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비콤, 스파이런트의 LTS시스템, RF 채널 에뮬레이터 등 5G 테스트 장비 공급

5G 기술혁신기업, 미국 스파이런트사와 무선제품 총판 대리점 계약 체결

뉴스 제공
누비콤
2019-07-17 10:00
서울--(뉴스와이어)--전자 계측기 종합 유통(매매, 렌탈, A/S, 교정) 전문 회사인 ㈜누비콤이 미국의 5G 무선통신 기술혁신 기업인 스파이런트(Spirent, Inc.)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동사의 RF채널 에뮬레이터를 비롯하여 LBS(Location Based Service) 테스트 시스템, 스마트폰 글로벌 인증 서비스 그리고 모바일 화질 및 음질 테스트 시스템 등을 국내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스파이런트는 25년간 전 세계 무선통신 기업들에 신뢰를 쌓아온 전자 계측기 전문기업으로서 5세대 이동통신 기술로 이어지고 있는 현재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모바일 측정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3GPP(5G국제표준협회)가 관련 기술표준을 2017년 발표한 이래, 5G 타임라인이 가속화되면서 이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 것이 시급해졌다. 5G 기술은 이미 진행 중이며 혁신 또 한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 통신사업자들은 5G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계층의 복잡성 등의 이유로 사업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시장 출시 시간을 늦출 여유가 없어졌다.

초고속(4G의 1000배), 초저지연성(1밀리초), 초연결성(30 Gbps, 기존의 10배)으로 대표되는 5G기술은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수백억 개 디바이스를 글로벌로 연결하는 IoT를 실현하는 등 우리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유스 케이스(use cases)를 가능하게 한다. 5G 네트워크는 새로운 안테나 및 칩셋, 새로운 아키텍처, 새로운 KPI, 새로운 공급업체, 클라우드 배포 및 새로운 주파수 그리고 전례 없는 복잡성 등이 특징인데 이러한 기술이 시장에 선보일 때는 항상 테스트와 확신은 필수적이었으므로 통신업계가 고객에게 완벽한 5G 성능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이 점을 인정하고 오랜 경험이 있는 테스트 솔루션 업체와 함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누비콤은 스파이런트가 5G 기술의 6가지 핵심 과제를 다음과 같이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5G 테스트의 복잡성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솔루션을 공급한다는 전략을 세워 실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1. 새로운 아키텍처, 새로운 복잡성: 5G 기술은 새로운 핵심, 새로운 무선, 새로운 스펙트럼, 새로운 장치 및 칩셋 등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가 필요하며, 5G는 안테나 기술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릴 것이다. 스펙트럼 효율을 크게 개선하고, 사용자가 셀 가장 자리에서도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높은 처리량을 보장하는 새로운 대규모 MIMO 방식을 통해 다중 사용자 MIMO 안테나 기술이 발전될 것이다. 안테나는 빔포밍(Beamforming)과 함께 사용되어 모든 종단점에 도착하는 신호를 신중하게 형성한다. Massive MIMO를 사용하면 안테나 수는 LTE에 사용되는 것의 배수가 되며 잠재적인 신호 경로 수도 늘어난다.

2. 모든 것을 모든 사용자에게 알리는 기술시대: 5G의 중요한 과제는 강화된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에 몰입형 비디오, 게임 및 가상 현실에 이르기까지 여러 산업 분야 및 사례를 동시에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백억 개의 IoT 장치가 각각의 센서에 연결된다. 매우 신뢰성 있고 낮은 대기 시간의 연결성을 보장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3. 숭고한 목표와 거대한 기대: 5G 기술시대에는 데이터 속도, 장치 밀도, 트래픽 용량, 처리량, 대기 시간 및 스펙트럼 효율이 엄청나게 향상된다. 5G는 흑백TV에서 컬러TV로의 전환과 같은 혁신이다.

4. 밀리미터파 주파수: 5G 기술시대에는 28~60 GHz 이상의 밀리미터파 주파수가 표준이 될 것이다.

5. 네트워크 가상화: 가상화는 모든 네트워크 리소스를 클라우드에 배치하여 경쟁 우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QoS)을 분석 및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도구 및 방법이 필요하다. NFV 및 SDN과 같은 가상화 형태를 적용하면 이동 통신 사업자는 서비스 제공 및 지원을 훨씬 더 확대할 수 있다.

6. 보안: 5G는 새로운 보안 문제를 광범위하게 도입하면서 네트워크에 들어오는 장치의 양과 사이버 위협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보안을 더욱 중요하게 한다. 공급 업체는 암호화, 개인 정보 관리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다차원 전략을 채택하여 장치 및 사용된 네트워크를 보호해야 한다. 공급 업체와 운영 업체는 자사 제품에 사용되는 타사의 구성 요소가 보안 요구 사항을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관계자는 여러 가지 동시 공격의 가능성에 대한 특정 위협 뿐만 아니라 위험에 대해 지속적으로 테스트해야 한다.

