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보건소·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여주시 3분기 정신응급대응 협의체 개최

2019-09-18 11:18
여주--(뉴스와이어)--여주시보건소는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와 함께 미치료 중증정신질환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응 및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3분기 정신응급대응 협의체를 17일 개최했다.

정신응급 상황이란 사고·행동·기분 그리고 사회적 관계의 급성 장애를 말하며, 정신질환이 급성기 상태로 발현되거나 악화되어 본인 혹은 타인의 안전과 건강이 위협되는 상황을 말한다.

이번 정신응급대응 협의체는 최근 발생되는 중증정신질환자들의 사건·사고 및 정신응급 상황에 따른 여주관내 발생가능 및 우려되는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역사회 내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여주시보건소, 경찰서, 소방서, 세종여주병원, 여주세민순영병원 등 관련 기관 6개와 총 13명의 협의체 위원 및 실무자가 모여 공공민관 협력방안 모색을 위하여 여주시 미치료 중증정신질환 관리실태를 공유하고, 현안을 실효성 있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주시보건소 함진경 보건소장은 “이번 정신응급대응 협의체가 여주시에서 미치료 중증정신질환자의 치료적인 환경조성과 개입을 위해 관련기관간 상호·협력적인 관계유지와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서비스 안내 및 의뢰에 있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계 유지 및 지역사회가 함께 치료적인 환경조성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중증정신장애인의 기능향상 및 재활을 위하여 다양한 주간재활프로그램 및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을 위한 심리지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24시간 정신건강위기상담 전화를 비롯하여 현재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교육 및 생명사랑 교육, 우울증 검진, 의료비 지원, 사례관리 등 지역주민을 위한 정신건강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yeojumind.com

연락처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홍보팀
윤상흠 주임
031-886-343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