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 AL 아밀로이드증에 대한 TOURMALINE-AL1 3상 임상시험 관련 업데이트 발표

뉴스 제공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2019-06-12 09:31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이 재발성 또는 난치성 AL형(amyloid light-chain) 아밀로이드증 환자들에 대한 TOURMALINE-AL1 3상 임상시험에서 두 건의 일차 종결 포인트 중 첫 번째 것에 대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5일 발표했다.

닌라로(NINLAROTM, ixazomib)와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결합 치료는 의사들의 표준 치료 방법과 비교할 때 전반적인 혈액학적 반응에서 상당한 향상을 거두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에 따라 다케다는 이 시험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다케다 종양 치료 부문 책임자인 필 로우랜즈(Phil Rowlands) 박사는 “이 결과에 대해 우리는 실망스럽긴 하지만 이 임상시험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의료 커뮤니티 내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그럼으로써 이 심각한 질병을 갖고 살아야 하는 환자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임상시험은 AL형 아밀로이드증에 대해 실시된 최대 규모의 시험이었으며, 우리 회사가 이를 주도한 데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 연구는 많은 경우 등록시키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희귀병 환자군에 대한 우리 회사의 헌신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 시험에 참여한 환자들과 연구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 우리는 닌라로의 약효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다발성 골수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닌라로의 약효를 계속해서 조사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독립데이터모니터링위원회(IDMC)는 이 환경하에서 닌라로에 대한 안전 프로필에 대해 일체의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다. 환자들은 이와 관련한 질문이 있을 경우 연구담당자들에게 직접 문의하기를 바란다.

TOURMALINE-AL1 임상시험 개요

TOURMALINE-AL1(NCT01659658)은 글로벌 무작위, 개방표지시험, 다중기관, 3상 연구로서 재발성 또는 난치성 AL형 아밀로이드증 진단을 받은 환자들에게 닌라로(익사조밉)를 덱사메타손과 결합해서 투여할 경우 의사들의 표준 화학요법 치료 방법과 비교할 때 혈액학적 반응과 2년에 걸친 중요 장기(심장 또는 신장) 기능 약화, 사망률을 조사하는 과제였다. 무작위로 선정된 환자들은 닌라로와 덱사메타손을 투여받거나 의사들의 선택 요법으로서 덱사메타손과 멜팔란(melphalan), 덱사메타손과 시클로포스파미드(cyclophosphamide), 덱사메타손과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덱사메타손과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 덱사메타손만을 투여 받았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1659658) 참조.

AL형 아밀로이드증 개요

일차성 AL 아밀로이드증은 형질세포질환 중의 하나에 속한다. AL 아밀로이드증은 비정상적인 면역 글로불린 경쇄(light-chain) 파편을 만들어내는 복제혈장세포로부터 발생한다. 이렇게 폴드가 잘못된 경쇄 파편은 불용성 섬유(insoluble fibrils)를 형성하고 이는 다시 신체 전반에 걸친 장기와 세포조직에 아밀로이드 침전물로 고형화되고 결국에 가서는 장기 기능부전과 사망으로 이르게 된다.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장기는 신장, 심장, 간, 자율신경 및 말초신경이다. 현재로서는 AL 아밀로이드증에 대해 승인을 받은 치료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닌라로(NINLAROTM)(익사조밉) 캡슐

닌라로(NINLAROTM)(익사조밉)는 모든 유형의 다발성 골수종 치료와 관련하여 임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경구용 프로테아좀 억제제이다. 닌라로는 2015년 11월에 미국 식약청(FDA)으로부터 최초로 승인을 받았으며 과거에 적어도 한 차례 이상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다발성 골수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와 덱사메타존(dexamethasone)과 결합 투여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 닌라로는 미국, 일본, EU를 포함하여 전 세계 60여 개국 규제기관으로부터 승인을 받았고 현재 10여개 국가에서 규제심사를 받고 있다. 닌라로는 3상 임상시험에 돌입하고 승인을 받은 최초의 프로테아좀 억제제이다.

익사조밉의 종합 임상개발 프로그램인 TOURMALINE은 주요 다발성 골수종 환자군을 조사하는 4건의 현재 진행 중인 임상시험을 포함한다.

