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스 파마슈티컬, FXR 작용제 TERN-101의 긍정적 전임상 시험 데이터를 2019 간 학술회의서 발표

현재 1상 임상시험 중에 있는 FXR작용제인 TERN-101은 간 농축 조직 분포 잠재성 입증

2019-10-16 13:41
포스터 시티, 캘리포니아/상하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비알코올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이하 NASH) 및 암 치료제를 발굴,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턴스 파마슈티컬(Terns Pharmaceuticals Inc., 이하 ‘턴스’)이 파네소이드X수용체(FXR) 작용제인 TERN-101에 대한 전임상 연구 결과를 미국 간학회(AASLD) 주관으로 보스턴에서 11월 8~12일 개최되는 2019 간 학술회의(The Liver Meeting® 2019)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이 전임상 시험에서 TERN-101은 임상 대상의 간으로 우선적으로 전달되어 비간성(non-liver) 매개 부작용을 잠재적으로 완화시키면서FXR에 강력하고 국부적인 효과를 나타낸 것을 입증했다.

‘전임상 대상자에서의 새로운 파네소이드X수용체(FXR) 작용제인 TERN-101의 약물 동태학, 조직 분포 및 약력학(Pharmacokinetics, tissue distribution and pharmacodynamics of TERN-101, a novel farnesoid X receptor (FXR) agonist, in preclinical species)’ 제하의 초록(#2158)이 2019년 11월 11일(월) 학술회의에서 포스터로 발표될 예정이다.

턴스의 최고의학책임자(CMO)인 에린 쿼크(Erin Quirk) 박사는 “TERN-101은 NASH의 여러 발병 기전에 대해 FXR수용체의 광범위한 다면 발현성 효과가 있기 때문에 미래 병용 치료제의 근간을 이룰 잠재성이 있다”며 “이번 전임상 시험에서 TERN-101은 NASH에 대한 FXR작용의 표적 기관인 간에서 효율적으로 농축됨으로써 전신 FXR 활성화와 연관된 비간성 매개 내성 이슈를 완화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TERN-101은 임상시험 단계로 진전되었다. 이 약물은 하나의 1상 임상시험에서 임상적 약물 동태학적 특성이 1일 1회 투여한 결과와 일치한다는 것이 입증됐다. 턴스는 비엔나에서 열린 2019 국제 간 학술대회(International Liver Congress™ 2019)에서 TERN-101이 NASH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임상 시험에서 간지방증, 염증, 풍선화 및 섬유증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난 전임상 시험 데이터를 발표했다.

TERN-101과 세미카바자이드 민감성 아민 산화효소(SSAO) 억제제인 TERN-201은 모두 NASH 치료를 위해 개발 중에 있으며 당초 일라이 릴리 앤 컴퍼니(Eli Lilly and Company)가 발굴, 개발한 것이다. 턴스는 2018년 일라이 릴리와 TERN-101, TERN-201 및 공개되지 않은 NASH 표적을 억제하는 또 하나의 전임상 후보물질의 개발, 제조 및 상용화를 위한 글로벌,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TERN-101 및 파네소이드X수용체(FXR) 작용(Farnesoid X Receptor[FXR] Agonism) 개요

TERN-101은 N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강력한 비담즙산 FXR작용제이다. FXR은 간과 소장에서 많이 발현되는 핵 수용체이다. 담즙산(BA)은 FXR의 자연 리간드(ligand)로서 이들과 FXR과의 결합 및 활성화는 BA합성, 지질 대사, 염증, 섬유증 등을 조절하는 세포 경로를 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FXR의 작용과 활성화는 FXR 작용제가 비알코올성 지방간(NAFLD)과 NASH의 새로운 요법이 될 수 있는 잠재성을 입증한 후기단계 임상연구에서 NASH 환자의 조직상의 간 섬유증의 퇴행을 위약에 비해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 개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은 간에 지방이 축적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무알코올성 지방간(NAFLD)이 악화된 형태이다. NASH는 만성적 간 염증과 간장 세포 부상 등과 관련이 깊으며 섬유증, 간경변으로 악화되거나 심할 경우 간암 또는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높아짐에 따라 NAFLD와 NASH 발병률도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현재 NASH에 대한 승인을 받은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개요

턴스 파마슈티컬스는 만성 간 질환과 암 치료 의약품 발견과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임상 단계 제약회사이다. 회사는 중국과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과 암 치료를 위한 약제 후보의 유통을 다중형식으로 증진시키고 있다. 턴스는 중국 및 글로벌 시장에서 환자들에게 전도유망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 질병 생물학, 의료화학, 임상개발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전문지식을 활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ernspharma.comwww.ternspharma.com.cn)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01500503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ternspharm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Inc.)
미국 미디어 문의
마가렛 로빈슨(Margaret Robinson)
+1 (415)-690-0084
중국 미디어 문의
저우 저우(Zhou Zhou)
+86 13482103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