업체들과 함께 협력 범위를 계속 넓히고 있다.

이번 분기에 우리는 애저(Azure®) 클라우드 내에서 DELFI 환경 솔루션 적용을 가속화하고 그 적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셰브론(Chevron)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과 협력 관계를 맺었다. 이에 더해 우리는 TIBCO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업계 최고의 애널리틱스 및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고 4건의 새로운 E&P 애플리케이션도 상용화했다.

ExplorePlan, DrillOps, FDPlan, ProdOps 등으로 구성된 4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은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하고 협업을 보다 쉽게 해주며, 행동에 옮길 수 있는 통찰력을 신속하게 전달해준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DELFI 환경은 E&P 영역 전반에 걸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웨스턴게코는 계속해서 디지털 워크플로우와 프로세스를 GAIA* 디지털 기판 플랫폼을 통해 보유자산을 최소화하는 모델로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다중고객 지진 및 제 3자 데이터세트 등도 포함한다. 최근에 추가한 데이터세트로는 IHS 마킷 글로벌 E&P 데이터이다.

우리 회사는 최근에 디지털 지층테스트 플랫폼과 몇 가지 각 분지에 적합한 기술을 상용화했으며 이들은 모두 고객사들의 경영효율을 높여주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오라*(Ora) 인텔리전트 와이어라인 지층테스트 플랫폼은 슐룸베르거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상에 최초로 구축한 것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하여 어떠한 조건에서든 다이나믹한 저류층 특성화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오라 플랫폼은 실시간 의사결정을 위해 행동에 착수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멕시코에서 이 플랫폼은 0.03mD 미만의 투과성을 갖고 360degF에 20,000psi의 압력을 갖는 탐사하기 어려운 탄산염 지층에서 고품위 가스 콘덴세이트 샘플을 수집한 최초의 와이어라인 지층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 네오스티어(NeoSteer*) 방향제어 시스템은 급커브 구간에서 시추를 가능하게 해주고 구간 간의 버텀홀 어셈블리(BHA)를 변경시키는 일 없이도 수평 유정을 시추할 수 있게 한다. 이 방향제어 시스템은 감마레이 센서와 최신 궤적 컨트롤 알고리즘과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고화질의 데이터를 생산해낼 수 있다. 이 기술은 시추 정확성을 높이고 BHA 변경을 위해 드릴 비트를 옮겨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상당한 정도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준다. DJ 분지에서 SRC 에너지는 네오스티어 CL* 커브 및 수평 유정 방향제어 시스템을 활용하여 12개의 수직, 커브, 수평 유정을 시추한 바 있다. SRC 에너지는 관통률(ROP)을 20% 높여주고 매 유정마다 21시간만큼을 절약해줄 수 있으며 니오브라라 셰일 지대(Niobrara Shale Formation)에서 다양한 구간에서 사용될 수 있었다.

· 드릴 비트에 사용하는 이지스*(Aegis) 장갑합금을 도입함으로써 비트 침식 저항력을 400%나 높여주고 기존의 매트릭스 PDC 비트에 비해 강도가 40%가 더 높다. 이지스 장갑 기능은 각 분지에 적합한 디자인을 가능케 하고 그럼으로써 ROP도 높여준다. 오클라호마의 아나다르코 분지에서 이지스 장갑 기능이 들어간 2개의 강철 비트가 8개 유정에서 미 중부에서 유명한 탐사업체에 의해 사용되었다. 이지스 장갑 기능은 길이가 평소보다 더 긴 칼날을 사용하고 최적의 노즐 디자인을 도입해서 ROP를 직렬 오프셋 매트릭스 PDC 비트에 비해 36%나 높여줬다. 고객사는 시추 시간을 27%를 단축해서 전체 8개 유정에 걸쳐 179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 뮤직 아이온*(Muzic Aeon)의 프리미엄 무선 텔레메트리 기술은 최고 392degF에 달하는 고온 환경에서도 저류층 테스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달해준다. 걸프협력회의(GCC) 지역에서 지층 내 고온의 저류층에 대한 매장량 평가를 위해 개별 분지에 적합한 접근법이 채택되었으며 그러한 목적으로 뮤직 아이온의 텔레메트리 기술이 채택되었다. 이 기술은 최고 예상 온도 365degF에 달하는 5180m 깊이의 유정에서 매장량을 평가하는 테스트 시스템의 일부로 적용되었다.

