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식중독예방전문강사양성과정 교육 실시

식중독 예방 전문강사 배출을 통한 안전한 먹거리 문화 조성

2019-07-08 09:36
충주--(뉴스와이어)--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허선, 이하 인력개발원)은 집단 급식소의 안전한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하여 전국의 식품담당 공무원, 교육청 위생관리책임자 및 학교 영양사 등을 대상으로 ‘식중독예방전문강사양성과정’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격적으로 여름철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여름철 발생 확률이 높은 질병인 식중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매년 전체 식중독 환자의 40% 정도가 여름철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마가 심해지는 기간에는 음식물 관리가 더욱 어려워져 식중독 예방에 주의를 다하여야 한다.

식중독 예방은 가정에서도 중요하지만 어린이집, 요양시설, 학교 및 음식점 등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음식을 먹는 시설에서의 사고 발생이 많아 집단 급식소의 식중독 사전 예방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전국의 집단 급식소 영양사 및 조리사 등 담당자들의 식중독 예방에 대한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인력개발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력하여 전국의 식품담당 공무원, 교육청 위생관리책임자 및 학교 영양사 대상으로 식중독예방전문강사양성교육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식중독 예방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있다.

식중독예방전문강사양성교육은 △식중독 예방 정책현황 △식중독균의 최근동향 및 이해 △스토리텔링 교수기법 및 강의 스킬 등 전문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을 이수한 전문 강사들은 학교, 식품제조업체, 음식점 및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식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한 먹거리 문화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인력개발원은 교육을 통한 전문적인 식중독 강사 양성을 위하여 기본-심화 단계의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7월에는 ‘식중독예방전문강사양성 기본과정’을, 8월에는 ‘식중독예방전문강사양성 심화과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인력개발원은 교육을 통한 전문강사 양성을 통하여 안전하게 식품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안전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신청과 관련한 문의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식의약안전교육단으로 할 수 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개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국가 보건복지 인재양성의 허브기관으로 보건복지 분야 공무원을 비롯하여 사회복지, 보건의료, 자활 등 보건복지 분야 종사자의 역량 개발과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 보건복지 관련 인력 연간 약 110만명을 교육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신수진
043-710-9121
이메일 보내기

식의약안전교육단
043-710-92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