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WRC-19, 아시아 태평양 지역 GDP 2120억달러 증대 갈림길

아시아태평양 디지털 미래, WRC-19의 5G 스펙트럼 확보에 달려… 기술 선택이 경제 성장과 혁신 좌우

뉴스 제공
GSMA
2019-10-08 17:59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이하 GSMA)가 최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혁신적인 5G 서비스가 오는 2034년까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국내총생산(GDP) 성장의 0.8%에 달하는 2120억달러 규모의 경제 성장을 창출할 것으로 관측됐다.

아태 지역의 디지털 경제를 위한 이 같은 엄청난 기회는 초고용량·초고속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이른바 ‘밀리미터파(millimetre wave)’ 주파수를 비롯해 새롭게 요구되는 무선 주파수의 가용성에 달려있다. 하지만 우주 부문에서 이 중요한 주파수 사용을 비합리적 이유로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5G의 미래가 기로에 서게 됐다.

줄리안 고먼(Julian Gorman) GSMA 아태 본부장은 “아시아태평양은 WRC-19에서 미주, 아프리카, 중동과 함께 5G의 지지 편에 설 수 있다”며 “이는 브로드밴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밝은 디지털 미래를 기약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5G는 이전의 그 어떤 모바일 세대보다도 인류의 삶에 더욱 깊이 파고드는 혁신적 영향을 발휘할 혁명적 진전이 될 것”이라며 “역내 사업자들이 4G 연결을 계속 확장하는 가운데 각국 정부가 세계전파통신회의 WRC-19에서 필요 스펙트럼을 확보함으로써 5G의 장밋빛 미래를 위한 초석을 놓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을 위한 사투

5G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은 2019년 10월28일부터 11월22일까지 이집트에서 개최될 국제 조약 회의인 ‘세계전파통신회의(World Radiocommunication Conference 2019, 약칭 WRC-19)’에서 정해질 예정이다. 세계 190여 개국 대표단이 이 자리에 모여 스펙트럼 사용 방식을 합의하게 된다. 유럽 국가들은 일부 우주 서비스에 잠재적 간섭이 될 수 있다는 근거 없는 주장에 의거해 해당 스펙트럼 사용을 제한하기로 했다. 아프리카, 미주 및 중동이 지원한 기술적 연구 결과 5G는 기상 감지 서비스, 상업용 위성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공존할 수 있음이 입증됐다. 이 연구는 국제연합(UN) 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실시했다. 아태 지역은 이 그룹을 지지함으로써 5G를 크게 활성화하고 전 세계가 혜택을 누릴 규모의 경제를 창출할 수 있다.

고먼 본부장은 “WRC-19는 아태 지역 국가들이 5G용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을 확보해 향후 10년간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모처럼의 유일한 기회”라며 “기술 연구 결과 5G는 안전하게 공존할 수 있으며 인접 스펙트럼 대역의 기존 서비스에 해가 되는 간섭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태 지역의 5G 시장 기회

밀리미터파 5G 기술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급속한 도시화를 고려할 때 역내 연결성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고비용의 고정 인프라 구축 없이 광섬유급 속도를 제공할 수 있어 도시 사용자가 더욱 스마트한 도시 환경에서 데이터 집약적인 5G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히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개선된 헬스케어 시스템과 보다 지능적인 교통 시스템을 포함해 한층 개선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와 함께 5G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해 경제 성장을 북돋을 수 있다. 5G와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의 결합으로 광범위한 산업 및 사용 사례를 혁신할 수 있는 데이터 집약적·저지연 애플리케이션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아태 지역에서는 제조 및 유틸리티 부문에서 압도적인 경제적 효용이 창출되고 있으며, 밀리미터파 5G로 인해 GDO 2120억달러에 대한 전체 기여 중 53%를 해당 부문이 담당하게 된다.

GSMA 보고서는 WRC-19의 적절한 지원 없이는 이 같은 5G 서비스 구축이 최대 10년간 지연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제기했다.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이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한 GSMA의 ‘밀리미터파 대역에서 제공되는 5G 서비스의 사회경제적 효용 연구(Study on Socio-Economic Benefits of 5G Services Provided in mmWave Bands)’보고서는 웹사이트(http://bit.ly/2oc4Twd)에서 확인할 수 있다.

GSMA의 ‘지역 집중 조명: 5G 밀리미터파(Regional Spotlights: Impact of 5G mmWave)’ 영문 보고서는 웹사이트(http://bit.ly/2Mo9eV6)에서 열람할 수 있다.

장관 및 규제 책임자에 공개서한

GSMA와 GSMA 이사회는 글로벌 모바일 업계를 대표해 아태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170개 국가 관계 장관과 규제 책임자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각국 정부가 WRC-19에서 모바일용 스펙트럼 구별을 지지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웹사이트(http://bit.ly/30Xvbzm)에서 관계 장관 및 규제 책임자에 대한 GSMA 이사회의 영문 공개서한을 확인할 수 있다.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750여개의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4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또 GSMA는 업계를 선도하는 MWC 행사를 바르셀로나, 로스앤젤레스 및 상하이에서 매년 주최하는 한편 지역 콘퍼런스의 모바일 360 시리즈(Mobile 360 Series)를 개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00700502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GSMA
조위 로(Jowie Law)
jowie.law@gsma.com

에이프릴 츠이(April Tsui)
+852 2533 9956
atsui@webershandwick.com

GSMA 언론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