· TOURMALINE-MM1, 재발성 또는 난치성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익사조밉과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존을 병용하는 위약을 대조

· TOURMALINE-MM2, 다발성골수종으로 새로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익사조밉과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존을 병용하는 위약을 대조

· TOURMALINE-MM3, 유도요법과 자가조혈모세포이식(autologous stem cell transplant, ASCT) 후 다발성 골수종으로 새로 진단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유지치료(maintenance therapy)로서 익사조밉과 위약을 대조

· TOURMALINE-MM4, ASCT를 거치지 않고 새롭게 진단받은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유지치료로서 익사조밉과 위약을 대조. 이 임상시험은 현재 등록 접수 중

TOURMALINE 프로그램 외에도 익사조밉은 전 세계에 걸쳐 연구자 주도하에 다양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다수의 결합치료를 통해 평가가 되고 있다.

닌라로(익사조밉) 캡슐 : 글로벌 주요 안전성 정보

특별 경고 및 주의사항

닌라로는 대체로 각 28일 주기의 14~21일 사이에 혈소판이 최저치로 내려갔다가(닌라로 투여군과 위약 투여군에서 각각 28%와 14% 감소) 다음 주기를 시작할 즈음에 기준치로 회복되는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그로 인한 출혈이나 혈소판 수혈이 증가하지는 않았다. 닌라로 치료 중에는 최소 월 1회 혈소판 수를 점검하고 최초의 3주기 동안에는 보다 자주 지속 관찰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 표준 의료 지침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하고 혈소판 수혈을 관리해야 한다.

닌라로는 위약과 대비할 때 설사(42% 대 36%), 변비(34% 대 25%), 메스꺼움(26% 대 21%), 구토(22% 대 11%)를 포함한 위장관 독성이 보고됐으며 때로는 구토 억제제, 지사제, 지지 요법이 필요했다.

닌라로는 말초 신경병증이 보고됐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 28% 대 21%). 가장 흔하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감각상의 말초 신경병증이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 19% 대 14%). 두 가지 약물 투여군 어느 쪽에서도 말초 운동 신경병증이 흔하게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됐다(1% 이하). 환자의 말초 신경병증 발생 여부를 지속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닌라로는 말초 부종이 보고됐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 25% 대 18%). 환자의 근본 원인을 평가하고 필요할 경우 지지 요법을 사용해야 한다. 중증 증상이 나타나면 덱사메타존의 처방 정보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하든지 닌라로의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닌라로 투여군의 19%에서 피부 반응이 발생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11%에서 피부 반응이 나타났다. 두 약물 투여군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된 발진 형태는 반구진 발진과 반상 발진이다. 발진 증상이 나타나면 지지 요법을 사용하거나 투여량을 조정 또는 투약을 중단해야 한다.

닌라로로 치료한 환자에서 간독성, 약물로 인한 간 손상, 간세포 손상, 간지방증, 담즙울체성 간염이 흔하지 않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치료 기간 동안 간 효소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3~4급 증상이 있으면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임신 - 닌라로는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다. 가임 남성과 여성 환자에게 치료 기간 동안과 닌라로 최종 투여 후 90일 동안 피임을 권유해야 한다. 가임 여성은 닌라로를 사용하면 태아를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임신을 피해야 한다.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는 여성은 추가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모유 수유 - 닌라로나 그 대사물질이 모유로 배출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모유를 수유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특정 환자 집단

간 장애 환자 : 중등도 또는 중증 간 장애 환자에게는 닌라로 개시 용량을 3mg로 줄여야 한다.

신장 장애 환자 : 중증 신장 장애 환자나 투석을 요하는 말기신장질환(ESRD) 환자에게는 닌라로 개시 용량을 3mg으로 줄여야 한다. 닌라로는 투석이 되지 않으므로 투석 시간과 상관없이 투여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NINLARO와 강력한 CYP3A 유도제의 병용 투여를 피해야 한다.

부작용

닌라로 투여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20% 이상)하고 위약 투여군 보다 더 많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설사(42% 대 36%), 변비(34% 대 25%), 혈소판 감소증(28% 대 14%), 말초 신경병증(28%대 21%), 메스꺼움(26% 대 21%), 말초 부종(25% 대 18%), 구토(22% 대 11%), 요통(21% 대 16%) 등이었다. 2% 이상의 환자들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중증 부작용은 혈소판 감소증(2%)과 설사(2%)이었다. 닌라로 투여 환자에서 각 부작용 별로 세 가지 약제 중 한 가지 이상의 투여를 중단한 환자는 1% 이하였다.