· 뮤직 아이온의 텔레메트리 시스템은 기존의 무선 텔레메트리 시스템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온도 한계를 극복했으며 최소한의 지연으로 지표에서 높은 신뢰성을 갖는 저류층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했다. 이 기술 솔루션은 시추장비 엔지니어, 유정테스트 엔지니어, 지하 팀 등이 현재 운영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사전에 정해진 경영 프로세스에 따라 적시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사들의 운영효율을 크게 높였다.
북미주에서 슐룸베르거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충전(infill) 유정 기술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계속 늘고 있다. 2019년에 브로드밴드 실드*(BroadBand Shield), 파쇄 기하학 컨트롤 서비스(fracture-geometry control service), 파쇄 위험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웰워처 스팀
*(WellWatcher Stim) 시뮬레이션 모니터링 서비스 등 우리 회사의 개별 분지에 적합한 기술을 적용하는데 채용한 인력이 2018년에 비해 6배가 증가했다. 이들 기술은 북미주 다수의 분지에 걸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

· 북미주에서 원스팀은 두 군데의 충전 유정에서 증산을 위해 휘팅 페트롤륨(Whiting Petroleum Corporation)을 대상으로 브로드밴드 저류층 완결 서비스를 시행했다. 다양한 부문이 협업을 통해 이룬 이 서비스는 브로드밴드 시퀀스*( BroadBand Sequence) 파쇄 서비스와 브로드밴드 실드 서비스(BroadBand Shield)를 결합하여 원치 않는 파쇄 상황을 초래하지 않고 그럼으로써 목표 구간에서 석유생산량 극대화를 이룬다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그런 결과 이들 유정은 바칸(Bakken)과 쓰리포크(Three Forks) 지층 등 주변 지역 유정에 비해 각각 37% 및 48%의 실적 향상을 거둘 수 있었다.

· 페르미안 분지에서 원스팀은 카욘 페트롤륨(Callon Petroleum)을 대상으로 이종유정간섭을 막기 위해 웰워처 스팀과 브로드밴드 실드 서비스를 적용했다. 유정 시뮬레이션을 통한 잠재적 연결 포인트를 발견하기 위해 화학적 태그를 사용했으며 이를 통해 브로드밴드 실드 서비스가 효과적인 유정 간 연결 방지 수단을 제공할 수 있었다.
각 분지에 적합한 기술을 실적에 따른 모델에 적용함에 따라 우리 고객사들의 운영 효율성과 워크플로우 최적화 실적은 크게 높아질 수 있었다.

· 페르미안 분지에서 옥시덴탈(Occidental)과 슐룸베르거는 같이 힘을 합해 차별화된 비전통 자산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해냈다. 옥시덴탈은 뉴멕시코에 통합 운영 및 물류 센터인 어벤타인(Aventine) 시설을 구축하고 이를 페르미안 분지에서 리더십, 이노베이션, 실적향상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하고자 했다. 파쇄 및 펌프다운 천공 등 분야의 유일한 서비스 제공회사로서 슐룸베르거는 어벤타인 시설 내에 새로운 기지를 건설하고 이를 운영했다. 두 회사는 워크플로우에 대한 최적화 협력과 모노플렉스*(MonoFlex) 같은 듀얼 커넥션 파쇄 오일 전달기술과 프랙탈*(Fractal) 다단계 생산성 향상 천공 시스템 등 각 분지에 적합한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기록적인 수압파쇄 효율을 올리고 있다. 그런 결과 원스팀 팀은 두 회사가 페르미안 분지에서 그간 거뒀던 월간 단계 진척 수 기록을 1년 동안에 네 차례나 경신하여 267단계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올렸다. 이에 더해 파쇄 팀은 두 개의 유정에서 일일 펌핑 평균시간 20.2 시간을 기록했고 하루 최고 기록 21.8 시간도 경신했다. 이는 업계 내 평균 펌핑 시간 12~15시간에 비하면 훨씬 높은 수준이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익계산서(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고정소득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SPM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9개월 기간과 2019년 9월 30일로 끝나는 3분기 동안에 각각 1억400만달러 및 33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이에 더해 9개월 기간과 2018년 9월 30일로 끝나는 3분기 동안에 각각 2억6500만달러의 퇴직급여도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SPM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현금흐름이 아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19년 3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손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보충 정보

(1) 2019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19년도 전체의 설비투자(다중고객 및 SPM 투자 제외)는 16~17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8년의 22억달러에 비하면 낮아진 것이다.

(2) 2019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19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17억달러였다. 2019년 3분기의 잉여현금흐름은 11억달러였다.

(3) 2019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2019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2100만달러였다. 이 액수는 1300만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800만달러의 이자소득을 포함한다.

(4) 2019년 3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 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800만달러의 이자소득은 전 분기 대비 300만달러 감소했다. 1억6000만달러에 달하는 이자 비용은 전 분기 대비 400만달러 증가했다.

(5) 슐룸베르거의 세전 영업이익과 세전연결이익(손실)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 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6) 2019년 3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환산된 2019년 3분기의 ETR은 5%였으며 이는 2019년 2분기 16.7%보다 낮은 수치이다. 2019년 3분기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16.0%였다. 2019년 3분기 중에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상의 변화는 없었다.

