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코리아, 리소그라프 디자인 작업을 위한 디지털 공판인쇄기 3종 소개

‘뉴트로’ 열풍이 불면서 빈티지한 색감과 질감을 살릴 수 있는 독특한 인쇄 방식인 ‘리소그라프’ 인기

뉴스 제공
리소코리아
2019-06-19 10:23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복고를 새롭게 해석한 ‘뉴트로’ 열풍이 불면서 빈티지한 색감과 질감을 살릴 수 있는 독특한 인쇄 방식인 ‘리소그라프’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리소코리아는 이 같은 리소그라프 디자인 작업을 위한 디지털 공판인쇄기 3종을 소개했다. 리소그라프 작품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리소의 디지털공판인쇄기는 하이엔드급 디지털 공판인쇄기 ‘MF9350’, ‘SF9390’과 A2 사이즈 출력이 가능한 ‘RISO A2’가 있다.

MF9350과 SF9390는 600 x 600dpi의 고해상도에 A3 인쇄가 가능하며, 7인치 컬러 LCD터치 패널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카드와 봉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1000매 급지 및 배지로 대량 출력을 원활히 지원한다.

리소코리아는 SF9390 모델이 분당 출력 속도가 190매로 공판인쇄기 기준 세계 최고 속도를 구현했으며, 중송 검지 기능을 지원해 이중 급지를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MF9350 모델은 분당 출력 속도가 150매로, 2개의 드럼이 내장되어 한 번에 두 컬러 인쇄가 가능해 인쇄물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색상 분리 기능이 강화돼 원본을 스캔해 터치패널로 손 쉽게 분판을 할 수 있고, 인쇄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해 스캔한 문서를 LCD 패널에서 확인, 편집할 수 있어 인쇄 오류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리소코리아는 RISO A2가 세계 최초이자 세계 유일의 A2 사이즈용 디지털 인쇄기로, 해상도 600 X 600dpi에 100ppm(분당 100매 출력)의 속도와 LED 패널 탑재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RISO A2는 리소그라프 출력물을 포스터 사이즈로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적인 A2 사이즈 출력 인쇄기는 본체 크기가 커서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만, RISO A2는 슬림한 사이즈로 공간활용도가 높고 A2 사이즈의 안내문, 신문, 광고지 등을 출력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다.

한편 ‘리소그라프(RISOGRAPH)’는 일본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실크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공판인쇄기를 이용한 인쇄 기법으로, 미세한 구멍으로 잉크가 통과되면서 종이에 이미지가 전송되는 스텐실인쇄원리를 디지털 기술로 자동화한 방식이다. 리소그라프는 관공서, 학교 등에서 다량의 가정통신문, 시험지, 문서 등을 인쇄하는 디지털 공판인쇄기를 사용한다는 점이 특징으로, 여러 색을 겹쳐 인쇄해 독특한 색감과 질감을 살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젊은 아티스트들이 독특한 아날로그 감성의 작품을 만드는 데 널리 활용하고 있다.

리소그라프는 친환경적인 쌀겨 오일 잉크와 대두유로 만든 소이 잉크(soy ink)를 사용해 일반적인 석유 소재의 잉크보다 밝고 선명한 색을 표현할 수 있고, 다양한 색상의 잉크를 여러 번 겹쳐 찍는 오버프린트 작업을 통해 새로운 색상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뚜렷한 색감이지만 동시에 빈티지한 느낌을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 뉴트로 열풍이 불면서 인쇄기 특유의 질감을 통해 아날로그적 감성을 표현한 디자인 작품들이 인기를 모으며 이 같은 인쇄 기법도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리소코리아는 리소의 공판인쇄기 제품명인 리소그라프가 하나의 고유 명사로서, 일본 디자인 업계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의 디자인 분야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소규모 디자인 그룹이나 개인 디자이너들이 리소그라프를 이용한 책, 초대장, 전단,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 프린트와 사진 등의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특히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코우너스는 2월 ‘Ink Village(잉크 빌리지)’라는 테마로 국내를 비롯해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의 예술가 21명과 협연해 리소그라프 작품 전시회를 진행한 바 있다.

리소의 디지털 공판인쇄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리소코리아 개요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는 1946년 설립 이래 공판인쇄분야 세계시장의 과점(70%) 기업으로 전 세계에 26개의 해외 자회사를 설립하고, 세계 180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미주·유럽·아시아 전 지역에서도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세계에 없는 물건을 만든다’는 R&D 정책을 고수하며 연구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2001년 설립된 리소코리아는 한국 시장 내 4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isokorea.co.kr

연락처

리소코리아 홍보대행
커뮤니케이션웨이브
이영미 차장
02-3672-659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