이처럼 5G는 단순한 기술혁신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비즈니스 혁신과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진단 하에 스파이런트는 5G 혁신이 이전에 별개의 기술과 비즈니스를 묶었듯이 5G의 과제에 대한 대응이 통일되고 시너지 효과가 있는 솔루션 세트가 필요하다는 전략으로 위의 6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고객이 5G로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3가지 전략을 세웠다고 밝혔다.

· 5G 테스트를 단순화한다: 5G 테스트, 검증 및 제공의 복잡성과 테스트 비용을 줄인다.
· 5G테스트를 가속화한다: 혁신(R&D) 및 새로운 서비스의 시장 출시를 돕는다.
· 5G가 새로운 수익, 절약 및 경험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보증한다.

이러한 진단과 전략으로 스파이런트(Spirent)가 특히 다음의 제품들은 공식대리점인 ㈜누비콤을 통하여 5G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의 고객들에게 공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누비콤이 국내 공급하는 스파이런트(Spirent)의 계측기

· 버텍스(Vertex) 채널 에뮬레이터: SISO에서 부터 고밀도 거대(Massive) MIMO애플리케이션, 빔포밍과 같은 새로운 RAN 기술, 5G 무선의 프로토타입 및 테스트를 간소화할 수 있는 밀리미터파와 같이 새로운 주파수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장비

· 8100 5G LBS 테스트 시스템: 스파이런트의 모바일 디바이스 위치 테스트 시스템(LTS)은 지난 10여 년간 업계를 선도한 실험실 테스트 시스템. 세계 최초의 Wi-Fi 실내 위치 에뮬레이터를 포함하며 5G 개발자, QA 및 적합성 테스트 팀을 위한 장비

· 8100 VoLTE AQ/VQ Quality 테스트 시스템: 실험실 기반의 VoLTE 오디오 및 비디오 테스트 솔루션. 5G 기술 표준에 부합하는 테스트 시스템으로 매우 높은 데이터 성능, 긴 배터리 수명과 함께 초고해상도의 비디오와 오디오의 질을 테스트하는 시스템

· 유메트릭스(Umetrix) 사용자 경험 측정 시스템: 전체 사용자 경험 평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새로운 디바이스 및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평가를 가속화하여 성공적인 정시 출시를 보장하는 툴

· F4L 디바이스 현장 평가 프로그램: 스마트폰 글로벌 인증 서비스 툴

누비콤 대표이사 신동만 사장은 “누비콤이 5G 시대를 준비하는데 동참하면서, 5G 테스트 전략을 수립하고 특정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테스트 솔루션을 고객에게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스파이런트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다. 스파이런트가 누비콤을 한국의 공식 대리점으로 지정하고 LTS 시스템, RF 채널 에뮬레이터, 비디오 및 오디오 테스트 과정을 간소화하고 전반적으로 개발 비용을 줄여주며, 시장 진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돕는 이러한 훌륭한 장비들을 한국의 고객들에게 공급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한다. 이것은 오랫동안 추구해 온 누비콤의 목적과 사명에 부합되는 것이다. 우리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성공으로 가는 고객의 5G 시장 진입을 도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Spirent Communications 개요

Spirent Communications(LSE : SPT)는 개발자, 서비스 제공 업체 및 기업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테스트, 보증, 분석 그리고 보안 분야에서 깊이 있는 전문성으로 1936년 회사 설립 이래 수십 년간의 경험을 갖춘 글로벌 리더이다. Spirent의 목표는 점점 더 복잡 해지는 기술 및 비즈니스 과제에 대한 명확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Spirent는 고객은 그들의 고객들에게 우수한 성능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한다. 스파이런트는 그러한 약속이 성취될 수 있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회사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누비콤 개요

누비콤은 전자계측기기 솔루션 종합 유통 전문회사이다. 전자 계측기 매매를 비롯하여 렌탈, 수리, 교정 및 측정 자동화 솔루션까지 원-스톱-토탈 솔루션이 가능한 유통전문 회사는 국내에서 누비콤이 유일하다. 스파이런트(Spirent)를 비롯하여, 로데슈바르츠(R&S), NI, 마이크로프로스, 텍트로닉스, 키슬리, 비아비(구 에어로플렉스) 솔루션 등 세계적 유명 계측기 메이커와 공식 대리점 계약을 맺고 있다. 취급 제품은 무선통신 측정기, 네트워크분석기, 스펙트럼분석기, 신호발생기 그리고 오실로스코프 등 수천 종이다. 누비콤이 취급하는 스파이런트(Spirent)의 제품에 관해서는 스파이런트 제품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누비콤에 관한 그 이외 정보는 누비콤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스파이런트: http://www.spirent.com
스파이런트 제품: http://spirentwireless.co.kr/

웹사이트: http://www.nubicom.co.kr

연락처

누비콤
마케팅실
김영일 실장
070-7872-0703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