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투글로벌센터, 한-중남미 혁신기술기업 교차진출 가속화

8일 스타트업 피치데이․파트너링데이 개최

IDB·투자사·대기업 등 200명 넘게 참석 눈길

2019-10-10 11:45
성남--(뉴스와이어)--“한-중남미 전략적 협력 파트너로서 윈윈 관계 기대”

한국과 중남미 유망 혁신기술기업들의 글로벌 교차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가 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진행한 한-중남미 스타트업 피치데이(Korea-LAC Startup Pitch Day) 및 일대일 파트너링데이(1:1 Partnering Day)에는 200여명이 넘는 국내외 주요 투자사, 대기업, 바이어, 스타트업 등이 참석하며, 글로벌 교차 진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행사는 한-중남미 혁신기술기업 간 협력모델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 자리에는 루이스 알베르토 모레노(Luis Alberto Moreno) 미주개발은행(IDB, 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총재를 비롯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김동일 기획재정부 국장도 함께해 한-중남미 혁신기술기업 간 글로벌 교차 진출을 응원했다.

루이스 알베르토 모레노 IDB 총재는 개회사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생성하고,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보다 강력한 힘은 바로 혁신기술기업을 통한 교차 진출에 있다”며 “본투글로벌센터가 준비한 오늘 이 행사는 글로벌 진출의 전략적 기지와도 같은 중남미에 대해 알고, 한-중남미 기업간 적극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이날 한-중남미 스타트업 피치데이에는 시리즈A 이상 투자를 유치한 기술기반 기업들이 무대에 올라 기술력을 선보였다.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3개국에서 18개 기업과 6개 한국 기업이 참가했다. 평가 결과 위성관측 데이터를 활용, 지리 공간 분석 서비스를 개발한 아르헨티나의 새틀로직(Satellogic)이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새틀로직은 위성으로 수집된 관측 이미지 데이터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분석해 농업, 임업, 에너지 등 주요 인프라에 제공할 수 있다는 부분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외 한국의 지에스아이엘(GSIL, 스마트 건설안전 시스템), 아르헨티나의 언테크(Untech, 만성 궤양 치료 의약품 개발), 콜롬비아의 마리쿠아(Mareiua, 언더뱅크드 대체 금융정보 플랫폼), 우루과이의 녹녹(nocnoc, 국경 간 이커머스 서비스)이 각 국가를 대표한 베스트 기업으로 선정됐다.

새틀로직의 에밀리아노 카르기만(Emiliano Kargieman) 대표는 “중남미 기업들은 기술집약적인 분야에서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는 만큼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한국과 중남미 기업간 전문 분야가 상호보완적인 점을 미뤄보아 전략적 협력 파트너로서 윈윈 관계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중남미 주요 벤처캐피털과 혁신기술기업, 국내 대기업 등이 대거 참여한 일대일 파트너링 상담회가 열렸다. NXTP 랩스(NXTP Labs), 칼레이 벤처스(Kalei Ventures), 달루스 캐피털(Dalus Capital), 엔젤 벤처스(Angel Ventures), KSV 글로벌(KSV Global) 등 중남미 주요 투자사와 한국투자파트너스, 포스코기술투자, 엘앤에스벤처캐피털 등이 참여했다. 기업은 핀테크, 바이오테크, 어그테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했다.

상담회에서는 가시적인 성과가 쏟아졌다. 국내외 투자 및 바이어 상담건수는 197건, 투자유치 추진액 1950만달러(한화 약 234억원) 규모를 기록했다.

한-중남미 스타트업 간 비즈니스 협력 모델도 등장했다. 아르헨티나의 유사운드(uSound)와 한국의 더열림은 청음 테스트를 활용, 맞춤형 음향 제공 기술이 적용된 상품 개발 및 판매를 추진 중에 있다. 한국의 스마일게이트와 미팅을 진행한 우루과이의 핀서게임즈(Pincer Games)도 퍼블리싱 계약을 목전에 두고 있다. 국경 간 이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루과이의 녹녹은 한국의 국제 물류 IT 플랫폼인 딜레오를 만나 현지 물류망에 대한 협업에 대해 확정지었다.

김종갑 본투글로벌센터장은 “한-중남미 기업들이 뛰어난 기술력과 현지 사업성을 내세우며 국내외 투자자, 대기업 등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며 “앞으로도 분석을 통한 매칭 작업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트래킹으로 양국의 기업간 사업 제휴 및 계약, 투자유치가 발생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한-중남미 최대 경제교류행사인 ‘2019 한-중남미 비즈니스 서밋(Korea-LAC Business Summit)’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본투글로벌센터 개요

본투글로벌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으로 유망기술을 보유한 혁신기술기업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해 나갈 수 있도록 △유망기술 전문기업 발굴 △글로벌 지향 교육·훈련 △해외진출 가교역할 △해외 진출 지속가능 전문 컨설팅 △입주공간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해외 진출에 필요한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투자유치 등에 대해 내부 전문가들이 1차적으로 진단하고 2차적으로 외부 민간 전문기관에 연계하는 실질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 9월 개소아래 2018년 12월까지 지원기업에 투자유치 연계한 금액은 3593.8억원에 달하며, 컨설팅 건수는 총 9781건에 이른다. 해외 법인설립 69건, 해외 사업계약·제휴 414건, 해외 특허·상표출원 642건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gdinfoundation.com

연락처

본투글로벌센터
이지나 PR 매니저
031-5171-56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