(7) 2019년 9월 30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 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19년 9월 30일 현재 13억84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다. 다음 표에서는 2019년 6월 30일에서 2019년 9월 30일 사이에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8) 2019년 3분기와 2019년 2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 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19년 3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13억8500만 주였으며 2019년 2분기 중에는 13억8400만 주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9) 2019년 9월 30일 현재 생산관리(SPM) 프로젝트에의 슐룸베르거 투자액수 미상각 잔액이 얼마이며 이 액수는 2019년 6월 30일 잔액에서 얼마만큼 변화했는가?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투자 미상각 잔액은 2019년 9월 30일 현재 약 39억달러며 2019년 6월 30일 현재 42억달러다. 이들 액수는 슐룸베르거의 연결재무제표 요약본의 ‘기타 자산’ 항목에 기재되어 있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투자 미상각 잔액 변화 상황은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10) 2019년 3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수수료를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19년 3분기에 2억달러였고 2019년 2분기에 1억8100만달러였다.

(11) 2019년 3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에 근거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19년 3분기 말 현재 3억2100만달러였다. 2019년 2분기 말에 이 액수는 3억1200만달러였다.

(12) 카메론 그룹의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13) 연결손익계산서의 ‘잠식 및 기타’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 127억달러의 세전 상각액의 내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27억달러의 세전 상객액 내역은 다음과 같다(단위 : 100만달러).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W3oBqo)

(a) 시장가치 평가의 결과 슐룸베르거는 회사의 일부 부문에 대한 현재 가치가 공정 가치보다 높게 평가됐다고 판단하고 영업권 잠식 상각으로 88억달러를 설정했다. 이 상각액은 2010년 스미스 인터내셔널(Smith International, Inc., 이하 ‘Smith’) (100% 주식 거래를 통해) 인수와 2016년 카메론 인터내셔널(Cameron International Corporation) (주가 78% 가격으로) 인수에 따른 것이다.
(b) 슐룸베르거는 무형자산 잠식에 따라 10억8500만달러에 달하는 액수를 상각 처리했다. 이 가운데 8억4200만달러는 슐룸베르거의 2010년 스미스 인수와 관련하여 기록된 무형자산이다. 나머지 2억4300만달러는 북미주에서 진행한 다른 인수 건과 관련된 무형자산이다.
(c) 슐룸베르거는 북미주에서 압력펌핑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15억7500만달러에 달하는 액수를 상각 처리했다. 이 액수는 13억2400만달러의 압력펌핑 기기 및 관련 자산과, 9800만달러는 운영리스 자산에 대한 수익자산의 권리와, 1억2100만달러는 공급 계약과, 1900만달러는 재고와, 1300만달러는 퇴직급여와 관련이 있다.
(d) 북미주의 다른 비즈니스와 주로 연관되어 있으며, 2억3000만달러의 고정자산 잠식, 7000만달러의 재고 상각, 1000만달러의 퇴직급여와 관련이 되어 있다.
(e) 아르헨티나에서 계속되는 경제적 문제로 인해 슐룸베르거는 1억2700만달러에 달하는 액수를 상각 처리했다. 여기에는 7200만달러의 자산 잠식, 2600만달러의 환율 평가절하 상각, 2900만달러의 퇴직급여 상각 처리가 포함된다.
(f) 일시적인 잠식과는 다른 것으로 판단되는 지분법 투자와 관련.
(g) 일부 소규모 SPM 프로젝트의 현재 가치와 관련.
(h) 6200만달러의 퇴직급여와 관련. 5700만달러는 일부 개인들과 연관된 주식기반 보상비용 조속 지급과 관련. 4900만달러는 사업 철수 비용과 관련. 2900만달러는 일부 시니어 노트 재매입과 관련. 4500만달러는 다른 사안들과 관련.

(14) 3분기 실적에서 잠식 상각에 대한 감가상각 및 상각의 효과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들 잠식 상각은 2019년 8월 31일자부터 효력을 발휘하게 되므로 3분기 영업실적에는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으로 2700만달러의 일회성 감소가 예상된다. 한편 생산 부문의 경우 2100만달러의 잠식이 예상된다. 나머지 600만달러는 우리 회사의 “기업 및 기타” 항목에 반영이 된다. 이 일회성 감소의 세후 효과는 EPS의 약 절반 정도에 해당된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120여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140여국적의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최적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8년 수익은 328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



슐룸베르거는 2019년 10월 18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컨퍼런스 콜을 개최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반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컨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컨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00) 288-8967(북미주) 또는 +1 (612) 333-4911(북미주 이외 지역)로 전화를 하면 된다. 통화가 연결되면 ‘슐룸베르거의 수익발표 컨퍼런스 콜’에 관심이 있음을 표명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19년 11월 19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00) 475-6701(북미주) 또는 +1 (320) 365-3844(북미주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471224를 입력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 생중계와 동시에 웹캐스트(www.slb.com/irwebcast)도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웹캐스트의 리플레이는 2019년 11월 19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19년 3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우리 회사가 내놓는 예측, 사업 전망에 대한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일부의 성장 추세,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에 대한 예측, 석유 가스 가격 추세, 회사의 혁신 프로그램을 포함한 운영 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 전체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미국 세제 개혁의 효과, 우리 회사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SPM 프로젝트, 합작사업 및 제휴사업, 미래의 글로벌 경제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과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정치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생산량 감소,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그 외 2019년 3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우리 회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우리 회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사태의 진전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도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01800518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2112242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