EU 당국에 제출한 제품 특성 요약문은 http://www.ema.europa.eu/docs/en_GB/document_library/EPAR_-Product_Information/human/003844/WC500217620.pdf 참조.
미국 내 처방 정보는 https://www.ninlarohcp.com/pdf/prescribing-information.pdf 를 참조.
캐나다에서의 제품설명서는 http://www.takedacanada.com/ninlaropm 참조.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 /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가치 중심, 연구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위장병학, 중추신경계 및 희귀질환의 네 가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플라스마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앞당기고 강화된 협업 연구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하여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창조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의 직원들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80여국가와 지역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 참조.

중요 통보사항

이 통보와 관련하여 ‘보도자료’는 이 문서 및 기타 구두 발표자료, 문답 세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다케다약품공업주식회사(‘다케다’)가 언급하거나 배포한 서면 또는 구두 자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보도자료(구두 브리핑, 브리핑과 관련하여 행한 문답 등을 포함)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관할권 하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도 무관하다. 이 보도자료를 통해 어떠한 주식이나 증권도 일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1933년 제정 미국 증권법(이후 수정법도 포함) 규정에 따라 등록(또는 면제되는 경우도 포함)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 내에서 어떠한 증권 제안도 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 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보유한 회사는 별도의 조직으로 간주된다. 이 보도자료에서 ‘다케다’는 다케다와 회사의 자회사들을 지칭할 때 때로 편의상으로 사용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 같은 표현은 자회사들을 포함한 다케다 계열사 모두와 다른 관련 회사들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한 회사(들)를 언급할 경우 달리 표현할 좋은 방법이 없을 때 사용된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하여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의견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이 보도자료에는 매출, 영업이익, 조정 EBITDA, 소득세 전 이익, 다케다 소유주지분, 주당기초순이익, 상각잠식 및 기타 소득/경비, 기저매출, 기저핵심순이익마진, 기저핵심 EPS, 순부채 등에 대한 예측에 관한 언급을 포함한 다케다의 재무, 운영상의 실적에 대한 예측과 경영진의 추정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모든 경우를 다 포함하지는 않지만) “목표” “플랜”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 그럴 것으로 추정된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수도 있다“ ”예측한다“ ”추정한다“ ”현 상황을 근거로 예상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또는 부정적인 표현)이 들어간 경우 미래예측진술로 간주된다. 이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미래예측진술은 현재 다케다가 입수한 정보에 근거한 가정과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은 다케다 또는 다케다의 경영진이 미래 실적에 대해 일체의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니며 알려져 있거나 알려져 있지 않은 리스크나 불확실성 등 요인을 담고 있으며, 그러한 예로는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일본, 미국, 전 세계에서의 일반적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관련 변화 상황, 법률과 규제의 변화, 제품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 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 환율의 변화,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피인수 회사와의 합병 후 조직 통합 문제 등이 있으며 이들 요인은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실제 재무적 위상을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미래 실적과 크게 다르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재무적 위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기서 언급된 요인들과 그 밖의 요인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20-F 양식상의 등록계출서에 들어 있는 ‘3항. 핵심정보—D. 리스크 요인’을 참조하도록 한다. 이 자료는 다케다의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나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다케다 또는 다케다 경영진은 이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예측 사항들이 정확하게 실현될 것이라는 일체의 보증을 하지 않으며 실제 실적, 성과, 재무 위상 등은 예상과 크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도자료를 받는 사람은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다케다는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이나 추후 발표할 수 있는 다른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업데이트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짐작하게 하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 담긴 다케다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예상할 수 있게 하는 추정 자료나 예측을 가능케 하는 근거 자료가 될 수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60500588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일본 미디어 문의
고바야시 카즈미(Kazumi Kobayashi)
+81 (0) 3-3278-2095
kazumi.kobayashi@takeda.com
일본 외 지역 미디어 문의
사라 누난(Sara Noonan)
+1-617-551-3683
sara.noonan@takeda.com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